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tates and Problems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1, 2009년, pp.135 - 160  

한윤옥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조미아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 ,  김수경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외국도서관과 우리나라의 다문화서비스 현황을 조사하였다. 외국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현황은 다문화주의 모델, 동화주의 모델, 배제주의 모델로 구분하여 다문화 가정 대상 교육프로그램과 도서관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였다. 우리나라 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현황은 공공도서관의 다문화 프로그램 담당 사서, 다문화프로그램 강사, 다문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주민들과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문화 가정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s at understanding current states and problems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libraries. The study examined multicultural services in Korean libraries as well as overseas. The study analyzed library services and education problems of multicultural families based on multicultural mod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공도서관의 다문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로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문제점 및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다문화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전국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이들 도서관의 다문화 프로그램 담당 사서, 다문화프로그램 강사, 다문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주민들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직접 설문지를 배부하면서 설명하는 방법과 해당 도서관의 다문화 프로그램 담당직원의 협력을 얻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 국내외 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현황을 조사한 본 연구에서는 향후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주류사회에 대한 사회문화적 동화를 도와주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우리보다 다문화사회로 일찍 진입한 외국의 도서관과 우리나라 도서관에서의 다문화서비스 현황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하여 외국과 우리나라 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현황을 조사하였다. 외국도서관의 다문화서비스 현황은 다문화주의 모델, 동화주의 모델, 배제주의 모델로 구분하여 다문화 가정 대상 교육프로그램과 도서관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국제 이주 연구자인 스티븐 카셀(Steven Castle)은 국제이주와 관련된 외국인의 통합방법과 귀화기준으로 이민을 수용하는 국가들을 3가지 모델로 구분하였다(김이선, 한건수, 김민정 2006).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주의 모델에 속하는 미국과 캐나다, 동화주의 모델에 속하는 영국, 배제주의 모델에 속하는 일본, 독일의 다문화 가정 대상 교육프로그램과 도서관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에 참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Telephone Interpreters at Every Library 이다. 이 서비스는 도서관을 방문했을 때 도서관직원에게 통역을 요청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5년의 한국사회의 체류외국인은 몇 명인가? 60%)이 되더니 2000년에는 491,324명(1.07%)이 되었고, 그 이후 증가세가 더욱 빨라져서 2005년에는 747,467명(1.55%), 2007년에는 100만 명(2.
배제주의 모델은 무엇인가? 배제주의 모델은 이민자들이 노동시장과 같은 어떤 사회영역에는 허용되고 복지체계나 시민권과 같은 것에는 접근이 거부되는 경우이다. 우리나라 이외에도 이 유형에 속하는 국가로는 일본, 독일, 벨기에, 오스트리아, 스위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홍콩, 대만, 중동 산유국 등 문화적 단일성을 중시하는 국가들이 채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의 형태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면?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의 형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국제결혼에 의한 다문화가정, 둘째, 외국인 근로자가정, 셋째, 새터민가정이 그것이다. 다문화 가정의 출현은 농어촌 총각의 결혼으로 사회 안정에 기여하고 있으며, 외국인 근로자들이 산업현장에 투입됨으로써 부족한 노동력도 확보되는 등 여러 가지로 좋은 점이 있지만 교육적인 측면을 비롯하여 다방면에서 우리 사회가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도전들을 제기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고광미. 2006. 일본 어린이도서관 고찰.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2. 김갑성. 2006. 한국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국제사회문화연구전공. 

  3. 김갑현. 2007. 국제결혼 이주여성 대상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지역 공공도서관 및 평생교육관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4. 김대수. 2008.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지원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5. 김순필. 2008.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지원을 위한 학교도서관의 역할. 석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사서교육전공. 

  6. 김이선, 한건수, 김민정. 2006.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서울: 한국여성개발연구원. 

  7. 김정원. 2006.국내 몽골 출신 외국인 근로자 자녀 학교교육 실태 분석. 교육사회학 연구, 16(3): 95-129. 

  8. 박미영. 2007. 공공도서관 특화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독서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1): 315-339. 

  9. 박은애.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경상남도 다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10. 박은정. 2008.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개념 및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구안,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11. 박정원. 2007. 초등학생의 국제결혼 자녀에 대한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서일민. 2008. 이야기를 통한 어린이도서관 다문화 서비스. 제2회 국제심포지엄자료집.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 31-60. 

  13. 오성배. 2005. 코시안을 새로운 소외계층으로 만들 것인가? 교육정책포럼, 제118호(2월),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4. 윤정옥. 2007.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진흥활동.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165-184. 

  15. 정은희. 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과 언어 환경. 언어치료연구, 13(3): 33-52. 

  16. 조영달 외. 2006.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용역과제 최종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17. 조용완. 2007. 이주민을 위한 국내 도서관 서비스의 현황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2): 245-270. 

  18. 조응태. 2006. 국제결혼 가정 자녀를 위한 다문화 도덕 교육, 도덕교육학 연구, 7(1): 41-67. 

  19. 최연미. 2005. 미국 텍사스주 알링턴 공공도서관의 한국 자료 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107-121. 

  20. 한진상. 2007.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학습권 침해 실태연구: 코시안의 집 아동들을 중심으로," 다문화사회를 위한 인문학적 성찰과 다문화교육 현장실천 사례. 제3회 경기다문화교육포럼 및 경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3: 91-106. 

  21. 홍영숙. 2007. 다문화가정이 봉착하는 자녀교육 문제와 시사점, 석사학위논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정책전공. 

  22. Philp Gill, 장혜란 역, 2002.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을 위한 IFLA/UNESCO 가이드라인.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3. Fran Levin. 2007. "Encouraging Ethical Respect Through Multicultural Literature." The Reading Teacher, 61(1): 101-104. 

  24. Jean Ketter. 2001. "Already Reading Texts and Contexts: Multicultural Literature in a Predominantly White Rural Community." Theory into Practice, 40(3): 175-183. 

  25. Lynda veltze. 2004. "Multicultural Reading." School Library Media Activities Monthly, 20(9): 24-26. 

  26. Maria Resisberg, Birgitte Brander & David A. Gruenewald. 2006. "Your Place or Mine?: Reading Art, and Culture in Multicultural Picture Books." Teacher Education Quartly, 33(1): 117-134. 

  27. Mary Ann Wham, June Barnhart & Greg Cook. 1996. "Enhancing Multicultural Awareness Through The Storybook Reading Experience." Journal of Research and Development in Education, 30(1): 1-7. 

  28. Rita Cox & Ann Gagnon. Multicultural programming. Ontario : CLA, 1989. 

  29. Toronto Public Library. [cited 2009.3.10].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