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극의 기록화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ocumentation Method of Theater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20, 2009년, pp.115 - 150  

정은진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기록관리전공)

초록

연극은 무대 위의 공연자에 의해 공연되는 동안만 존재하다가 공연이 끝나면 사라져버리는 휘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예술이다. 작품 자체의 무형적 성격 때문에 이를 기록으로 수집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자료도 단명자료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관리하지 않으면 바로 사라져버릴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된 본 연구는 연극의 행위과정을 분석하여 생산 가능한 기록, 그 기록이 생산될 수 있는 지점, 생산주체를 파악하고 각 기록의 수집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통해 연극의 기록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방법의 제시는 연극 공연이 끝난 후에 관련 기록을 수집하는 것을 넘어, 연극의 기획 및 준비단계 이전에 기록화 계획을 수립하여 수집활동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ater is a performing art with a volatile feature which exists when it is performed on the stage by actors and disappears when it is finished. Due to its intangible characteristic It is not only impossible to just hand it down but also there is a high possibility that materials which have been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집 전략의 하나로 공연예술의 기록화 방안에 대해 특별히 다뤄보고자 한다. 공연예술 분야 중 연극을 대상으로 하여 연극 행위와 연극 기록과의 관계를 정리하고, 연극 제작과정을 통해 생산되는 기록과 생산되지 않지만 생산이 가능한 기록을 파악하고, 이들 기록이 생산 및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 그리고 본 기록화 방법을 수행함에 있어 연극 행위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기록을 생산하고 수집하는 것은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기록화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상 기록을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본 장에서는 기록의 가치를 임의적으로 제안할 수 있으나 그 근거가 미약하고 대상을 평가하기 위한 더 세밀한 연구가 요구되므로, 선별의 과정은 생략하고 가능한 모든 대상 기록을 기록화하여 수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연극 기록화를 위한 시작단계의 연구로 연극 한 작품을 대상으로 해 기록화 할 수 있도록 수집할 수 있거나 생산할 수 있는 전체 기록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그중 가치 있는 기록을 선별하는 작업은 차후의 논의로 넘기고자 한다. 더불어, 아날로그 기록의 보존을 넘어 디지털화된 환경에서의 보존 및 접근을 고려하고, 공연예술 산업화에 따른 원본 기록의 중요성과 활용가능성을 고려하여 연극 기록화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 먼저 기록화의 개념과 연극 기록화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리하고, 연극기록화의 필요성을 검토해 보자.
  • 본 연구는 자칫 사라지기 쉬운 단명자료(ephemera)를 장기적으로 접근 및 활용 가능하도록 하고 당대의 공연 현장을 후대가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연극을 온전하게 기록하는 방법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극 기록화를 위한 시작단계의 연구로 연극 한 작품을 대상으로 해 기록화 할 수 있도록 수집할 수 있거나 생산할 수 있는 전체 기록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그중 가치 있는 기록을 선별하는 작업은 차후의 논의로 넘기고자 한다.
  • 특히 연극 분야는 공연이 끝난 후에 사라져버리거나 남겨지지 않는 자료들이 많으므로, 연극 준비 사전에 기록을 적극적으로 생산하거나 수집하는 방법을 수립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집 전략의 하나로 공연예술의 기록화 방안에 대해 특별히 다뤄보고자 한다. 공연예술 분야 중 연극을 대상으로 하여 연극 행위와 연극 기록과의 관계를 정리하고, 연극 제작과정을 통해 생산되는 기록과 생산되지 않지만 생산이 가능한 기록을 파악하고, 이들 기록이 생산 및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 특히 연극도서관에서 문헌과 간행물 외의 비정형자료들을 연극 컬렉션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하고 이를 수집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역설하고 있다. 비교적 공연예술 기록과 관련하여 초기의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단명자료(ephemera)의 적극적 수집의 필요성을 제안한 것이다.5)
  • 이러한 연극의 특성에 따라, 연극 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기록은 다른 예술분야의 그것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다. 연극 기록의 특성을 정리하기 전에, 연극 기록의 개념에 관한 여러 논의들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 기본 틀의 첫 단계로 연극을 기록화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연극 기록이라 할 수 있는 것과 연극 기록화의 개념을 도출하고 연극 기록화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공론화하고자 했다.
  • 본 연구는 자칫 사라지기 쉬운 단명자료(ephemera)를 장기적으로 접근 및 활용 가능하도록 하고 당대의 공연 현장을 후대가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연극을 온전하게 기록하는 방법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극 기록화를 위한 시작단계의 연구로 연극 한 작품을 대상으로 해 기록화 할 수 있도록 수집할 수 있거나 생산할 수 있는 전체 기록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그중 가치 있는 기록을 선별하는 작업은 차후의 논의로 넘기고자 한다. 더불어, 아날로그 기록의 보존을 넘어 디지털화된 환경에서의 보존 및 접근을 고려하고, 공연예술 산업화에 따른 원본 기록의 중요성과 활용가능성을 고려하여 연극 기록화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 연극 창작의 행위과정 분석을 통해 생산되거나 생산될 수 있는 기록에 대해 검토해 보았는데, 각각의 기록에 대해 기록화를 수행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점검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논의는 공연예술 기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중 기록으로 간주하지 않았던 공연 자체를 기록화 대상으로 설정한 점과 공연예술 기록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수 있다.
  • 이에 공연 자체를 기록화하기 위해 동영상으로 촬영하는 것을 제안하고, 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연극의 질 높은 기록화를 위해서는 동영상 촬영과 편집을 위한 방법을 정리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제안하자면, 동영상 촬영을 위한 카메라를 최소 3대 이상 투입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기획자가 극단과는 별도의 단체로 존재하는 경우의 기획자의 행위 프로세스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연극의 행위과정은 기획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위의 기획 행위과정은 연극 행위과정에 포함시켜 고려할 수도 있다.

가설 설정

  • 26) 그러나 역사적 가치를 도외시하고 예술을 보존·계승하지 않는다면, 그 진가는 발휘되지 못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극은 왜 기록으로 수집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가? 연극은 무대 위의 공연자에 의해 공연되는 동안만 존재하다가 공연이 끝나면 사라져버리는 휘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예술이다. 작품 자체의 무형적 성격 때문에 이를 기록으로 수집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자료도 단명자료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관리하지 않으면 바로 사라져버릴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된 본 연구는 연극의 행위과정을 분석하여 생산 가능한 기록, 그 기록이 생산될 수 있는 지점, 생산주체를 파악하고 각 기록의 수집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통해 연극의 기록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극은 어떤 특성을 보이는 예술인가? 연극은 무대 위의 공연자에 의해 공연되는 동안만 존재하다가 공연이 끝나면 사라져버리는 휘발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는 예술이다. 작품 자체의 무형적 성격 때문에 이를 기록으로 수집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자료도 단명자료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관리하지 않으면 바로 사라져버릴 가능성이 높다.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극장은? 1908년 11월15일,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극장인 원각사에서 이인직의 신연극 ‘은세계’가 공연되었다. 그 후 100년이 흘러 우리나라의 현대 공연예술 수용의 역사가 한 세기를 넘어섰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