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컬렉션코드를 활용한 어린이도서관 청구기호 간략화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implifying Call Numbers with Collection Codes at Children's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1, 2009년, pp.23 - 38  

정연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이미화 (한성대학교 홍보교류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들이 보다 편리하게 도서관 자료에 접근할 수 있도록 어린이도서관의 컬렉션코드 및 청구기호 간략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대표적인 공공도서관에서 사용하는 분류체계 및 저자기호표, 분류기호의 확장전개 수준, 컬렉션 구성과 컬렉션별 청구기호 조합 방식을 설문 및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해외 어린이도서관에서는 소설, 그림책, 전기 등과 같이 어린이의 이용이 많은 자료를 중심으로 별도의 컬렉션을 구성하고, 분류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컬렉션에 맞게 컬렉션코드와 저자의 성으로 간략하게 청구기호를 부여하였다. 국내 도서관에서도 컬렉션코드를 활용하였으나 다양하지 않고, 각 컬렉션 내에서 한국십진분류표를 이용해 배열하였다.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도서관을 위한 컬렉션의 종류를 비소설, 소설, 소설/미스터리, 소설/공상과학, 그림책, 만화, 언어별, 옛이야기, 전기, 신화, 개념책, 명절, 수상작, 공룡, 곤충, 만들기, 탈것, 큰책, 팝업책, 그림연극, 보드책, 참고, 잡지, 시리즈, 새 책, 비디오, 오디오로 제안하였고, 여기에 연령구분표를 첨가하여 컬렉션의 추가적인 확장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소설의 경우 하위 컬렉션으로 장르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청구기호도 컬렉션 코드를 활용하여 간략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the collection codes and simplification of call numbers for children's easy access to the children's materials. The classification schemes, author tables, expansion of classification schemes, collections codes, classification numbers used in domestic and fo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컬렉션코드는 무엇인가? 이렇게 컬렉션을 구성하고 이를 쉽게 구분하기 위해 컬렉션코드를 사용하여 서가를 구분하고, 청구기호에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컬렉션코드는 각 컬렉션의 특성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협의의 별치기호에 포함되며, 컬렉션을 구분하는 모든 사인 시스템이다.
우리나라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및 전문 어린이도서관에서는 어떻게 청구기호를 합산하는가? 우리나라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및 전문 어린이도서관 (이하 어린이도서관)에서는 한국십진분류표, 파랑새분류법, 느티나무분류법 등을 이용해 청구기호를 합성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어린이는 분류체계를 포함한 청구 기호가 담고 있는 주제의 의미를 완전히 파악하지 못하고 이를 단순한 서가 위치로 이해하며, 청구기호가 복잡해 이를 통해 자료를 찾기보다 자주 이용하는 서가의 브라우징을 통해 자료를 검색하는 경향이 있다.
컬렉션코드를 사용해 컬렉션에 따라 청구기호를 간략화한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컬렉션코드를 사용해 컬렉션에 따라 청구기호를 간략화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공도서관에서 소설과 전기의 경우 분류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소설과 전기를 표현하는 컬렉션코드와 저자의 성이나 피전자의 성으로 청구기호를 간략히 하고, 별도 컬렉션으로 배가한다. 어린이 소설의 청구기호는 ‘X - F - 저자'로 표시하는데, ‘X'는 어린이, ‘F'는 소설을 의미한다(Boyce & Boyce 2002). 즉 컬렉션코드와 결합된 청구기호에서 컬렉션코드는 해당하는 컬렉션을 지시하고, 나머지 청구기호는 각 컬렉션 내에서 배열된 자료의 순서를 의미하게 된다. 이러한 청구기호는 기존 분류기호보다 이용자에게 가독성을 높이고, 자료접근을 용이하게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8. 어린이도서관 분류체계 개선방안.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 문지현. 2008. 어린이도서 분류법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전공. 

  3. 설리반, 마이클. 2007. 어린이서비스의 기초.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옮김.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4. Boyce, J. I. and B. R. Boyce 2002. A Reexamination of Shelf Organization for Children's Books [At West Baton Rouge Parish Library]. Public Libraries, 41(5): 280-283. 

  5. Dumas, E. P. 2005. Give Em What They Want! Reorganizing Your Fiction Collection by Genre. Library Media Connection, 24(2): 20-22. 

  6. Fountain, J. F. 2006. Guidelines for Standardized Cataloging for Children. In Cataloging Correctly for Kids. 4th edition. Chicago: ALA. 

  7. Oliker, M. 2008. RE: Korean Questions and Email Address. 17 September 2008. [cited 2008.9.17]. Personal Communication. 

  8. Sposato, S. 2008. Re: ADULT - Ask a Librarian. 3 September 2008. [cited 2008.9.3]. Personal Communication. 

  9. Uhden, F. 2008. Re: Classification Librarian of Children's Materials. 26 August 2008. [cited 2008.8.26]. Personal Communi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