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에 의한 맛의 연상과 관련된 선행 연구에 의하면 사람은 제한된 특정 색만을 맛과 연관지어 생각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 연관성은 음식물의 색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의 종류와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특정 맛을 연상시키는 특정 색이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색과 맛의 연상에 관한 특성을 파악하기로 하였다. 보다 객관적이고 일반적인 연구를 위해 "우리말 색 이름 사전"과 "표준 국어 대사전"을 활용하여 일반인들이 흔히 접하고 사용하는 24개의 색과 24개의 미각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색과 맛에 민감하면서도 그 어휘를 모두 구사할 수 있는 2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각각의 24개의 색 샘플을 보여준 후, 각각의 24가지의 미각형용사가 얼마나 느껴지는지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렇게 수집된 정보는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색과 미각의 5가지 분명한 관계가 발견되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미각을 연상시키는 색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또 한정된 색들도 한정된 미각만을 연상시킨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은 성별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도출해낼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정 색과 특정 미각의 연관성뿐 아니라 다른 특정 색들과의 관계도 나타내므로 효과적인 식품 패키지 디자인, 광고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색에 의한 맛의 연상과 관련된 선행 연구에 의하면 사람은 제한된 특정 색만을 맛과 연관지어 생각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 연관성은 음식물의 색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의 종류와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특정 맛을 연상시키는 특정 색이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색과 맛의 연상에 관한 특성을 파악하기로 하였다. 보다 객관적이고 일반적인 연구를 위해 "우리말 색 이름 사전"과 "표준 국어 대사전"을 활용하여 일반인들이 흔히 접하고 사용하는 24개의 색과 24개의 미각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색과 맛에 민감하면서도 그 어휘를 모두 구사할 수 있는 2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각각의 24개의 색 샘플을 보여준 후, 각각의 24가지의 미각형용사가 얼마나 느껴지는지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렇게 수집된 정보는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색과 미각의 5가지 분명한 관계가 발견되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미각을 연상시키는 색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또 한정된 색들도 한정된 미각만을 연상시킨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은 성별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도출해낼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정 색과 특정 미각의 연관성뿐 아니라 다른 특정 색들과의 관계도 나타내므로 효과적인 식품 패키지 디자인, 광고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ccording to former studies, people can imagine the specific taste by the specific color, not every color. Besides, studies also say that the relation between colors and tastes is decided by personal experience and frequency about the color of food. So the authors supposed that there is the specific...
According to former studies, people can imagine the specific taste by the specific color, not every color. Besides, studies also say that the relation between colors and tastes is decided by personal experience and frequency about the color of food. So the authors supposed that there is the specific color related the taste. To find the relation, we selected 24 colors and 24 taste adjectives mainly used by people. Then, we examined taste imagined on color with questionnaires of 20 college students who are sensitive to colors and able to use all 24 taste adjectives. Then we analyzed the result by MDS. Finally we could find 5 definite relations between colors and tastes. The result suggested that the number of colors which can be associated with tastes are quite limited. Also, only limited colors can be associated with tastes and it is different by sex. This study shows not only the relation between the color and the taste but also how closely the taste is related to other colors. This study can be used for effective food package design, advertising and so on.
According to former studies, people can imagine the specific taste by the specific color, not every color. Besides, studies also say that the relation between colors and tastes is decided by personal experience and frequency about the color of food. So the authors supposed that there is the specific color related the taste. To find the relation, we selected 24 colors and 24 taste adjectives mainly used by people. Then, we examined taste imagined on color with questionnaires of 20 college students who are sensitive to colors and able to use all 24 taste adjectives. Then we analyzed the result by MDS. Finally we could find 5 definite relations between colors and tastes. The result suggested that the number of colors which can be associated with tastes are quite limited. Also, only limited colors can be associated with tastes and it is different by sex. This study shows not only the relation between the color and the taste but also how closely the taste is related to other colors. This study can be used for effective food package design, advertising and so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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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색과 맛의 관계를 파악하여 특정 맛을 연상시키는 색이 있음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것을 위해 먼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미각형용사를 추출하고,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색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색과 미각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것이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점을 보이는지 살펴볼 것이다.
산업자원부의 지원으로, 한국인의 감각을 수용하면서도, 세계적 범용성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개발된 ‘IRI Hue&Tone 120’의 모든 색을 일반인들이 구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120색상 중에서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색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색은 맛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며, 특정 맛을 연상시키는 색이 있다고 가정하고 그것을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OSA 색공간에서 색채 명명법에 의한 심리적 기본 색채에 관한 연구’와 이만영의 ‘색채 명명법에 의한 심리적 요소색 연구’의 공통된 결론을 바탕으로 R, YR, Y, GY, G, B, P, RP를 최종 색상으로 선정하였다.
352색 각각을 먼셀기호가 일치하거나 가장 유사한 값을 가지는 먼셀기호를 가지는 Hue & Tone 898 색체계의 색의 옆으로 배열하였다.
5cm×5cm 크기의 색 샘플을 보여준 후, 해당 색에서 24개 각각의 미각형용사가 얼마만큼 느껴지는지 7점 척도로 기록하였다.
Hue & Tone 분포에서 각 Hue별 4 Tone 그룹별 등장 빈도를 조사하여 빈도가 높은 색채를 추출하고, 여기에 무채색에서는 빈도에 상관없이 White(N9.5), Gray(N5), Black(N1.5) 3가지를 첨가하여 총 29개의 색채를 쇼카드용 색채로 사용하였다.
Tone의 선정 기준은 우선 Hue & Tone의 12톤 체제를 크게 4톤의 그룹(Vivid, Strong-선명한 톤 / Bright, Pale, Very Pale-밝은 톤 / Light Grayish, Light, Grayish, Dull-탁한 톤 / Deep, Dark Grayish-어두운 톤)으로 나눈 것을 기준으로 하여 ‘우리말 색이름 사전’에 나오는 색을 Hue & Tone 분포로 분석, 그 등장 빈도를 조사하여 각 색채에서 각 톤그룹 중 대표 톤을 정했다.
굵은 선으로 Hue & Tone 영역을 구분하고, 해당 영역에서 빈도가 4이상인 색을 대표 색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색과 맛의 관계를 파악하여 특정 맛을 연상시키는 색이 있음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것을 위해 먼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미각형용사를 추출하고,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색을 추출하였다.
필요한 경우 해당 표준국어대사전에 정의된 해당 형용사의 뜻을 제시하였다. 누적된 8명의 데이터를 UCINET의 Hierarchical Cluster를 통해 분석 하였다. 군집화의 방법은 최장 연결법(Complete Linkage Method)을 이용하였다.
다음으로는 색을 하나씩 보여주고 각 미각 형용사가 얼마나 연상되는지 기록하여 ‘색-색’, ‘미각 형용사-미각 형용사’로 이루어진 분산형 그래프를 작성하였다.
2002)」에서 초등학생용 국어사전에 수록된 표준어를 참조하여 미각적 감각어휘 32개, 미각적 감성어휘 48개를 선발하였다. 선행 연구의 결과에서 선발된 미각어휘를 그대로 이용할 수도 있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미각어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본 연구에서는 아래와 같은 세 번의 단계를 거쳐 미각어휘를 재추출하였다.
애플 컴퓨터의 아이맥(iMAC)의 경우 ‘컴퓨터가 옷을 벗었다’는 문구를 앞세우고 다섯 가지의 과일 맛을 표현하는 색채와 반투명의 재질을 사용하여 친근하고 명랑한 이미지를 주고자 하였다.
특히, 설문을 통해 새롭게 추가된 어휘는 ‘새콤달콤하다’, ‘매콤짭잘하다’등 두 가지 맛 이상을 복합적으로 나타내는 어휘임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의 결과 2차로 추출된 어휘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기존 연구결과에 제시된 몇 개의 미각어 중, 대체어의 유무와 표준국어대사전의 등재 여부를 고려하여 다음의 9개의 어휘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형용사 2차 추출을 위한 실험에 참여한 40명을 대상으로 7점 척도를 측정하여 4.
굵은 선으로 Hue & Tone 영역을 구분하고, 해당 영역에서 빈도가 4이상인 색을 대표 색으로 선정하였다. 최종적으로 24개의 색을 추출하였으며, 선정된 색상을 IRI 형용사 이미지 공간에 배치하였다.
「우리말 색이름 사전」에 수록된 352개의 색의 먼셀 기호와 (주)아이 알 아이의 「디지털 환경에서의 색채 분석 도구의 개발.2001)」에 수록된 Hue & Tone 120 색체계의 먼셀기호, Hue & Tone 898 색체계의 먼셀기호를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1차로 추출된 155개의 형용사를 아주대학교에 재학 중인 20대 대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시된 형용사가 미각의 감각이나 감성을 얼마나 적절히 기술하는지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77개의 미각 형용사 어휘는 2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24개 군집 각각에 해당하는 형용사 어휘중, 2차 추출을 위한 7점 척도 설문 중, 척도가 가장 높은 것을 대표어휘로 선정하였다.
국립국어연원에서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표준국어대사전3)을 활용하였다. 여러 품사중 형용사만을 선택하여 나온 17,454개의 형용사 중에서 옛말, 방언, 북한말, 종교어, 의학어, 문학어를 제외하고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정의하는 뜻풀이에 따라 미각과 관련된 어휘만 따로 추출하여 총 155개의 미각관련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의 결과 2차로 추출된 어휘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기존 연구결과에 제시된 몇 개의 미각어 중, 대체어의 유무와 표준국어대사전의 등재 여부를 고려하여 다음의 9개의 어휘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형용사 2차 추출을 위한 실험에 참여한 40명을 대상으로 7점 척도를 측정하여 4.5 이상을 기록한 4개의 어휘를 추가한, 총 77개의 미각형용사를 2차 선정하였다.
제시된 형용사가 미각의 감각이나 감성을 얼마나 적절히 기술하는지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 결과 7점 만점에 4.5 이상을 기록한 73개의 미각형용사를 추출하였다. 본 설문을 통해 추출한 미각형용사와 기존 연구에서 추출된 미각형용사를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다.
을 활용하였다. 여러 품사중 형용사만을 선택하여 나온 17,454개의 형용사 중에서 옛말, 방언, 북한말, 종교어, 의학어, 문학어를 제외하고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정의하는 뜻풀이에 따라 미각과 관련된 어휘만 따로 추출하여 총 155개의 미각관련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최장 연결법을 이용해 추출된 24개의 미각 형용사와 먼셀기호의 비교를 통해 추출된 24개의 색을 가지고, 수도권에 거주하는 디자인 관련학과 재학 중인 대학생 20명(남자 8명, 여자 12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5cm×5cm 크기의 색 샘플을 보여준 후, 해당 색에서 24개 각각의 미각형용사가 얼마만큼 느껴지는지 7점 척도로 기록하였다.
2차로 추출된 77개의 미각 형용사들에는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 어휘들이 아직 많이 존재한다. 최종 실험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좀 더 정제된 어휘들이 필요하므로 2차 추출을 위한 설문에 참여하였던 인원 중 8명을 대상으로 군집을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한 개의 미각형용사와 그에 대응하는 나머지 76개의 미각 형용사와의 유의성을 측정하였는데, 유의어끼리의 사이는 1, 유의어가 아닌 경우 0으로 형용사 사이의 관계를 입력하였다.
이론/모형
산업자원부의 지원으로, 한국인의 감각을 수용하면서도, 세계적 범용성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개발된 ‘IRI Hue&Tone 120’의 모든 색을 일반인들이 구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120색상 중에서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색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주)아이알 아이의 「한국인 색채감성 척도의 개발에 관한 연구.1997)」에서 진행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누적된 8명의 데이터를 UCINET의 Hierarchical Cluster를 통해 분석 하였다. 군집화의 방법은 최장 연결법(Complete Linkage Method)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77개의 미각 형용사 어휘는 2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그 후, 행렬의 곱셈을 이용해 ‘색-색’, ‘미각 형용사-미각 형용사’로 이루어진 행렬을 구하고,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 : MDS)을 이용하여 분산형 그래프를 그렸다.
성능/효과
352개의 색을 색상에 따라 나눈 결과, 유난히 Red, YellowRed, Yellow가 유난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을 통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해당 색상에 좀 더 민감한 것을 알 수 있다.
군집화의 방법은 최장 연결법(Complete Linkage Method)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77개의 미각 형용사 어휘는 2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24개 군집 각각에 해당하는 형용사 어휘중, 2차 추출을 위한 7점 척도 설문 중, 척도가 가장 높은 것을 대표어휘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Red와 매운 맛’과 강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 남자가 여자보다 색을 통해 달콤한 맛을 더 잘 연상하며, R_V, N1.5, Y_B, R_B, RP_V등 특정 색에서만 두드러지게 특정 맛이 연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모든 색이 맛과 연관되어 있지 않고, 단일 색만으로는 맛을 연상하기 어려우며 성별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려준다.
즉, 해당 미각과 색과의 관계가 좀 더 분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미각을 연상시키는 색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한정된 색들도 한정된 미각만을 연상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특정색과 특정 미각의 연관성을 찾음으로써 효과적인 식품 패키지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실험이 한정된 색을 다루었고, 실제 식품의 패키지는 단일 색상으로 디자인 되는 것이 아니라 배색을 기준으로 디자인 된다는 것을 고려해 볼 때, 향후에는 사람들에게 우선적으로 인식되어 있는 배색과 미각의 연관성을 밝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특정색과 특정 미각의 연관성을 찾음으로써 효과적인 식품 패키지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실험이 한정된 색을 다루었고, 실제 식품의 패키지는 단일 색상으로 디자인 되는 것이 아니라 배색을 기준으로 디자인 된다는 것을 고려해 볼 때, 향후에는 사람들에게 우선적으로 인식되어 있는 배색과 미각의 연관성을 밝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실험에서 '모던한-점잖은' 쪽에 추출한 색들이 모여있는 이유는?
유난히 ‘모던한-점잖은’ 쪽에 추출한 색들이 모여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실생활에 쓰이는 색들이 한국인의 전통적인 기질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색과 맛의 연상에 관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어떻게 실험을 진행했는가?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특정 맛을 연상시키는 특정 색이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색과 맛의 연상에 관한 특성을 파악하기로 하였다. 보다 객관적이고 일반적인 연구를 위해 "우리말 색 이름 사전"과 "표준 국어 대사전"을 활용하여 일반인들이 흔히 접하고 사용하는 24개의 색과 24개의 미각 형용사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색과 맛에 민감하면서도 그 어휘를 모두 구사할 수 있는 2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각각의 24개의 색 샘플을 보여준 후, 각각의 24가지의 미각형용사가 얼마나 느껴지는지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렇게 수집된 정보는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색과 미각의 5가지 분명한 관계가 발견되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미각을 연상시키는 색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또 한정된 색들도 한정된 미각만을 연상시킨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은 성별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도출해낼 수 있다.
색과 맛의 연상에 관한 특성을 파악한 본 실험의 결과는?
그렇게 수집된 정보는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색과 미각의 5가지 분명한 관계가 발견되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미각을 연상시키는 색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또 한정된 색들도 한정된 미각만을 연상시킨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은 성별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도출해낼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정 색과 특정 미각의 연관성뿐 아니라 다른 특정 색들과의 관계도 나타내므로 효과적인 식품 패키지 디자인, 광고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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