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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내시경 검사 부도관리를 위한 개선활동
Activities to Reduce the number of No-Show Patients with Colonoscopy appointments 원문보기

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5 no.1, 2009년, pp.89 - 100  

권오련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시경팀) ,  이정선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시경팀) ,  나은심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시경팀) ,  김훈 (서울아산병원 의료정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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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소화기병검사실에서 대장내시경 검사의 부도건수가 최근 월 200명 정도로 예약인원의 16%에 달한다. 이는 본원 외래진료 부도율이 평균 10%인 것과 비교할 때 상당히 높은 결과이므로 대장내시경 예약환자를 대상으로 부도율 관리를 위한 활동이 필요하였다. 목적: 외래 및 입원환자의 부도건수 및 부도환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개선활동을 통하여 대장내시경 검사의 부도율을 줄인다. 의료기관: 서울 아산병원. 질 향상 활동: 부도관리를 위한 개선활동으로 SMS 횟수를 2주전, 4일전, 1일전 3회로 변경하고, 내용도 각 시기마다 차별화하였다. 대장내시경 검사 예약을 하고 기다리는 환자를 대상으로 처방일 순, 예약 날짜순서 등 필요한 항목 순으로 볼 수 있는 리스트가 필요하여 예약대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처방일로부터 2주 이내 자동예약을 금지하였다.(7월 10일부터 시작) 예약대기명단에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전화로 예약 변경을 하여 2주 이내에는 예약의 빈자리가 없도록 하였다. 미리 부도를 예측하여 추가로 예약하던 방법에서 정원조정을 하여 정원 외 추가 예약을 하지 않았다. 입원환자 일정관리를 위하여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타과의뢰 회신을 하는 전임의가 직접 날짜를 전산에 입력하여 회신과 동시에 검사실, 담당주치의, 담당 간호사가 모두 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프로그램이 늦어져 9월 12일부터 시행하였다. 개선효과: 부도건수가 개선 전 8주 동안 385건(예약인원 대비 16%) 에서 개선 후 6주의 평가기간 동안 256건(예약인원대비 14.1%)으로 129건이 감소하였으며, 검사 1-2일전 일정 변경 연락 환자 감소 및 검사 비용 수납 환자의 부도건수가 감소하였다. 대장내시경 검사 예약대기 프로그램 운영 및 예약 변경 전화 활동으로 2달씩 기다리던 환자의 예약일을 약 한 달 정도 단축하여 줄 수 있었다. 검사 정원 관리의 결과로 검사 예약 시 예약기준이 명확해지고, 부적절한 예약으로 인한 검사지연 등이 확실히 줄었다. 또한 입원환자 일정관리 프로그램 적용으로 입원환자의 검사일정과 관련된 전화업무는 확실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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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이번 사전 자료수집에서는 조사 되지는 않았으나 직간접적으로 들려오는 내 외부 고객의 검사실에 대한 많은 불평사항 중의 하나가 검사실 접수로의 전화연 결이 매우 어렵다는 점이다. 따라서 병원 측의 예상요인으로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현재 접수에서의 전화 통화가 대부분 입원환자의 내시경 검사 일정관련 전화이므로 이번 개선 활동에 입원환자의 검사일정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활동을 추가로 하였다.
  • 이에 본 검사실에서는 대장내시경 검사의 부도율을 줄이기 위한 활동을 통하여 대장내시경 일정관리 시스템을 점검 및 개선하여 보다 효율적인 일정관리를 하고자 본 개선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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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도란 무엇인가? 대장내시경 검사의 특성상 예약 변경시 최소한 검사 3일전에는 변경을 하여야 원활한 검사예약이 이루어지나 본 활동에서는 검사 전 24시간을 기준으로 연락 없이 검사시행을 하지 않은 경우나 변경을 한 경우를 부도로 정의하였다.
예약대기 프로그램을 이용한 예약변경 전화 및 검사 정원 관리 활동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3) 예약대기 프로그램을 이용한 예약변경 전화 및 검사 정원 관리 활동으로 예약대기 환자의 예약기간을 처방일 순서대로 30일 정도 단축시켜 주어 대기환자의 만족도 증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었다. 검사 정원 관리 활동으로 부도가 줄어 직원은 상대적으로 빠듯한 일정 속에서 업무를 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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