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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AA AC120-63 Level C급 KA-32T 비행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FAA AC120-63 Level C Flight Simulation Model for KA-32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4, 2009년, pp.406 - 412  

전대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전향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최형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최영규 (부산대학교 전자전기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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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시뮬레이터용 비행 시뮬레이션 모델은 비행 성능과 조종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핵심 모델 중 하나로서, 헬리콥터 설계/제작사로부터 원천 자료 및 모델을 확보하여 개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개발 방식과는 다르게 헬리콥터 운용/정비 관련 가용한 자원을 활용하여 기본 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비행시험 결과와 비교 튜닝하여 검증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즉, 대상 헬리콥터인 KA-32T의 제작사로부터 헬리콥터 데이터를 확보할 수 없는 현실을 감안하여 정비교범, 비행교범, 해석, 실측, 논문 등을 기준으로 비행 시뮬레이션 기본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후 기준 데이터 획득을 위해 KA-32T를 대상으로 비행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 결과를 획득된 비행시험 결과와 비교 튜닝하여, 개발된 비행 시뮬레이션 모델이 FAA AC120-63 Level C 규격에 적합한 충실도를 보유함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ight simulation model for helicopter simulator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models which affect flight performance and handling quality. It is typical to develop the model based on the raw data and models from the helicopter designers/manufacturers. The approaches in this study were to develop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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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가 개발하여, 국내 산림청 등 5개 기관에서 총 51대 운용 중인 KA-32T 동축 반전 헬리콥터를 대상으로, 훈련용 시뮬레이터를 위한 FAA AC120-63 Level C급 비행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헬리콥터 제작사로부터의 원천 자료 및 모델의 도입이 불가능한 여건을 고려하여, 일반적인 비행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방식과는 다르게, 헬리콥터 운용/정비 관련 가용한 자원을 활용하여 기본 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비행시험을 통해 튜닝 검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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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비행 시뮬레이터의 목적은? 항공기 비행 시뮬레이터는 비행 중 항공기의 거동을 지상에서 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엔지니어링 시뮬레이터와 같은 연구 목적의 도구로서 뿐만 아니라 조종사 훈련용 시뮬레이터와 같이 훈련 목적으로도 사용된다[1]. 이 중 조종사 훈련용 시뮬레이터는 훈련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실제 항공기에 탑승할 때와 유사한 비행 성능(Performance) 및 조종특성(Handling Quality)을 모의하여야 하고 이를 입증해 보여야 한다.
헬리콥터 시뮬레이터용 비행 시뮬레이션 모델의 특징은 무엇인가? 헬리콥터 시뮬레이터용 비행 시뮬레이션 모델은 비행 성능과 조종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핵심 모델 중 하나로서, 헬리콥터 설계/제작사로부터 원천 자료 및 모델을 확보하여 개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개발 방식과는 다르게 헬리콥터 운용/정비 관련 가용한 자원을 활용하여 기본 모델을 구성하고 이를 비행시험 결과와 비교 튜닝하여 검증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모델을 구성하는 각종 파라미터 및 데이터의 비행 특성에 대한 민감도를 Parametric Sweep을 통해 분석 한 후, 이를 바탕으로 파라미터 및 데이터를 수동으로 튜닝하는 방법을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비행 모델의 튜닝 방법으로는 Parameter Identification(PI) 기법을 고려할 수 있으나, 이는 충분한 양의 데이터와 추출 결과가 요구되는 통계적인 방법이므로, Level C급 훈련용 시뮬레이터와 같이 시험 항목이 다양하고, 허용 오차가 엄격한 경우에는 적용하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델을 구성하는 각종 파라미터 및 데이터의 비행 특성에 대한 민감도를 Parametric Sweep을 통해 분석 한 후, 이를 바탕으로 파라미터 및 데이터를 수동으로 튜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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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 M. Rolfe and K. J. Staples, Flight Simulation, Cambridge Univ. Press, 1986. 

  2. "Helicopter Simulator Qualification", AC 120-6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1994. 

  3. "FLIGHTLAB Theory Manual", Advanced Rotorcraft Technology, Inc., 2003. 

  4. "KA-32T Maintenance Manual Book 1, Airframe, Rotors, Helicopter Controls",KA-AF-M101, Kamov Company. 

  5. "KA-32T Maintenance Manual Book 2 Part 1, Helicopter Systems", KA-AF-M102, Kamov Company 

  6. "KA-32T Weight and Balance Manual," Kamov Company 

  7. "Upper rotor blade certificate", Kamov Company 

  8. "Lower rotor blade certificate", Kamov Company 

  9. Voronkov, Triphonova, "Characteristics of metal-polymeric bearings of blade drag hinges, realized on coaxial helicopters", 50th AHS Forum 

  10. Mikheyev S.V., "Helicopter Against Helicopters", The fighter helicopter conference, 1990. 

  11. "TB3-117 Engine Maintenance Manual Book 1", KA-EN-M101, Kamov Company 

  12. "TB3-117 Engine Maintenance Manual Book 2", KA-EN-M102, Kamov Company 

  13. "TB3-117 Engine Maintenance Manual Book 3", KA-EN-M103, Kamov Company 

  14. "KA-32T Rotorcraft Flight Manual", Kamov Comany 

  15. "Integrated Flight System Manual", KA-RE-M112, Kamov Company 

  16. "External Systems Simulator (ESS) Maintenance Manual", Kamov Company 

  17. 전대근, 최형식, 전향식, 김동민, "KA-32T 시뮬레이터용 엔진 모델링", 한국항공운항학회춘계학술대회, 2007. 

  18. 최형식, 장재원, 전대근, 전향식, "KA-32T 헬리콥터 시뮬레이터 검증을 위한 비행시험", 항공우주기술 제6권 제1호, 2008. 

  19. 최형식, 전대근, 전향식, "KA-32T Simulator Qualification Test Guide",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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