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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신항의 항만경쟁력 결정요인 분석과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Determinants of Port Competitiveness and Development Strategy of Saemangeum New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5 no.1, 2009년, pp.125 - 140  

김정수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국제무역학과) ,  신계선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국제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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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신항의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유럽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된 Model I의 경우 유럽항로 해상거리,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된 Model II의 경우, 북미항로 해상거리,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이상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항로와 북미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되지 않은 Model III의 경우는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이상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에 따른 새만금 신항의 합리적인 발전전략으로는 첫째,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섬장으로 중국 화물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과 근거리에 위치한 새만금 신항이 이들 화물을 유치하기 위해 조기에 착공되어야 한다. 아울러 수심 15m 이상의 선석 수를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취항 선사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둘째, 중국의 특정지역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취항 선사유치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새만금 신항의 경우는 인천항과의 차별화를 위해 중국 요녕성과 하북성의 화물보다 강소성과 산등성, 안휘성 및 철강성 지역의 화물을 유치하기 위해 새만금 군산 경제자유구역청의 선사유치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서해안권 항만, 즉 인천항 평택항 군산항 및 장항항 등에서 취급하는 화물이 전환되고 있으므로 새만금 신항에서 취급할 화물을 고려하여 투자유치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넷째, 새만금 신항은 인접 기존 항만과의 화물유치를 위한 대립적 경쟁보다 상호 win-win할수 있는 Hub and Spoke 기항전략과 같은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 strategies of Saemangeum New Port are as follows : First, get port terminal areas to be larger. Second, establish the strategy of investment attraction in consideration of the cargo to be handled in Saemangeum New Port. Third, attract regional cargo from such Chinese provinces as Gangs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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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동북아 중심국가를 지향하는 우리나라의 새만금 신항을 대신하여 군산항을 비롯한 한국, 중국, 일본의 주요 20개 항만의 경쟁력 결정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먼저항만경쟁력에 관한 이론적 고찰에 의해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항만입지, 항만시설, 항만물류비용, 항만물류 서비스 수준, 항만관리.운영형태 등을 선정하여항만경쟁력의 결정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한 결정요인 중 우선 순위를 밝혀 건설계획에있는 '새만금 신항'의 건설 및 운영에 있어 일조가 되고자 한다.
  • 항만시설, 항만물류비용, 항만물류 서비스 수준, 항만관리.운영형태 등을 선정하여항만경쟁력의 결정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한 결정요인 중 우선 순위를 밝혀 건설계획에있는 '새만금 신항'의 건설 및 운영에 있어 일조가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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