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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의 환경전략과 IT 활용: UPS 사례를 중심으로
An Environmental Strategy and IT Application in Service Industry: A Case Study of UPS Inc.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4 no.5, 2009년, pp.271 - 279  

이상식 (경성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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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선진국들은 서비스산업이 GDP에 차지하는 비중이 70%를 넘어서는 서비스 중심의 경제구조를 갖게 되었다. 일반적인 예견과 달리 서비스경제에서도 사람들의 활동에 의해 배출되는 이산화탄소(carbon dioxide)와 다른 환경오염물질의 배출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구온난화의 문제점과 녹색성장에 대해서 살펴보고 서비스 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환경문제를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서비스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환경전략과 정보기술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며 세계 1위의 물류회사인 United Parcel Service Inc.의 사례 연구를 통해 환경과 지속가능경영에 대해서 토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ft from a product-based to a service-based economy also caused to emission of greenhouse gases including carbon dioxide and air pollution.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nvironmental issues of global warming and the environment impact of greenhouse gases produced by service companies. This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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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인간의 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온실가스 문제는 서비스기업에게도 예외는 아니었으며, 지구온난화의 문제를 일으키는 주된 요인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실가스를 유발하는 서비스기업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서비스기업의 환경전략과 정보기술 활용에 대해 연구하였다. e-Business 전략과 서비스 디자인, 비물질화와 제품의 서비스화 등을 제안하며, 정보기술이 서비스기업의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도 토의하였다.
  • 따라서 제품이 아니라 제품을 내재한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녹색경영을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이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녹색성장을 위해서 서비스 기업이 할 수 있는 환경전략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환경문제를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를 중심으로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위해 서비스기업에서 사용하는 있는 환경전략과 정보기술의 활용에 대해 살펴보고, 세계 1위의 물류회사인 United Parcel Service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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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UMNews, "Services industries and global warming,"http://wwwl.umn.edu/umnnews/ Feature_Stories/Services_industries_and-global_warming.html, 2006. 

  2. Rahmstorf, S. and Ganopolski, A. "Long-Term Global Warming Scenarios Computed with an Efficient Coupled Climate Model," Climatic Change, Vol. 43, No.2, 1999, pp. 353-367. 

  3. 고유가 시대의 Green Transport 전략, SDI 정책리포트,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8. 

  4. 저탄소 녹색성장과 금융산업의 진화, SERI 경제포커스, 제240호, 삼성경제연구소, 2009. 

  5. Metters, R. D., King-Metters, K. H. and Pullman, M., Successful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2nd ed., Thomson Leaming, 2006. 

  6. Heiskanen, E., Jalas, Moo, Lovio, R., Halme, Moo, and Kama, A, "Dematerialization: the potential of service-orient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2001, http://www.cfsd.org.uk/events/tspd6/tspd6_abstract26.html. 

  7. "Xerox Tries to Go Beyond Copiers," The Wall Street Journal, February 24, 2009. 

  8. Huang, A, "A Model for Environmentally Sustainable Information Systems Development,"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 49, No.4, 2009, pp. 114-121. 

  9. "Newspaper circulation continues decline, Forcing tough Decisions," The Wall Street Journal, May 2, 2005. 

  10. Neilforoshan, M., "The Environmental effect and Waste Management of Computer Manufacturing,"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s, Vol. 19, No.2, 2003, pp. 95-100. 

  11. 2008 UPS Corporate Sustainability Report. 

  12. "To Cut Fuel Bills, Try High-Tech Help," The Wall Street Journal, March 1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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