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Customer Satisfaction are caused by the performing place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1 no.1, 2009년, pp.155 - 164  

조인희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학과) ,  정경희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many researches of performing arts, the concepts of performance products or mechanism have been gradually established. However, compared to the research of public performance itself, the research of its consumer still stays on the basic stage and it is difficult to apply to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변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설문지에서 사용되는 각 항목들은 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그리고 기존 연구자들이 사용한 척도와 설문지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LS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의 모수를 추정하여 각 요인들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의 대표적인 분야인 공연장 서비스 품질 수준을 정확히 측정하고 이에 따른 개선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는데 있다. 좀더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독립변수로 사용될 공연장 서비스 품질척도는 이윤조(2005)가 개발한 품질척도를 사용하고자 한다. 이윤조(2005)에 의하면 공연장 서비스 품질은 공연관람 편의성, 부대시설 편의성, 공연장 매력성, 공연장 접근성, 고객관리, 직원 서비스 신뢰성, 공연상품 신뢰성의 7가지 차원으로 정의된다.
  • 본 연구는 공연장 서비스 품질 요인들을 선별하여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먼저 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고객만족에 대한 문헌 조사가 필요로 한다.
  • 본 연구는 공연장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과정에서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해 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독립변수로 사용될 공연장 서비스 품질척도는 이윤조(2005)가 개발한 품질척도를 사용하고자 한다.
  • 이외에도 고객만족을 인지적(cognitive)인 측면과 감정적 (affective)인 측면에서 구분하여 정의를 내리기도 하지만 고객 만족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의 고객만족은 공연장 서비스 품질을 경험하고 난 후의 “서비스 제공물에 대한 감정적인 반응”을 파악하고 이들이 선행하는 변수로 알려진 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기 때문에 고객만족에 대한 여러 견해 가운데서 결과에 중점을 둔 정의를 받아들여, 고객들이 공연장을 경험하고 난 후 해당 서비스에 대한 인지적 반응 즉 고객 만족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분석하려고 한다.
  • 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선행연구결과 중 공연관람 편의성, 부대시설 편의성, 공연장 매력성, 공연장 접근성, 고객관리, 직원서비스 신뢰성, 공연상품 신뢰성에 관한 연구를 수집하였으며, 동시에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과관계 모형의 검증문헌도 조사한다. 이를 통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과 지금까지 수행된 연구의 현황을 살펴보고,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공연관람 편의성은 고객만족도와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 가설 2 : 부대시설 편의성은 고객만족도와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 가설 3 : 공연장 매력성은 고객만족도와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 가설 4 : 공연장 편리성(접근 용이성)은 고객만족도와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 가설 5 : 고객관리는 고객만족도와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 가설 6 : 직원서비스 신뢰성은 고객만족도와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 가설 7 : 공연상품 신뢰성은 고객만족도와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 셋째, 태도와 유사한 전반적인 평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강기두, 이지희(2001), 문화예술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관람객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30(4), 1043-1167 

  2. 김계수(2007), 서비스 조직에서의 프로세스품질에 대한 이해와 6시그마 모형개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이용, 품질경영학회지, Vol.35, No.2, pp. 84-99 

  3. 김주호(2002), 기획연재/21세기 기업 핵심 가치는 파워브랜드 구축이다-파워브랜드 지수 측정의 흐름과 방법, 광고계 동향 140호, 한국광고단체연합회, pp. 20-22 

  4. 문화관광부(2002), 공연법령집 

  5. 박경훈(2003), 외식업체 서비스 질이 고객만족 및 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6. 송정은(2006), 무용공연 관람용 시설환경이 고객만족도와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7. 오형민, 김철, 김상철(2003), 컨텐츠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간 관계, 제5권, 제2호, 고객만족경영연구 

  8. 우창기(2007), 공연소비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9. 윤명숙(1994), 서비스 품질의 전략적 활용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0. 이승엽(2001), 극장경영과 공연제작, 역사넷 

  11. 이윤조(2005), 공연장 서비스품질척도 개발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12. 이인권(2004), 공연예술의 무대기획, 서울 : 어드북스 

  13. 정문경(2005), 고객관계관리를 통한 공연장경영에 관한 연구 - 예술의전당에 대한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14. e나라지표(2008), 공연장/문예회관 등 문화시설 추이, 문화체육관광부 

  15. Bitner, M. J (1990),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54(2), pp. 69-82 

  16. Bolton, R. N., & J. H. Drew (1991),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 pp. 375-84 

  17. C. D. Throsby., & G. A. Withers (1979), The Economics of the Performing Arts, New York: St. Martin's 

  18. Cronin, J. Joseph and Steven A. Tayler (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July), 5-68 

  19. Crosby, P. B (1979), Quality is Free, McGraw-Hill, New York 

  20. Engel, J. F., & R. D. Blackwell (1995), Consumer Behavior, 8th ed., Forth Worth: The Dryden Press, pp. 406-7 

  21. Fornell. C., & Bokstein. F. L (1982), Two Structural Equation:LISREL and PLS Applied to Consumer Exit-Voice Theo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 pp. 440-452 

  22. Garvin, D. A (1984), What does quality mean?. Solan Management Review. 26, pp. 25-28 

  23. Howard, John A., & Jagdish N. Sheth (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ew York:John Wiely & Sons Inc 

  24. Oliver, R. L.(1981),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57(3), pp. 25-48 

  25. Parasururaman A, Zeithaml Valarie A., &Leonard Berry L (1988), SERVQUAL; AMultiple ItemScale for Measuring Custo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Spring, pp. 12-40 

  26. Teas, R. Kenneth (1993), Expectations Performance Evaluation, and Consumers' Perceptions of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October, pp.18-34 

  27. Tse, D. K., & P. C. Wilton (1988), Models of Consumer Satisfaction Formation: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5, pp. 204-12 

  28. Westbrook, R. A., & M. D. Reilly (1983), Value-Percept Disparity: An Alternative to the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0, pp. 256-61 

  29. Youjae Yi (1990). A Critical Review of Consumer Satisfaction,' in Review of Marketing, Valarie A. Zeithaml ed.,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 6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