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방적 탐구를 강조한 탐방 활동에서 나타난 초등과학 영재학생들의 활동 과정 분석
Analysis of Activity Process of Gifted Students Shown in Field Trip Activity Emphasizing Open Inquiry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9 no.1, 2009년, pp.1 - 23  

이건희 (청주교육대학교) ,  김선자 (청주교육대학교) ,  박종욱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과학 탐방 학습은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 학습 활동으로 영재 학습에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양의 과제를 해결하거나, 정해진 답을 요구하는 수렴적 활동이 주로 이루어져 영재학생의 능력을 개발하는데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의 지적 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개방적 탐구를 토대로 하는 탐방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 이를 초등 과학 영재학생 18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고, 탐방 활동지, 상호작용 녹음내용, 발표용 포스터, 설문지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탐구문제 설정 유형 및 탐구 과정, 탐방 활동 중에 나타나는 과학 영재의 활동 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탐방 전보다 탐방 후에 더 많은 탐구문제를 만들 뿐만 아니라 탐구문제의 수준도 더 높아졌다. 이를 해결하는 탐구과정은 계획하기, 탐구 수행하기, 후속 탐구하기, 정리하기의 순서에 의해 순환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상황에 따라 다음 단계를 결정하는 개방적 탐구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기초 탐구과정 및 통합 탐구과정 요소가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결과를 해석하고 변환하여 분석하는 능력이 뛰어났다. 또한 탐방 활동 중에 나타난 학생들의 상호 작용을 분석한 결과 과학 영재의 행동적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ience field trip is a comprehensive learning activity in which students can solve problems by themselves, whose importance is emphasized in learning for the gifted. But because not much study has been done yet on this, and convergent activities such as solving too many problems or requesting given...

주제어

참고문헌 (20)

  1. 권치순, 김재영, 김남일, 임채성, 전영석 (2005). 초등과학 영재캠프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5(5), 522-531 

  2.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과학 4-1.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3. 김재우 (2000). 중학생의 과학적 탐구문제 설정 과정에 대한 사례적 분석. 서울대학 교 박사학위 논문 

  4. 김주훈, 이은미, 최고운, 송상헌 (1996). 과학 영재 판별 도구 개발연구 1.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 박성익, 조석희, 김홍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4). 영재교육학원론. 서울:교육과학사 

  6. 박진홍 (2001). 야외 지질 학습장에서 고등학교 학생들의 암석과 지질구조 동정 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7. 서혜애, 이윤호 (2003). 영재교육기관의 교수. 학습실태 분석.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 중동교육연구소, 51(2), 69-86 

  8. 석경희 (2004). 영재과학캠프를 통한 학습자특성에 따른 학습 선호도 특성 및 학습모 

  9. 심혜진, 장신호 (2007). 과학 영재 아동과 일반 아동의 창의적 과학 문제 해결 과정 에 대한 사례 연구.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5(5), 532-547 

  10. 여상인, 강호감 (2002) 과학영재교육센터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인천교육 대학교 과학교육논총 14 집 

  11. 유준희 (2004). 우리 역사 속 과학 탐방의 교육. 서울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12. 윤성효, 장정일, 고정선 (2005). 고등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야외학습의 효과에 대한 연구. 지구과학교육학회지, 26(7), 611-623 

  13. 윤혜경(1998). 한국 역사 속 과학 탑방의 실제 지도 방안. 98 과학교육자큰모임. 한국 과학교육총연합회 

  14. 조한국, 한기순, 박인호 (2001). 프로젝트형 탐구학습을 통한 영재들의 과학하기. 영재교육학회지, 11(3), 23-44 

  15. 한종하 (1985). 과학영재 변별을 위한 파학적성 검사도구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6. Falk, J. H., Martin, W. W., & Balling, J. D. (1978). The novel field trip phenomenon:Adjustment to novel settings interferes with task leam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5, 127-134 

  17. Falk, J. H., & Balling, J. D. (1982). The field trip milieu: Leaming and behavior as afunction of contextual ev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6, 22-28 

  18. Hackling, M. W., & Fairbrother, R. W. (1996). Helping students to do open investigation in science.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42(4), 26-33 

  19. Orion (1993). 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 as an a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6),325-331 

  20. Orion, N., & Hofstein, A. (1994). Factors that influence leaming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 on a natural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10),1097-11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