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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래 환자의 임상특성이 예약 부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 of Patients' Clinical Conditions on No-Show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2 no.4, 2017년, pp.53 - 69  

이상복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College of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박기택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College of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정광헌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Hongi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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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환자들의 임상특성이 예약 부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미국의 한 보훈병원에 있는 7,055명 환자들의 진단 상병명과 그들의 예약 부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진단 상병에 따른 예약 부도의 차이, 진단 상병의 개수에 따른 차이에 대해서 분석 및 비교를 실시하였다. 약물 중독,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과, 고혈압과 같은 만성 질환에서 예약 부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진단 상병의 개수가 증가할수록 예약 부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진단 상병의 개수가 4개를 넘어서면 예약 부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통계적 분석 과정을 통해 의료 환경에서 수행하고 있는 진료 및 예약 부도 관리의 문제점을 식별하여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병원의 예약 부도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이용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analyzing no-shows associated with patients' clinical characteristics described by diagnoses in their medical data. A dataset of 7,055 patient-records from a Veterans hospital in the United States was used to test if there is difference on no-shows along with each patient's d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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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기존 관련 문헌에서 많이 다루어졌던 나이, 예약시간, 재진여부 등과 같은 요인에 상병이라는 요인을 추가하는 것으로써, no-show 원인 분석과 no-show 관리에 새로운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또한, 본 논문은 환자의 상병과 no-show와의 관계 분석 결과와 상병의 특성을 결합하여 no-show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 논문의 결과 는 차후 no-show 관리 방법으로 쓰이고 있는 SMS와 해피콜과 같은 알림 서비스, 예약 방문 환자에게 주어지는 장려 우대책[13], no-show 예방 캠페인[7]과 같은 방법의 적용에 근간 정보로 이용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환자에게 정확하고 좋은 품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과 병원 경영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마지막으로 본 절에서는 환자가 보유한 상병의 개수와 no-show와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단독 상병으로 진단받은 환자부터 총 8개까지 다중 진단을 받은 환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 마지막으로 본 절에서는 환자가 보유한 상병의 개수와 no-show와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단독 상병으로 진단받은 환자부터 총 8개까지 다중 진단을 받은 환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9개부터 최대 11개까지도 존재했으나, 그 수가 총 38명(9개 28명, 10개 8명, 11개 2명)으로 매우 적어 통계적 분석에 적합하지 않아서 제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환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상병이 no-show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집중 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Kwon et al.
  • 본 논문에서는 환자의 의료 데이터를 이용하여 환자의 임상특성에 따른 no-show의 변동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환자의 no-show에 대한 관리는 환자에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병원 자원의 효율적 운용에도 매우 밀접 한 관계가 있다.
  • 상병과 %no-show의 상관관계가 상병의 특징이 아닌 나이에 의해 결정되는지 파악하기 위해 상병과 나이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Davis et al.
  • [12]은 연구의 한계점을 명시하면서 환자의 상병이 noshow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고, 추후 상병군에 대한 no-show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명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환자들이 갖고 있는 15개 상병이 no-show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각 상병 별로, 그리고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환자의 병력 및 상병 특성과 no-show와의 관계를 규명한다. 이는 기존 관련 문헌에서 많이 다루어졌던 나이, 예약시간, 재진여부 등과 같은 요인에 상병이라는 요인을 추가하는 것으로써, no-show 원인 분석과 no-show 관리에 새로운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12]은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서울 지역의 한 대학병원 외래진료 예약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인구사회학적 요인, 예약 관련 요인, 진료 요인으로 나누어 no-show 발생 요인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고, 각각의 요인별 no-show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그룹을 찾고 그 결과를 기존 문헌과 비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no-show 관리용 별도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no-show가 높게 나타나는 환자 군의 정확한 정보 획득, 신뢰도를 기반으로 하는 충성심 획득, 병의 경중에 따른 no-show 관리군 설정 등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no-show 관리에 있어서 no-show를 많이 하는 특정 환자군, 예를 들면 정신관련 상병, 만성 상병 환자들의 예약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상병이 중증으로 가는 것을 예방하고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 충성도를 높여가는 것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더불어 본 연구는 상병들 간 no-show 비율의 차이를 살펴보면서 환자 입장에서의 의료 정보 이해와 병원의 의료 서비스 전달 간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는 가설을 도출하였다. 추가 분석으로 이에 대한 검정을 실시하여 가설 타당성이 입증된다면 의료 서비스 전달 체계의 적절한 개선 및 조정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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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화에 따라 의료 서비스 요구가 증가하면서 예약 진료 시스템에 발생하는 문제점은? 환자에게 적절하고 정확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병원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병원은 예약 진료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가 고령화 되어감에 따라 의료 서비스 요구가 증가하고, 이는 곧 예약의 증가, 예약 대기의 증가, 그리고 예약 부도 (no-show)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16, 18]. 이러한 상황에서 환자들은 불필요하게 길어진 예약 대기 때문에 건강 상태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게 되며[6], 불필요한 응급 진료를 받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10].
병원의 예약 관리 시스템에 오버부킹을 적용하는 방안은? [17]은 많은 호텔, 항공사에서 쓰이는 오버부킹(overbooking)을 병원의 예약 관리 시스템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들은 no-show로 예측되는 환자들 수와 walk-in 환자 수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추가로 진료 예약을 받아 예약 대기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no-show를 줄이는 선순환 과정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 가운데 Daggy et al.
대부분의 병원이 예약 진료 시스템을 사용하는 이유는? 환자에게 적절하고 정확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병원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병원은 예약 진료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가 고령화 되어감에 따라 의료 서비스 요구가 증가하고, 이는 곧 예약의 증가, 예약 대기의 증가, 그리고 예약 부도 (no-show)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1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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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Atun, A. R., Sittampalam S. R., and Mohan, A., "Uses and Benefits of SMS in Healthcare Delivery," Centre for Health Management, Imperial College London, UK, 2005. 

  2. Belardi, F. G., Weir S., and Craig F. W., “A controlled trial of an advanced access appointment system in a residency family medicine center,” Family Medicine, Vol. 36, No. 5, pp. 341-345, 2004. 

  3. Chung, K. and Min, D., “Staffing a service system with appointment-based customer arrivals,”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Vol. 65, No. 10, pp. 1533-1543, 2014. 

  4. Daggy et al., “Using no-show modeling to improve clinic performance,” Health Informatics Journal, Vol. 16, No. 4, pp. 246-259, 2010. 

  5. Davis et al., "Large-scale no- show patterns and distributions for clinic operational research," Healthcare, Vol. 4, No. 1, p. 15, 2016. 

  6. George, A. and Rubin, G., “Non-attendance in general practice: A systematic review and its implications for access to primary health care,” Family Practice, Vol. 20, No. 2, pp. 178-184, 2003. 

  7. Hamilton, W., Round, A., and Sharp, D., "Patient, hospital, and general practitioner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non-attendance: A cohort study," British Journal of General Practice, Vol. 52, No. 477, pp. 317-319, 2002. 

  8. Hwang, J. I., “Factors influencing consultation time and waiting time of ambulatory patients in a tertiary teaching hospital,” 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Vol. 12, No. 1, pp. 6-16, 2006. 

  9. Kang, H. J., "National-level use of health care big data and its policy implication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Vol. 8, pp. 55-71, 2016. 

  10. Kim, S. and Giachetti, R., "A stochastic mathematical appointment overbooking model for healthcare providers to improve profit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betics-Part A: Systems and Humans, Vol. 36, No. 6, pp. 1211-1219, 2006. 

  11. Kopach et al., “Effect of clinical characteristics on successful open access scheduling,” Health Care Management Science, Vol. 10, No. 2, pp. 111-124, 2007. 

  12. Kwon, S. T., Lee, Y. S., Han, E., and Kim, T. H., "Factors associated with no-show in an academic medical center,"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Vol. 41, No. 2, pp. 29-46, 2015. 

  13. Lacy, N. L., Paulman, A., Reuter, M. D., and Lovejoy, B., "Why we don't come: Patient perceptions on no-shows," Annals of Family Medicine, Vol. 2, No. 6, pp. 541-545, 2004. 

  14. LaGanga L. and Lawrence S., “Appointment overbooking in health care clinics to improve patient service and clinic performance,”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 21, No. 5, pp. 874-888, 2012. 

  15. Lasser, K. E., Mintzer, I. L., Lambert, A., Cabral, H., and Bor, D. H., “Missed appointment rates in primary care: the importance of site of care,” Journal of Health Care for the Poor and Undeserved, Vol. 16, No. 3, pp. 475-486, 2005. 

  16. Lee, S. and Yih, Y., “Analysis of an open access scheduling system in outpatient clinics: A simulation study,” Simulation: Transactions of The Society for Modeling and Simulation International, Vol. 86, No. 8-9, pp. 503-518, 2010. 

  17. Lee, S., Min, D., Ryu, J., and Yih, Y., "A simulation study of appointment scheduling in outpatient clinics: open access and overbooking," Simulation: Transactions of The Society for Modeling and Simulation International., Vol. 89, No. 12, pp. 1459-1473, 2013. 

  18. Min, D. and Koo, H., “no-show related factors for outpatients at a hospital,”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22, No. 1, pp. 37-49, 2017. 

  19. Murray, M. and Tantau, C., “Same-day appointments: Exploding the access paradigm,” Family Practice Management, Vol. 7, No. 8, pp. 45-50, 2000. 

  20. Nguyen, D. L., Dejesus, R. S., and Wieland, M. L., “Missed appointments in resident continuity clinic: Patient characteristics and health care outcomes,” Journal of Graduate Medical Education, Vol. 3, No. 3, pp. 350-355, 2011. 

  21. O'Hare C. D. and Corlett, J., "The outcomes of open-access scheduling," Family Practice Management, Vol. 11, No. 2, pp. 35-38, 2004. 

  22. Parikh et al., “The effectiveness of outpatient appointment reminder systems in reducing no-show rates,” American Journal of Medicine, Vol. 123, No. 6, pp. 542-548, 2010. 

  23. Paul, J. and Hanna, J. B., "Applying the marketing concept in health care: the no-show problem," Health Marketing Quarterly, Vol. 14, No. 3, pp. 3-17, 1997. 

  24. Peeters, F. P. and Bayer, H., "no-show for initial screening at a community mental health centre: Rate, reasons, and further help-seeking," Social Psychiatry and Psychiatric Epidemiology, Vol. 34, No. 6, pp. 323-327, 1999. 

  25. Samuels et al., “Missed appointments factors contributing to high no-show rates in an urban pediatrics primary care clinic,” Clinic Pediatrics, Vol. 54, No. 10, pp. 976-982, 2015. 

  26. United States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s, "Audit of Veterans Health Administration's Efforts to Reduce Unused Outpatient Appointments," U.S. Department of Venterans Affairs Office of Inspector General, Washington, DC, USA, 2008. 

  27. Yoon, J., "Waste of the worth of 2.5 trillion KRW in clinical resources by no-shows," The Hospital Newspaper, April 2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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