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신항의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유럽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된 Model I의 경우 유럽항로 해상거리,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된 Model II의 경우, 북미항로 해상거리,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이상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항로와 북미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되지 않은 Model III의 경우는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이상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에 따른 새만금 신항의 합리적인 발전전략으로는 첫째,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섬장으로 중국 화물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과 근거리에 위치한 새만금 신항이 이들 화물을 유치하기 위해 조기에 착공되어야 한다. 아울러 수심 15m 이상의 선석 수를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취항 선사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둘째, 중국의 특정지역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취항 선사유치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새만금 신항의 경우는 인천항과의 차별화를 위해 중국 요녕성과 하북성의 화물보다 강소성과 산등성, 안휘성 및 철강성 지역의 화물을 유치하기 위해 새만금 군산 경제자유구역청의 선사유치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서해안권 항만, 즉 인천항 평택항 군산항 및 장항항 등에서 취급하는 화물이 전환되고 있으므로 새만금 신항에서 취급할 화물을 고려하여 투자유치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넷째, 새만금 신항은 인접 기존 항만과의 화물유치를 위한 대립적 경쟁보다 상호 win-win할수 있는 Hub and Spoke 기항전략과 같은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하여야 한다.
새만금 신항의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유럽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된 Model I의 경우 유럽항로 해상거리,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된 Model II의 경우, 북미항로 해상거리,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이상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항로와 북미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되지 않은 Model III의 경우는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이상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에 따른 새만금 신항의 합리적인 발전전략으로는 첫째,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섬장으로 중국 화물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과 근거리에 위치한 새만금 신항이 이들 화물을 유치하기 위해 조기에 착공되어야 한다. 아울러 수심 15m 이상의 선석 수를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취항 선사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둘째, 중국의 특정지역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취항 선사유치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새만금 신항의 경우는 인천항과의 차별화를 위해 중국 요녕성과 하북성의 화물보다 강소성과 산등성, 안휘성 및 철강성 지역의 화물을 유치하기 위해 새만금 군산 경제자유구역청의 선사유치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서해안권 항만, 즉 인천항 평택항 군산항 및 장항항 등에서 취급하는 화물이 전환되고 있으므로 새만금 신항에서 취급할 화물을 고려하여 투자유치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넷째, 새만금 신항은 인접 기존 항만과의 화물유치를 위한 대립적 경쟁보다 상호 win-win할수 있는 Hub and Spoke 기항전략과 같은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하여야 한다.
Development strategies of Saemangeum New Port are as follows : First, get port terminal areas to be larger. Second, establish the strategy of investment attraction in consideration of the cargo to be handled in Saemangeum New Port. Third, attract regional cargo from such Chinese provinces as Gangso ...
Development strategies of Saemangeum New Port are as follows : First, get port terminal areas to be larger. Second, establish the strategy of investment attraction in consideration of the cargo to be handled in Saemangeum New Port. Third, attract regional cargo from such Chinese provinces as Gangso and Sandongseong so as to differentiate it from the existing ports. Finally, construct such connecting programmes as the strategy of the Hub-and-Spoke calling at ports that can make a mutual win-win competition rather than an opposing competition to attract the cargo from the existing port.
Development strategies of Saemangeum New Port are as follows : First, get port terminal areas to be larger. Second, establish the strategy of investment attraction in consideration of the cargo to be handled in Saemangeum New Port. Third, attract regional cargo from such Chinese provinces as Gangso and Sandongseong so as to differentiate it from the existing ports. Finally, construct such connecting programmes as the strategy of the Hub-and-Spoke calling at ports that can make a mutual win-win competition rather than an opposing competition to attract the cargo from the existing 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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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동북아 중심국가를 지향하는 우리나라의 새만금 신항을 대신하여 군산항을 비롯한 한국, 중국, 일본의 주요 20개 항만의 경쟁력 결정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먼저항만경쟁력에 관한 이론적 고찰에 의해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항만입지, 항만시설, 항만물류비용, 항만물류 서비스 수준, 항만관리.운영형태 등을 선정하여항만경쟁력의 결정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한 결정요인 중 우선 순위를 밝혀 건설계획에있는 '새만금 신항'의 건설 및 운영에 있어 일조가 되고자 한다.
항만시설, 항만물류비용, 항만물류 서비스 수준, 항만관리.운영형태 등을 선정하여항만경쟁력의 결정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한 결정요인 중 우선 순위를 밝혀 건설계획에있는 '새만금 신항'의 건설 및 운영에 있어 일조가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앞의 선행연구에서 선정한 변수들 중에서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에 대한 설명변수로 기존의 연구에서 가장 빈번하게 이용되고 있고 설명력이 강하다고 생각되는 항만입지, 항만시설, 항만물류비용, 항만물류서비스 수준 등으로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로는 각 항만의 물동량을 기준으로 하였는데, 이는 항만경쟁력을 물동량의 중가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에서 제시한 항만경쟁력 결정요인들을 설명변수로 하고 대상항만의 물동량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음과 같은 다중회귀분석의 축차변수선택법과 패널분석자료를 이용한 GLS 추정을 하는 임의효과모형을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싱가포르항 등 20개 항만을 선택하였다. 다음으로 분석대상 기간은 2003~2005년의연도별 데이터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2004년 대형 선사들의 M&A로 인하여 항만의 취항선사의 수는 감소한 반면 취항 선박의 수는 급격한 중가세가 나타나 물동량에 큰 변화가있었기 때문에 이 기간을 선정하였다. 따라서 이들 분석대상 항만의 경쟁력 결정요인을구성하는 설명변수들의 구체적인 내용은<표2>와 같다.
다음으로 항만 선정에 있어서는 한국의 새만금 신항을 대신해 군산항과 평택항, 인천항, 부산항 및 광양항, 그리고 중국의 상하이, 다롄, 닝보, 텐진, 칭다오, 샤먼, 선전항, 일본의 5대 항만이라 할 수 있는 고베, 도쿄, 요코하마, 나고야, 오사카, 대만의 카오슝, 또한홍콩항, 싱가포르항 등 20개 항만을 선택하였다. 다음으로 분석대상 기간은 2003~2005년의연도별 데이터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2004년 대형 선사들의 M&A로 인하여 항만의 취항선사의 수는 감소한 반면 취항 선박의 수는 급격한 중가세가 나타나 물동량에 큰 변화가있었기 때문에 이 기간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표 3>과 같이 패널분석결과를 보면, 우선 유럽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된 Model I의경우 유럽항로 해상거리, 취항 선사 수, 수심 Um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럽항로 해상거리는 부(-)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만의취항 선사 수가 늘면 물동량의 증가를 의미하며, 수심 Um 이상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의 경우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획은 있으나 그 착공시검욘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여러 연구기판의 연구결과 최근 서해안권 항만들이 중국의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중국 화믈이점차 중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앞서 실증분석 쳘과 유럽항로의 경우 취항 선사 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그리고 북미항로의 경우 해상거리, 취항 선사 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를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유섭항로와 북미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 취항 선사 수, 선석 수 빛 경제성장들 등이 항만경챙력 결정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새만금 신항의 조기 착공과 준공 후 끌동냠 증가를 위한 한리적인 반전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갈다.
이는 항만의 취항 선사 수가 늘면 물동량의 증가를 의미하며, 수심 Um 이상의 선적 수 및 경제성장률의 경우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분석결과에 의하면 항만경쟁력의 결정요인으로는 취항 선사 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된 Model Ⅱ의 경우, 북미항로 해상거리,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이상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북미항로 해상거리는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홍콩, 싱가포르, 일본 항만 둥 기존의 물동량이 많은 항만의 영향으로 정(+)의 관계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서해안권 항만의 2002년부터 2007년까지 화물의 내용을 조사한 결과, 인천항의 경우 2002년 양곡에서 2004년 방직, 2007년 방직용 섬유 및 그 제품으로 화물의 종류가 전환되었으며, 평택항의 경우는 2002년부터 2007년까지 계속적으로 방직용 섬유 및 그 제품이주 화물로 취급되고 있고, 군산항의 경우는 2002년부터 2003년 음료주류 조제화물에서 2004년 기타 광석 및 생산품, 2005년 음료주류조제, 2006년 기타 광석 및 생산품, 2007년음료주류 조제식품으로 화물의 종류가 바뀌고 있고, 장항항의 경우는 2002년부터 2004년까지 비료에서 2005년부터 기타 광석 및 생산품으로 화물의 종류가 전환되고 있다.
유럽항로와 북미항로의 해상거리가 포함되지 않은 Model ID의 경우는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이상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항만의 취항 선사 수가 늘면 물동량의 증가를 의미하며, 수심 Um 이상의 선적 수 및 경제성장률의 경우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기존 항만과 건설 중인 신항과의 선사유치 전략으로 서로 대립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건설계획에 있는 새만금 신항은 기존 항만과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항만경쟁력의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대체로 취항 선사 수, 수심 11m 이상의 선석 수 및 경제성장률 등이 물동량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서해안지역의 물동량이 2002년 이후 꾸준히 중가하고 있고, 특히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중국 화물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과 근거리에 위치한 새만금 신항이 이들 화물을 유치하기 위해 조기에 착공되어야 한다. 아울러 수심 15m 이상의 선석수를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북미항로 해상거리는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홍콩, 싱가포르, 일본 항만 둥 기존의 물동량이 많은 항만의 영향으로 정(+)의 관계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항만의 취항 선사 수가 늘면 물동량의 중가를 의미하며, 수심 Um 이상의 선적 수 및 경제성장률의 경우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군산항 및 장항항 등에서 취급하는 화물이전환되고 있으므로 새만금 신항에서 취급할 화물을 고려하여 투자유치전략을 수립하여야한다. 넷째, 새만금 신항은 인접 기존 항만과의 화물유치를 위한 대립적 경쟁보다 상호 win-win할 수 있는 Hub and Spoke 기항전략과 같은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하여야 한다.
따라서 새만금 신항의 근거리에 있는 군산항의 화물이 음료주류 조제식품, 장항항은 기타광석 및 생산품으로 화물이 분류되고 있다면, 새만금 신항이 개발될 경우의 화물은 음료주류 조제식품과 기타 광석 및 생산품을 비롯한 자동차, 기계, 조선관련 제품들의 운송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춰근 출범한 새만금 군산경제자유구역청의 투자유치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표5>참조).
Murphy, P. R., Daley, J. M. and Dalenberg, D. R., "Port Selection Criteria; An Application of a Transportation Research Framework", Logistics & Transportation Review, Vol.28, No.3, 1992.
Robinson, R. Asian Hub/Feeder Nets : "The Dynamics of Restructuring",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25, No.1, 1999, pp.21-40.
Willingale, M. C., "The Port Routing Behavior of Short Sea Ship Operator: Theory and Practices",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8, No.2, 1981, pp.109-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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