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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의 위상 작도 모듈 활용 수업에 의한 고등학생들의 달의 위상 개념 변화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Change of the Lunar Phases on Instyuction Using the Lunar Phases Drawing Modul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7 no.4, 2006년, pp.353 - 363  

김종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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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달의 위상 작도 모듈을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달의 위상 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2학년 46명을 대상으로 달의 위상 작도 모듈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여 학습자의 인지구조 내에서 일어나는 개념 변화를 면담을 통하여 살펴보았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업 전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달의 위상 개념에 대한 오개념 유형은 지구의 그림자가 달을 가린다는 S 유형, 위치 관계에 따라 지구의 그림자가 달을 가린다거나 관측자가 햇빛을 반사하는 달의 부분을 보기 때문이라는 과학 개념을 함께 가지는 SR 유형, 위치 관계에 따라 지구의 그림자가 달을 가리거나 주위 배경의 밝기에 따라 보이기도 하고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SB 유형, 지금까지 언급한 모든 경우로써 각 위치의 달의 위상을 설명하는 SRB 유형이 있었다. 모듈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한 결과로는 수업 전 오개념을 가지고 있던 36명 중 26명이 과학 개념을 형성한 반면, 수업 후에도 과학 개념을 형성하지 못한 학생이 10명이었다. S 유형 11명 중 7명이, SR 유형 17명 중 3명이 과학 개념을 형성하지 못하였다. 특히 S 유형의 학생들은 지구의 그림자에 의해 달의 위상이 변할 것이라는 기존 개념을 쉽게 바꾸지 못하였는데, 이는 그들의 선개념이 너무 견고하였거나, 제공한 모듈에서 제시하는 위상 결정 방법이 그 학생들에게는 선개념 체계보다 문제 해결에 있어 보다 유익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로부터 학생들의 선개념은 수업에 의해 쉽게 과학 개념으로 변화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lunar phases drawing module-applied instruction affects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changes of the lunar phases. 46 juniors in a high school were given the module instruction on drawing the lunar phases, and then interviews were conducted to verify conceptual c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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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개발된 달의 위상 작도 모듈을 활용한 수업 전과 후에 나타나는 달의 위상에 대한 개념변화의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다루고 있는 내용이다. 따라서 학습자는 수업 이전에 여러 번 형식 교육과 비형식 교육 상황에서 달의 위상변화를 관찰하고 경험한다. 그리고 매번 그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를 사용하여 선행 경험에 기반을 둔 달의 위상에 대한 개별화된 인지구조를 형성한다.
  • 그리고 이는 질적 연구의 대상이 양적 연구 대상의 일부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등위 통합방법설계 (equal status mixed method designs) 이기도 하다(Patton, 2001). 여기에서는 학습자의 인지 구조 내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인 개념변화의 형태를 면담하는 과정을 통해서 확인하는 연구 결과를 다루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달의 위상 작도법을 활용한 수업이 개념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달의 위상 작도모듈을 활용한 수업을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학습자의 인지구조 내에서 일어나는 개념변화를 면담을 통하여 살펴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때문'이라고 하였다. P18과 P38은 E 위치에서 보름달로 관측된다고 대답하였으나, 지구의 그림자가 가리지 않겠느냐고 되묻자 곧 보이지 않는다고 대답하였다. P12는 '지구의 그림자가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F 조금 위 부분 위치의 달이 보름달로 보인다.
  • 둘째, 수업 후 학습자들의 달의 위상 개념이 변화하였는가? 변했다면 어떤 형태로 변화하였는가?
  • 첫째, 수업 전에 학습자들이 가지는 달의 위상 개념 유형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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