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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2 no.3, 2009년, pp.207 - 254
We would like to give an introduction about Korean Tertiary Mathematics and curriculum in the early 20th centuryan Ttails like, when tertiary mathematics was introduced in Korea, who adiated it, and how it appeared in curriculum for college education were presented. From the late 19th century, the 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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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고등 수학교육은 오늘날까지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전수, 발전, 확산되었습니까? | 본 연구는 한국의 근대 고등수학 도입과정과 정규대학 교과과정으로의 정착 과정을 확인한다. 우리의 고등 수학교육은 산학자의 전통수학, 육영공원, 원산학사, 1895년 교육과정에 수학을 필수과목으로 도입한 성균관, (교동)소학교, (교동)한성사범학교, (한성)중학교, 민족 사립학교, 종교학교, 배재학당 및 이화학당의 대학부, 숭실대학, 사범학교, 관 공립전문학교, 사립전문학교, 경성제국대학, 경성대학, 국립서울대, 김일성대를 시작으로 해방과 함께 전국의 주요대학을 통하여 전수, 발전 확산되며 오늘에 이르렀다. 1900년 근대 수학교과서의 발간을 시작으로 1909년까지 한글로 쓰인 근대 수학책이 봇물 터지듯 발간되었다. | |
육영공원에서는 어떠한 과목을 가르쳤습니까? | 이로서 육영공원(育英公院, Royal English School)이라는 근대식 관학 교육기관을 만들었다. 육영공원은 정치·경제·수학·영어·자연과학 같은 과목(역서, 습자, 산학, 외국어, 정치, 의학, 지리, 기기)을 가르쳤으며 자연과학 분야 교과서는 영어원서를 교재로 채택하였다. 헐버트는 1892년 육영공원 교수로 직접 기하학, 천문학, 윤리학, 지질학을 가르쳤다. | |
육영공원의 교육편성 및 입학선발 방식은 어떠합니까? | 1894년 폐교할 때까지 특정양반자제들을 수용하여 근대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서구 자본주의의 급격한 유입에 적절히 대응할 관료양성을 주요 목표로 삼아 운영되었다. 교육편성은 좌원과 우원을 두고 좌원에는 과거에 급제한 이완용을 비롯한 문무 현직 관리를 선택하여 입학시키고 우원에는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입학시켰다. 이것이 한국에서 현대 개념의 첫 번째 고등(tertiary) 수학교육6) 기관으로 여겨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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