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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A Study of Managing System and Plans on the School Records Classification Scheme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1, 2009년, pp.73 - 85  

선여울 (서전주중학교) ,  김포옥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학교기록물은 기록물관리에 대한 개념조차 전혀 인식하고 있지 못한 초중등 일반교사들이 기록물을 직접 생산, 관리하고 있는 실정으로 인해 기록관리상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각급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의 구성항목의 문제점과 관리운영의 실태를 면밀히 조사 분석하여 그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개선 내용으로는 먼저 기능분류체제의 완성과 업무의 표준화 및 상세 매뉴얼의 개발 그리고 관리 범위의 확장 및 평가 절차 강화 등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chool records are having lots of problems in the records management by the reason that general teachers who belongs to an elementary and a secondary school, were producing and managing all the records, they don't have any knowledge on the records management system. in this paper, tried to con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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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 많은 이론적 연구가 검토되었으나, 본고에서는 미국 국가교육통계시스템의 Vitalicy Chiefwepa에서 저술한 ‘학교단위기록물관리’를 통해 미국의 학교기록물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함으로써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의 기본방향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지역 교육청이 활용하고 있는 ‘각급 학교 기록물 분류기준표’와 함께 J시, K시 중․고등학교의 기록물 분류기준표 내용을 기초로 단위 업무와 기록물 철 등록상의 오류사항 5개 항목을 상세히 검토해 보고자 한다.
  • 새로운 BRM 기반의 기록관리 기준표는 정부기능분류체계(BRM)을 기록 분류 체계로 적용하고 기록관리 기준표를 기록물을 생산하는 부처가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한 것으로 국가기록원의 관여를 최소화 한 것이다. 따라서 곧 큰 변화를 겪게 될 학교기록물의 기록관리 기준표의 체계 및 구조를 검토 분석하여, 기존의 기록물 분류기준표에서 드러났던 많은 문제점들이 또다시 되풀이 되지 않기 위한 방안 등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각급학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의 특성 및 설계원리와 절차, 구성요소 등을 검토함으로써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를 자세히 분석하고 기존 연구들에서 지적되었던 문제점이나 오류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새로이 적용될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제도와의 적합성을 검토하여 그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 조사와 함께 국가기록원에서 고시한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를 중심으로 조사하였고, 충남의 K시와 전북의 J시에 위치한 중·고등학교에서 직접 활용하고 있는 분류기준표의 내용과 생산, 등록된 기록물 철의 목록 자료 및 그 외 실제 학교 현장의 기록물관리 실정에 대하여 면밀히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각급학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의 특성 및 설계원리와 절차, 구성요소 등을 검토함으로써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를 자세히 분석하고 기존 연구들에서 지적되었던 문제점이나 오류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새로이 적용될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제도와의 적합성을 검토하여 그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논의와 연구들이 계속 지속되면서 학교기록물관리와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 운영에 대한 방안들이 점차 도출되어, 학교기록물관리의 완전한 틀이 마련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는 달리 기존의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가 어떤 구성 체제를 가지고 운영되어 왔는가, 그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를 면밀히 검토하고, 현재 새롭게 적용될 기록관리 기준표와 적합성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기록관리 기준표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기록물 관리의 기본이요 시작인 분류기준표의 구성항목의 분석과 관리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이를 면밀히 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먼저, 분류기준표의 구성항목 조사에서는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의 처리과 코드 및 분류번호, 대 · 중 · 소 기능분류, 단위 업무의 누락, 부적절한 단위 업무와 기록물철명 분석, 표준화되지 못한 단위업무, 기록물 등록 및 편철의 오류 등 전반적인 분석과 그 문제점들을 면밀히 검토하였다.
  • 이처럼 변경된 기록관리 기준표를 위에서 살펴보았던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의 문제점을 최소화하며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먼저 기록관리 기준표에서 제시하는 기능 분류에 학교기록물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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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기록물에 대한 기록관리에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는 배경은? 학교기록물은 기록물관리에 대한 개념조차 전혀 인식하고 있지 못한 초중등 일반교사들이 기록물을 직접 생산, 관리하고 있는 실정으로 인해 기록관리상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각급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의 구성항목의 문제점과 관리운영의 실태를 면밀히 조사 분석하여 그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미국교육통계정보시스템에서 정의하는 기록이란? 미국교육통계정보시스템에서 정의하는 기록이란 어떤 기관 또는 부서가 행하는 업무의 문서화된 증거이다. 그리고 기록물의 중요한 두 가지 기능으로는 학교에서 현재 어떤 활동과 업무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기능과 함께 지금까지 이루어 놓은 학교의 문화와 업적을 후손에게 전달해 주는 역할의 기능이다.
학교기록물 관리의 개선을 위해 제언한 내용은 무엇인가? 개선방안으로는 가장 시급한 기능분류체제의 완성 및 학교 업무분장의 표준화, 평가 절차의 강화와 기록관리 범위의 확장 및 상세매뉴얼 개발 등의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더하여 정기적인 행정적 지도와 관리상 감독 시행, 각 시도별 조속한 교육기록관의 설치를 제언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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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가기록원 기록관리 아카데미. 2008. 기록물 분류와 평가의 이해. 대전: 국가기록원. 

  2. 국가기록원 기록관리 아카데미. 2008. 공공기관의 기록관리 실무. 대전: 국가기록원 

  3. 국가기록원 홈페이지 처리과 분류기준표, 전북교육청홈페이지 학교기록물 분류기준표 [온라인]. [2008.09.20. 인용]. 

  4. 국가기록원, 2008. 기록물 분류기준표 제정.운영 매뉴얼. 

  5. 김선희. 2006. 업무기능분석에 기반한 기록물분류기준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6. 부산광역시교육청 기록관 정보공개자료실 한시기록물 재분류목록 [온라인]. [2008.09.14 인용]. 

  7. 전라북도교육청 홈페이지 묻고 답하기 [온라인].[2008.09.18 인용]. 

  8. 전라북도 J시, W군, K시 중등학교 업무분장표. 

  9. 정국환. 2003. 지방교육행정기록물관리에 관한 연구: 경상남도 교육행정기관 및 학교기록물 관리 담당자 인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10. 충남교육청기록관 기록관리 자료실 [온라인]. [2008.09.19 인용]. 

  11. 충청남도 교육청기록관 홈페이지 각급 학교 단위업무별 기록물 철 표준 [온라인]. [2008.09.18 인용]. 

  12. S중학교 전자 문서 시스템 문서함 분류기준표 기록물 철 [온라인]. [2008.09.17 인용]. 

  13. Vitalicy Chifwepa. 2008. Managing Records at School Level. National Education Statiscal Inform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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