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2 no.3, 2009년, pp.113 - 130
남진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홍진곤 (건국대학교 수학교육과)
It can be said that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has been greatly influenced by G. Polya. His heuristics shows down the explicit process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in detail. In contrast, Polanyi highlights the implicit dimension of the process. Polanyi's theory ca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는가? | 수학과는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며,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여러 가지 문제를 수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적 개념의 깊이 있는 이해와 활용, 합리적인 문제해결능력과 태도는 모든 교과를 성공적으로 학습하는 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전문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민주 시민으로서 합리적 의사 결정 방법을 습득하는 데에도 필요하다. | |
폴라니의 인식론을 특징짓는 용어에는 무엇이 있는가? | ‘개인적 지식’과 함께 폴라니의 인식론을 특징짓는 용어에는 ‘암묵적 지식(tacit knowledge)’이 있다. 폴라니는 빙산의 드러난 부분과 같이 우리에게 드러나 있는,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지식은 ‘명시적 지식’으로 이것은 지식의 일부에 불과하다고 하였다. | |
폴라니가 말한 발견의 과정을 말할 수 있는 세 지식 분야는 무엇인가? | 폴라니는 발견이 가능하고, 따라서 발견의 과정을 말할 수 있는 세 지식 분야가 있다고 하였다. 그것은 자연과학, 공학, 그리고 수학이다([10], 124). 이 중 자연과학과 공학은 실험과 관찰이 주를 이루지만, 수학은 이해가 주가 되는 학문이다([10], 71-77; 184-193)3). |
남진영, 수학적 지식의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엄태동, 교육적 인식론 연구: 키에르케고르와 폴라니의 교화적 방법에 대한 교육학적 고찰.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장상호,. Polanyi, 인격적 지식의 확장. 교육과학사, 1994.
정은실, Polya의 數學的發見術硏究.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Gelwick, R., Notes toward understanding the Hungarian roots of Polanyi's Heuristic philosophy of religion, Tradition & Discovery, 32(3), 24-34, 2005.
Hadamard, J., The Mathematician's Mind: The Psychology of Invention in the Mathematical Field.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45.
NCTM, The Agenda in Action, Yearbook (Schufelt G. (Ed.)),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3.
Polanyi, M., Problem Solving. The British Journal for the Philosophy of Science, 8(30), 89-103, 1957.
Polanyi, M.,.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2.
Polanyi, M., The Tacit Dimension. New York: Anchor Books, 1966.
Polanyi, M., Knowing and Being: essays by Michael Polanyi .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1969.
Polanyi M. and Prosch H., Meaning.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5.
Polya, G., How to Solve it: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45.
Polya, G., On 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Teaching.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70(6) 605-619, 1963.
Schoenfeld, A. H., Polya, Problem Solving, and Education, Mathematics Magazine, 60(5), 283-291, 19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