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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역사관 기록물 관리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J교육청 학교역사관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a Method to Improve Archives Management in School Historical Manuscripts : Focused on the School Historical Manuscripts Project of J Office of Education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53, 2017년, pp.161 - 200  

장효정 (전북대 기록관리대학원) ,  김수정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J교육청 기록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학교역사관 조성사업'의 참여 학교들을 대상으로 학교 역사기록물 관리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역사관의 기록관리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해당 사업에 참여 중인 7개교의 학교장, 그리고 사업 지원을 맡고 있는 J교육청의 기록연구사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의 내용은 학교역사관 조성사업에 대한 인식, 기록물 수집 현황, 정리 및 보존 현황, 서비스 현황으로 구성하였다. 면담 결과, 학교장들은 거의 1인 체제로 학교역사관을 운영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교육청으로부터 지속적인 예산 및 인력 지원을 받기를 원하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J교육청의 학교역사관 조성사업의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학교역사관의 역사기록물 관리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school archives and suggest improvements. To do that,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seven principals of schools in J city, which participated in the School Archives Project initiated by 'J' Office of Education, and a record manager in charg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역사와 관련된 중요 기록물을 보존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는 학교 역사와 관련된 중요 기록물을 보존하고자 하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역사가 오래된 초·중등학교에서는 학교역사관1)을 설립·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일례로, 경상남도 교육청은 2009년부터 ‘학교역사찾기 운동’을 실시하여 2016년 현재 도내 125개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역사전시실을 운영하고 있고2), 경기도 교육청 기록관은 온라인상에서 학교역사기록관을 운영하여 경기도 내 모든 학교의 중요한 유물과 사료를 온라인상에 보존하는 대민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3).
학교기록물이 기록물 관리법을 일괄적으로 적용함에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학교기록물은 일반 공공기록과는 다른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록물 관리법을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안미리 2010). 첫째, 학교 기록물은 학생 등의 개인정보를 포함한 기록물이 다수 생산된다(고광분 2017). 둘째, 학교 기록물은 기록관리법에 따라 전자적으로 생산되고 관리되어야 하지만 학교는 특성상 비전자적으로 생산·관리되는 기록물이 많다(고광분 2017). 셋째, 학교기록물은 학교 운영과 관련된 공식적인 업무 수행과정에서 생산된 행정기록물 외에도 공공기록 관리 체계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 역사기록물을 다수 포함한다(정미숙 2012).
학교 기록물은 어떻게 관리되어지는가? 학교 기록물은 넓게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기록물 관리법)의 적용을 받으며 좁게는 국가기록원이 제정한 『학교 기록물 관리지침』과 『학교공통단위과제 분류기준 및 보존기간 책정기준』 등의 공공표준지침을 통해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노력이 관련 법령 하에 국가기록원과 각 시·도 교육청을 중심으로 실행되고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경기도교육청. 2005. 학교역사관 시범학교(서해고등학교) 운영 보고서. 시흥: 경기도교육청. 

  2. 경상남도교육청. 2006. 경상남도교육청 지정 역사관 운영 시범교육청 보고서. 사천:경상남도교육청. 

  3. 경상남도교육청. 2009. 공공기록관리체계에 기반을 둔 학교역사관 운영 매뉴얼. 창원: 경상남도교육청. 

  4. 고광분. 2017. 학교 기록물 관리 실태평가 분석: 대전시교육청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석사학위논문. 

  5. 고주은. 2009. 초.중등학교의 학교 매뉴스크립트 관리 방안.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기록관리학전공 석사학위논문. 

  6. 국가기록원. 2016. 국가기록원 2016년도 기록관리 평가결과 공개 보도자료. 대전: 국가기록원. 

  7. 국가기록원. 2011. 영구기록물 기술규칙. NAK/S 14:2011(v2.0). 

  8. 김지수. 2008. 대통령 구술기록 수집방안: 김대중 대통령 구술수집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기록과학대학원 기록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9. 박미숙. 2001.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의 운영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인천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인현. 2013. 사회과 지역교과서의 역할과 구성 방향. 초등교육연구논총, 29(2), 1-22. 

  11. 안미리. 2010. 단위 학교기록물의 기록관리 기준표 개발. 한신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12. 임미숙. 2008. 교무시스템의 기록관리 기능 분석. 기록학연구, 18, 91-138. 

  13. 임희연. 2004. 학교기록물의 기록학적 관리방안 연구: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기록과학대학원 기록물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14. 장현민. 2003. 단위 학교 역사관 설립과 운영방안. 한신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전공 석사학위논문. 

  15. 전라남도교육청. 2014. 전남학교 역사찾기 및 전남교육박물관 개관 추진 계획(안). 무안: 전라남도교육청. 

  16. 정미숙. 2012. 초등학교 역사기록관 설립 방안. 한남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17. e-경기교육역사관. 2016. 검색일자: 2016. 8. 7. http://arch.goeia.go.kr/ 

  18. 김은희. 2016.5.3.일자. 검색일자: 2017. 6. 28. 고군산지역공동체 교육역사관 '선유도초중학교' 선정. http://www.dom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07892 

  19. 아시아경제. 2015.11.23.일자. 검색일자: 2017. 5. 20. 전남도교육청 '전남학교 역사찾기 학술발표회' 개최.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5112315365247547 

  20. 전라일보. 2015.8.15.일자. 검색일자: 2016. 8. 7. 100년 이상'전북도내 5개학교 역사관 조성. http://www.jeolla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460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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