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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의 '달의 위상변화' 문제점 분석
An Analysis of 'The Phases of the Moon', Contents of 9th Grade Science Textbook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8, 2009년, pp.874 - 885  

채동현 (전주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달의 위상변화를 다룬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 6종의 삽화, 내용, 실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달의 위상변화에 대한 교과서 삽화, 내용, 실험의 일관성 있는 새로운 구성을 제안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교과서 삽화가 달의 위상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교과서 내용이 달의 위상변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교과서 실험이 달의 위상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교과서 삽화, 내용, 실험이 일관성 있게 달의 위상변화를 설명하고 있는가?'를 연구문제로 선정하였다. 연구자를 포함해 교육대학원생 10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연구 참여자 모두의 의견이 일치된 내용만을 연구결과에 반영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달의 위상변화와 관련된 교과서 삽화에 우주관찰자 관점, 지구관찰자 관점이 혼재되어 나타나 있었다. 또한 일부 교과서 삽화에서는 '일출', '일몰' 등의 단어를 함께 제시하고 있어 너무 많은 내용을 하나의 삽화에 제시하고 있다. 둘째, 달의 위상변화와 관련된 교과서 내용이 불명확하게 진술되어 있었다. 특히 달의 위상변화 원인에 대한 명확하고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셋째, 한 교과서를 제외한 나머지 다섯 교과서에서 달의 위상변화와 관련된 실험을 지구관찰자 관점에서 다루고 있었지만, 지구관찰자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하고 있지 않았다. 넷째, 교과서 삽화, 내용, 실험이 일관성 있게 달의 위상변화를 설명하고 있지 못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illustrations, contents, and experiments in 6 kinds of science textbook from the 9th grade covering the phases of the Moon (on the phases of the Moon in six 9th grade science textbook) and to suggest coherent and effective contents and frame of the science tex...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구과학에서 천문영역의 출발점으로 가장 먼저 언급되는 천체는 무엇인가? 지구과학에서 천문영역의 출발점으로 가장 먼저 언급되는 천체는 지구, 달, 태양이다. 그 중 달은 다른 천체에 비해 관찰이 쉽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학교에서도 달에 대한 교육을 먼저 실시하고 있다.
학교에서 달에 대한 교육을 먼저 실시하고 있는 이유는? 지구과학에서 천문영역의 출발점으로 가장 먼저 언급되는 천체는 지구, 달, 태양이다. 그 중 달은 다른 천체에 비해 관찰이 쉽고,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학교에서도 달에 대한 교육을 먼저 실시하고 있다. 즉, 초등학교에서는 달, 지구, 태양 중에서 달과 지구에 대한 학습을 하고, 그 뒤에 달을 뺀 지구와 태양과의 관계(계절의 변화)를 학습하게 된다.
달의 위상변화를 다룬 중학교 3학년 과학 교과서 6종의 삽화, 내용, 실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달의 위상변화에 대한 교과서 삽화, 내용, 실험의 일관성 있는 새로운 구성을 제안한 결과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달의 위상변화와 관련된 교과서 삽화에 우주관찰자 관점, 지구관찰자 관점이 혼재되어 나타나 있었다. 또한 일부 교과서 삽화에서는 '일출', '일몰' 등의 단어를 함께 제시하고 있어 너무 많은 내용을 하나의 삽화에 제시하고 있다. 둘째, 달의 위상변화와 관련된 교과서 내용이 불명확하게 진술되어 있었다. 특히 달의 위상변화 원인에 대한 명확하고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셋째, 한 교과서를 제외한 나머지 다섯 교과서에서 달의 위상변화와 관련된 실험을 지구관찰자 관점에서 다루고 있었지만, 지구관찰자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하고 있지 않았다. 넷째, 교과서 삽화, 내용, 실험이 일관성 있게 달의 위상변화를 설명하고 있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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