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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에서의 예약부도 결정 요인 및 부도확률 예측 : I 병원 사례를 중심으로
Understanding and forecasting hospital no-shows 원문보기


신동교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역학 및 보건정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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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의 예약부도는 병원 측면에서는 자원의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환자 측면에서는 건강 수준의 저하를 가져 올 수 있는, 양자 모두에게 위해한 현상이다. 또한 예약부도 환자는 향후 병원 이탈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서 예약 환자에 대한 부도 감축을 위한 활동은 병원의 기존 고객 유지를 위한 CRM활동으로서도 의의를 가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약부도 관리의 시작 단계로서 예약부도의 결정 요인을 분석하고 예약부도 확률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약을 준수한 집단과 예약부도를 낸 집단에 대하여 환자의 일반적 특성, 진료의 특성, 진료일의 특성, 환자의 이전 진료력을 비교함으로써 예약부도의 원인을 찾아보았다. 조사 대상 예약 진료 473,724건 중 예약준수는 401,309명, 예약부도는 72,415건으로 예약부도율은 15.3%였다. 환자의 일반적 특성 중에는 연령이 낮아질수록, 보험유형이 의료 급여이거나 자동차 보험인 경우, 그리고 진료비 할인을 받지 않는 경우에 예약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료의 특성에 따라서는 재진보다 초진이, 의사 연차에 따라서는 경력이 낮을수록 부도 확률이 높았다. 진료 시간대별 예약부도 확률은 오전 진료에 비해 오후 진료 시, SMS발송 여부에 따라서는 발송했을 때 보다 미발송했을 때 부도 확률이 더 높았다. 환자의 예약 방법에 따라서는 창구에서 예약을 한 경우에 진료과나 전화 예약을 한 경우보다 부도낼 확률이 낮았다. 예약 후 경과일수에 따른 예약부도 확률은 예약 후 경과일수가 많아질수록 부도 확률이 높아졌다. 환자의 이전 진료력에 따른 예약부도 확률은 입원 이력이 없는 환자가 있는 환자보다, 평균 진료비가 낮을 수록 부도 확률이 높았다. 환자의 이전의 진료 건수에 따른 예약부도 확률은 진료건수가 높을 수록 부도 확률은 적어졌다. 진료일의 특성중에서는 눈비가 오지 않을 경우에 비해 올 경우 예약부도 확률이 더 높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기존의 대부분의 병원 예약부도 환자 관련 연구는 부도 환자의 설문에 의한 소규모 분석이었던 것에 비해 병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Hospital no-shows hurt not only the hospital but the patients as well. They can reduce the efficiency of resources of the hospital and decrease the level of care provided to patients. Furthermore, because of the high possibility of patient withdrawal of no-show appointments, the measures ...

주제어

#No-show Cause for no-show Forecasting model Hospital management Databa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동교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역학 및 보건정보학과
지도교수 천병철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45 p.
키워드 No-show Cause for no-show Forecasting model Hospital management Databas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2150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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