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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 척도 분석법을 통한 Grooming 사용자의 터치폰 감성 GUI 디자인에 대한 연구
A research on the emotion GUI design of touch mobile for Grooming user by using a multidimensional standard analysis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2 no.4, 2009년, pp.501 - 510  

김지혜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황민철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김용우 (상명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임좌상 (상명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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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차원척도법에 의한 그루밍 사용자의 2차원 감성 모델을 정의함에 따라 터치폰의 GUI 요소를 결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단계로 그루밍(Grooming)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하여 Norman(2002)에 의거한 감각적, 행태적, 그리고 심볼적 레벨의 감성요소를 추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대표 감성 어휘를 도출한다. 세 번째 단계로 도출된 대표감성 어휘는 다차원척도분석을 통해 2차원 감성 모델링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매핑 된 그루밍 사용자의 감성과 터치폰 GUI 요소의 관계성을 설문 한 후 정규화를 통해 0~1사이의 정량적 수치로 디자인에 반영될 주요감성 어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터치폰의 43개 디자인 요소에 해당하는 그루밍 사용자의 6개의 대표감성으로 '특이한', '주관이 뚜렷한', '세련된', '자유로운' '열정적인', '깔끔한'을 제시하였다. 또한 정규화를 통해 각각의 GUI 요소를 디자인 할 때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감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stablish GUI (graphic user interface) in mobile touch phone for grooming user by using two dimensional emotion model determined by multi-dimensional scale method. The processes conducted in the research were as the followings: First of all, visceral, behavioral, and reflective f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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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사용자의 lifestyle에 따른 모바일폰 사용행태를 관찰하여 사용시 고려해야하는 주 상황(context)을 도출하고 사용자의 실제적 Needs를 추출한 바 있다.11) 이와 같이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 관찰을 통해 사용자의 근본적인 감성에 따른 니즈를 도출하고 있는 현재의 추세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전술한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 감성에 따른 니즈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그루밍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관찰하여 추출된 감각적, 행태적, 그리고 심볼적 감성을 다차원 척도분석법을 이용하여 2차원 감성 모델로 구현한다. 구현된 감성 모델은 감성의미의 객관적 지표로 삼고 디자인 요소와 감성의 상관관계를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터치폰 GUI 디자인을 위한 주요 감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중심적 디자인 프로세스의 정립을 위한 케이스 스터디로 터치폰 GUI 디자인을 위한 감성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터치폰(햅틱2, 햅틱팝, 햅틱온, 프레스토, 쿠키, 프랭클린 플래너&아르고, 뷰티, 그리고 T-Omnia)을 분석하여 GUI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다차원척도법에 따라 그루밍 사용자의 2차원 감성 모델을 통해 터치폰 GUI 요소를 결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감성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 디자인을 위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기존의 제품의 사용성이나 디자인 패턴에만 치중하였던 개발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한다.
  • 뿐만 아니라 이러한 위치상의 멀고 가까움이 나타나 있는 다차원 공간상의 축들에 대한 해석을 통해 목적물들을 구분해낼 수 있는 기준을 알아낼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 다차원척도분석법을 사용하게 된 목적도 전술한 바와 같으며, 라이프스타일을 이용한 그루밍 사용자의 대표 감성들의 의미를 정의하고, 관계 구조를 공간상의 그림으로 나타내어 표현 전달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도출된 그루밍 사용자의 14개의 감성 어휘 중 대표 감성 어휘를 추출하기 위해 20대 대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어휘간의 관계성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추출된 14개 어휘들을 가로축과 세로축에 대칭적으로 작성 한 매트릭스 형식의 설문지 형태를 적용하였으며, 7점 척도(1 : 전혀 유사하지 않다, 7 : 아주 유사하다)로 설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감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정의하여 디자인에 반영시키기 어려웠던 선행 연구의 한계점을 해결하고자, 그림 1과 같은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루밍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관찰하여 사용자의 감각적 요소, 행태적 요소, 그리고 심볼적 요소로 분류한다.
  • 5) 왕선욱(2006)은 사용자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사용자의 인지과정과 시 지각의 특성을 조사하고 사용자를 분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GUI 디자인에서 지켜야 하는 기준과 원칙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모바일 폰에 있어서 중요한 아이콘을 좀 더 자세히 조사하여 아이콘의 구성요소의 특징과 디자인원칙에 대해 다루고,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모바일 폰의 GUI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작성한 바 있다.
  • 정의된 그루밍 사용자의 대표 감성어휘와 디자인 요소와의 상관성에 따라 정량적 값으로 나타내어 추상 개념의 디자인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그루밍 사용자를 위한 터치 모바일 폰의 감성 GUI 디자인 요소를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다차원척도법에 따라 그루밍 사용자의 2차원 감성 모델을 통해 터치폰 GUI 요소를 결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감성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 디자인을 위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기존의 제품의 사용성이나 디자인 패턴에만 치중하였던 개발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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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 결과 터치폰의 43개 디자인 요소에 해당하는 그루밍 사용자의 6개의 대표 감성은? 마지막으로 매핑 된 그루밍 사용자의 감성과 터치폰 GUI 요소의 관계성을 설문 한 후 정규화를 통해 0~1사이의 정량적 수치로 디자인에 반영될 주요감성 어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터치폰의 43개 디자인 요소에 해당하는 그루밍 사용자의 6개의 대표감성으로 '특이한', '주관이 뚜렷한', '세련된', '자유로운' '열정적인', '깔끔한'을 제시하였다. 또한 정규화를 통해 각각의 GUI 요소를 디자인 할 때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감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차원척도법에 의한 그루밍 사용자의 2차원 감성 모델을 정의함에 따라 터치폰의 GUI 요소를 결정하는 방법은?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단계로 그루밍(Grooming)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조사하여 Norman(2002)에 의거한 감각적, 행태적, 그리고 심볼적 레벨의 감성요소를 추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대표 감성 어휘를 도출한다. 세 번째 단계로 도출된 대표감성 어휘는 다차원척도분석을 통해 2차원 감성 모델링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매핑 된 그루밍 사용자의 감성과 터치폰 GUI 요소의 관계성을 설문 한 후 정규화를 통해 0~1사이의 정량적 수치로 디자인에 반영될 주요감성 어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터치폰의 43개 디자인 요소에 해당하는 그루밍 사용자의 6개의 대표감성으로 '특이한', '주관이 뚜렷한', '세련된', '자유로운' '열정적인', '깔끔한'을 제시하였다.
다차원척도법은 어떤 기법을 말하는가? 또한 본 연구의 분석 방법으로 다차원척도법을 사용하였다. 다차원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 : MDS)은 여러 목적물들 간의 객관적 또는 주관적 관계에 관한 수치적 자료들을 처리하여 다차원 공간상에서 그 목적물들을 위치적으로 표시하여 주는 일련의 통계기법들을 말한다.12) 다차원척도법에 의하면 수치적 자료만을 가지고는 알 수 없는 전체적인 관계 구조를 공간상의 그림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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