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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2, 2009년, pp.181 - 186
이현철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전부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문장수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이석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ensuring safety of cabin when the blade impacts into a obstacle by verifying safety of the rotor mast and the transmission using impact loads calculated from the simulation. The rotor mast shall not fail and the transmission shall not be displaced into occupiable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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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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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블레이드가 강체 실린더 혹은 나무와 충돌할 경우에 주로터 허브(댐퍼 및 구형베어링)에 전달되는 하중과 블레이드의 자세에 따른 파손형태를 확인한 본 연구의 수행 결과는 무엇인가? | 사고사례와 충돌 해석올 통해 얻은 파괴 형태를 비교해 보면 유사한 파괴 형상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고, 파손 형태는 강체의 경우 블레이드만 절단 되며, 나무의 경우 블레이드는 일부 손상을 입고 나무는 절단 되었다. 블레이드의 회전수의 변화에 따른 전달하중의 변화를 검토해 본 결과 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강체실린더의 경우 댐퍼 하중은 거의 비례적으로 증가하였고 구형베어링 하중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나무의 경우 댐퍼 및 구형베어링 하중이 거의 변화가 없었다. 블레이드 피치각도의 변화에 따른 전달하중의 변화를 검토해 본 결과 피치각도가 증가함에 따라 강체의 경우 전달하중이 모두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나무의 경우 전달하중이 모두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블레이드의 회전수가 증가하면 전달하중이 모두 증가하거나 피치각도가 증가하면 전달하중이 모두 감소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충돌체가 강체인 경우와 나무인 경우에 따라 각각 전달하중의 변화가 다른 특성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 |
블레이드에 작용하는 주요하중은 무엇인가? | 블레이드에 작용하는 주요하중은 원심력(Centrifugal force), 페더링모멘트(Feathering moment), 리드래그모멘트(Lead-lag moment), 플랩핑모멘트(Flapping moment)이며 각 하중에 의한 운동방향은 Fig. 4에서 나타내었다. | |
헬리콥터는 어떤 사고가 종종 발생되는가? | 헬리콥터의 경우는 운용 특성상 지상과 근접해서 임무를 수행하거나 장애물로 둘러싸인 좁은 공간에서 이착륙을 할 경우가 많으며, 여러 가지 원인(돌풍, 야간비행, 화물투하 등)에 의해 블레이드와 장애물(나무, 전신주 등)이 충돌할 가능성이 높으며 실제 이러한 사고가 종종 발생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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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air Engineering Incorp., “Radioss Starter Manual 4.4 version", Revision 2, 2004, pp.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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