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1, 2009년, pp.135 - 160
한윤옥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조미아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 , 김수경
The study aims at understanding current states and problems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libraries. The study examined multicultural services in Korean libraries as well as overseas. The study analyzed library services and education problems of multicultural families based on multicultural mode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05년의 한국사회의 체류외국인은 몇 명인가? | 60%)이 되더니 2000년에는 491,324명(1.07%)이 되었고, 그 이후 증가세가 더욱 빨라져서 2005년에는 747,467명(1.55%), 2007년에는 100만 명(2. | |
배제주의 모델은 무엇인가? | 배제주의 모델은 이민자들이 노동시장과 같은 어떤 사회영역에는 허용되고 복지체계나 시민권과 같은 것에는 접근이 거부되는 경우이다. 우리나라 이외에도 이 유형에 속하는 국가로는 일본, 독일, 벨기에, 오스트리아, 스위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홍콩, 대만, 중동 산유국 등 문화적 단일성을 중시하는 국가들이 채택하고 있다. | |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의 형태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면? |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의 형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국제결혼에 의한 다문화가정, 둘째, 외국인 근로자가정, 셋째, 새터민가정이 그것이다. 다문화 가정의 출현은 농어촌 총각의 결혼으로 사회 안정에 기여하고 있으며, 외국인 근로자들이 산업현장에 투입됨으로써 부족한 노동력도 확보되는 등 여러 가지로 좋은 점이 있지만 교육적인 측면을 비롯하여 다방면에서 우리 사회가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도전들을 제기하고 있다. |
고광미. 2006. 일본 어린이도서관 고찰.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김갑성. 2006. 한국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국제사회문화연구전공.
김갑현. 2007.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지역 공공도서관 및 평생교육관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김대수. 2008.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지원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김순필. 2008.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도서관의 역할. 석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사서교육전공.
김이선, 한건수, 김민정. 2006.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서울: 한국여성개발연구원.
김정원. 2006.국내 몽골 출신 외국인 근로자 자녀 학교교육 실태 분석. 교육사회학 연구, 16(3): 95-129.
박미영. 2007.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독서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315-339.
박은애.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경상남도 다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박은정. 2008.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구안,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박정원. 2007. 초등학생의 국제결혼 자녀에 대한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일민. 2008. 이야기를 통한 어린이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제2회 국제심포지엄자료집.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 31-60.
오성배. 2005. 코시안을 새로운 소외계층으로 만들 것인가? 교육정책포럼, 제118호(2월),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윤정옥. 2007.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진흥활동.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165-184.
정은희. 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과 언어 환경. 언어치료연구, 13(3): 33-52.
조영달 외. 2006.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용역과제 최종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조용완. 2007. 이주민을 위한 국내 도서관 서비스의 현황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245-270.
조응태. 2006. 국제결혼 가정 자녀를 위한 다문화 도덕 교육, 도덕교육학 연구, 7(1): 41-67.
한진상. 2007.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학습권 침해 실태연구: 코시안의 집 아동들을 중심으로," 다문화사회를 위한 인문학적 성찰과 다문화교육 현장실천 사례. 제3회 경기다문화교육포럼 및 경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3: 91-106.
홍영숙. 2007. 다문화가정이 봉착하는 자녀교육 문제와 시사점, 석사학위논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정책전공.
Philp Gill, 장혜란 역, 2002.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IFLA/UNESCO 가이드라인.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Fran Levin. 2007. "Encouraging Ethical Respect Through Multicultural Literature." The Reading Teacher, 61(1): 101-104.
Jean Ketter. 2001. "Already Reading Texts and Contexts: Multicultural Literature in a Predominantly White Rural Community." Theory into Practice, 40(3): 175-183.
Lynda veltze. 2004. "Multicultural Reading." School Library Media Activities Monthly, 20(9): 24-26.
Maria Resisberg, Birgitte Brander & David A. Gruenewald. 2006. "Your Place or Mine?: Reading Art, and Culture in Multicultural Picture Books." Teacher Education Quartly, 33(1): 117-134.
Mary Ann Wham, June Barnhart & Greg Cook. 1996. "Enhancing Multicultural Awareness Through The Storybook Reading Experience."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30(1): 1-7.
Rita Cox & Ann Gagnon. Multicultural programming. Ontario : CLA, 1989.
Toronto Public Library. [cited 2009.3.10].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