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사용자 사이에서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웹상에는 방대한 양의 다양한 미디어콘텐츠가 유통되고 있다. 특히 이들 미디어콘텐츠 사이에서 인터넷 사용자들의 눈과 귀를 매료시키는 형태의 콘텐츠로서 영상미디어콘텐츠가 각광받고 있다. 또한 웹 2.0 시대에 발맞추어 인터넷 사용자들은 전문가들에 의해 제작된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를 서로 개방하고 공유하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 흐름을 창출하였다. 웹상에 유통되는 영상미디어콘텐츠는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전문적인 콘텐츠도 있지만, 대부분 웹 2.0 시대의 핵심 이슈인 UCC(User Create Contents)의 형태로 제작된 비전문적인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 하지만 비전문가인 일반 인터넷 사용자들에 의해 제작된 콘텐츠는 촬영된 영상 정보만을 제공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웹 2.0 시대의 소비자로서의 인터넷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영상이 아니라 다양한 효과를 추가한 실감 있는 영상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단순 정보만으로 표현된 미디어 콘텐츠를 온톨로지 개념을 기반으로 주제와 의미를 파악하여 미디어콘텐츠에 적합한 실감을 제공할 수 있는 실감서비스모델(AF-VS : Actual Feeling Video Service)의 구성방법을 제시한다.
최근 인터넷 사용자 사이에서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웹상에는 방대한 양의 다양한 미디어콘텐츠가 유통되고 있다. 특히 이들 미디어콘텐츠 사이에서 인터넷 사용자들의 눈과 귀를 매료시키는 형태의 콘텐츠로서 영상미디어콘텐츠가 각광받고 있다. 또한 웹 2.0 시대에 발맞추어 인터넷 사용자들은 전문가들에 의해 제작된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를 서로 개방하고 공유하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 흐름을 창출하였다. 웹상에 유통되는 영상미디어콘텐츠는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전문적인 콘텐츠도 있지만, 대부분 웹 2.0 시대의 핵심 이슈인 UCC(User Create Contents)의 형태로 제작된 비전문적인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 하지만 비전문가인 일반 인터넷 사용자들에 의해 제작된 콘텐츠는 촬영된 영상 정보만을 제공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웹 2.0 시대의 소비자로서의 인터넷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영상이 아니라 다양한 효과를 추가한 실감 있는 영상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단순 정보만으로 표현된 미디어 콘텐츠를 온톨로지 개념을 기반으로 주제와 의미를 파악하여 미디어콘텐츠에 적합한 실감을 제공할 수 있는 실감서비스모델(AF-VS : Actual Feeling Video Service)의 구성방법을 제시한다.
In recently, as the interest of media contents increase among internet users, a variety of media contents are circulated in the web. Especially, video-media content in media contents attracts internet user's interest. In conjunction with web 2.0, internet users open and share their making contents b...
In recently, as the interest of media contents increase among internet users, a variety of media contents are circulated in the web. Especially, video-media content in media contents attracts internet user's interest. In conjunction with web 2.0, internet users open and share their making contents by themselves. Their attitude about accepting media contents is not passive but aggressive. Additionally, they create new form of distribution of the flow. Video media content for distribution on the Web is created by experts to a professional content, but Web 2.0 era, the UCC (User Create Contents) in the form of self-produced content is the most. The generated media by the general internet users, but self-produced content, provides video information only and has limitations. To satisfy internet users as consumers in the web 2.0 eras, it has needed to provide actual feeling contents that add various effects not just simple media. Therefore, this paper represents the existing media content with simple information based on the concept of ontology and the meaning to the subject for the media content. We will provide an actual feeling how to offer the configuration of a service model (AF-VS : Actual Feeling Video Service).
In recently, as the interest of media contents increase among internet users, a variety of media contents are circulated in the web. Especially, video-media content in media contents attracts internet user's interest. In conjunction with web 2.0, internet users open and share their making contents by themselves. Their attitude about accepting media contents is not passive but aggressive. Additionally, they create new form of distribution of the flow. Video media content for distribution on the Web is created by experts to a professional content, but Web 2.0 era, the UCC (User Create Contents) in the form of self-produced content is the most. The generated media by the general internet users, but self-produced content, provides video information only and has limitations. To satisfy internet users as consumers in the web 2.0 eras, it has needed to provide actual feeling contents that add various effects not just simple media. Therefore, this paper represents the existing media content with simple information based on the concept of ontology and the meaning to the subject for the media content. We will provide an actual feeling how to offer the configuration of a service model (AF-VS : Actual Feeling Video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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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단순미디어 영상에 실감효과를 부여함으로써 다중미디어로 발전된 영상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AF-VS(Actual Feeling Video Service) 모델을 제시하였다.
영상을 접하는 사용자들에게 단순미디어로서의 콘텐츠가 아닌 실감 효과가 추가된 다중미디어로서의 실감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실감형 영상 타입에 대한 새로운 포맷 또는 모델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감효과가 부여된 영상미디어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실감 서비스 모델의 구성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 그대로의 가치만을 담고있는 단순정보 비디오를 사용자 중심의 비디오로 실감 있게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새로운 동영상 아카이빙 모델의 필요성에 관하여 언급하였다.
실감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우선 입력된 영상미디어콘텐츠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해당 영상의 주제와 의미, 분위기를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효과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영상미디어콘텐츠의 분위기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저장된 정보를 기반으로 파악한 후, 제공할 효과를 실감효과가 저장된 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한다.
제안 방법
MPEG-21의 콘텐츠 표현 요소를 이용하여 영상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표현하고, DIA(Digital Item Adaptation)을 위한 방법으로 BSD(Bitstream Syntax Description)을 이용하여 영상에 실감을 표현하기 위한 서비스 모델을 설계한다.
본 연구의 핵심인 AF-VS 모델은 영상미디어 콘텐츠에 실감을 부여하기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모델로서 실감을 부여하기 위한 과정으로 3단계의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하였다.
사용자와 사용자에 의해 제작된 콘텐츠 그리고 콘텐츠에 실감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효과 혹은 이벤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영구에서는 온톨로지의 개념을 수용하였다.
AF-VS 모델에서는 영상 업로드 시 사용자 입력페이스를 통하여 영상의 정보를 제작자로부터 획득하고 그 중 분위기(mood) 카테고리의 정보를 이용하여 적합한 미디어를 찾기 위한 스코링(scoring) 과정을 수행한다. 스코어가 가장 높은 미디어로서 유저가 업로드한 영상과 가장 적합한 미디어를 추출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입력된 영상미디어콘텐츠에 대한 메타정보를 MPEG-7을 이용하여 기술하고 메타정보를 포함한 영상미디어콘텐츠를 MPEG-21을 이용하여 유통하기 위한 적응시키기 위해 MPEG-21 엔진을 통과시킨다. 영상미디어콘텐츠에 기술된 메타정보를 바탕으로 AF-VS 모델에서 추가할 실감효과의 종류를 데이터베이스에서 선택하여 추출하고 영상미디어콘텐츠에 적용한다. 전 단계를 거쳐 재탄생한 영상미디어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유통의 구조로 해당 실감 서비스 모델을 구동한다.
해당 영상의 주제와 의미, 분위기를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효과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영상미디어콘텐츠의 분위기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저장된 정보를 기반으로 파악한 후, 제공할 효과를 실감효과가 저장된 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한다. 기존 영상미디어콘텐츠와 추출된 효과를 융합하여 실질적인 실감을 제공하기 위하여 우선, 영상미디어콘텐츠에 효과가 삽입될 부분을 신택스(syntax)로 정의하고 적용시킬 효과 또한 신택스로 정의하여 타임베이스에 맞게 조정하는 작업단계가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 하에 제작된 비디오에 주제와 의미를 파악하여 온톨로지 기반으로 MPEG-7의 기술을 접목하여 영상을 장면(scene)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영상에 실감을 부여하기 위하여 분류된 영상에 적합한 효과를 파악하여 제공한다.
입력된 영상미디어콘텐츠에 대한 메타정보를 MPEG-7을 이용하여 기술하고 메타정보를 포함한 영상미디어콘텐츠를 MPEG-21을 이용하여 유통하기 위한 적응시키기 위해 MPEG-21 엔진을 통과시킨다. 영상미디어콘텐츠에 기술된 메타정보를 바탕으로 AF-VS 모델에서 추가할 실감효과의 종류를 데이터베이스에서 선택하여 추출하고 영상미디어콘텐츠에 적용한다.
해당 테마에는 각각 어울릴 수 있는 적합한 이벤트가 존재하며 바텐더를 소개하는 테마에 적합한 이벤트로는 아바타를 이용하여 바텐더에 관련된 자세한 소개를 아바타가 영상에 나타나 설명해준다. 재료소개 장면에서는 재료만 나열하는 밋밋한 기존의 영상에 더욱 자세하고 클리어(clear)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해당 재료의 상세 이미지를 기존 영상 위에 나타나도록 제어하고 이에 어울리는 적합한 사운드를 제시하여 다양한 미디어가 합쳐져 더욱 실감 있는 영상을 표현 할 수 있도록 한다. 칵테일 동영상의 하이라이트인 쉐이킹 장면에서는 음악방송과 같은 장면전환의 효과를 추가하여 칵테일을 쉐이킹하는 과정을 더욱 실감 있게 표현한다.
이론/모형
셋째, 추가적인 실감효과가 부여된 영상미디어의 유통과정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통처리과정을 위한 방법으로 MPEG에서 제시한 MPEG-21[5] 표준을 적용하였다. MPEG-21은 체계적이고 융통성 있으며 상호호환적인 표준적 디지털 아이템 모델을 정의한 DID(Digital Item Declaration) 요소와 디지털 아이템의 특성, 타입이나 스케일에 무관한 식별 및 묘사에 관한 표준체계를 정의한 DII(Digital Item Identification), DID(Digital Item Description) 요소와 디지털 아이템의 유통과 소비에 관한 먹이사슬에서 콘텐츠의 생성, 처리검색, 접근, 저장, 전송 및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을 제공하는 요소로서의 Contents Handling and Usage, 광범위하고 다양한 네트워크와 터미널 하에서 콘텐츠가 지속적이고 신뢰성있게 관리, 보호할 수 있는 기술을 표준화한 IPM P(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and Protect ion), 다양한 네트워크와 터미널 하에서 콘텐츠가 상호 호환적이고 투명하게 접근 이용될 수 있는 기술의 표준화 요서로서의 터미널 & 네트워크(Terminal and Networks) 요소, 콘텐츠를 표현하기 위한 요소에서는 미디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표준적 기술을 제공한다.
실감을 추가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AF-VS 모델을 이용한 3단계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였다. AF-VS의 3단계 알고리즘은 Analyze, Extractor, Fusion의 단계로서 각 단계를 거치면서 단순 가치만을 포함했던 영상이 MPEG-21의 BSD 코드를 이용한 신택스(syntax) 정보를 획득하고 해당 코드에 맞은 효과를 추가 받음으로서 영상에 실감을 추가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 실감효과가 부여된 영상미디어콘텐츠를 제공하고 유통하는 실감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첫째, 영상미디어에 적합한 실감효과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영상을 분석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영상을 주제와 의미에 맞게 분석하기 위하여 온톨로지 개념을 사용한다.
후속연구
셋째, 추가적인 실감효과가 부여된 영상미디어의 유통과정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통처리과정을 위한 방법으로 MPEG에서 제시한 MPEG-21[5] 표준을 적용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CC는 어떤 형태로 제공되는가?
0 [1]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인터넷 상에서는 사용자의 참여로 제작된 UCC(User Create Contents)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는 UCC 중 사용자들의 이목을 끄는 미디어의 형태는 단연 동영상이다. 청각과 시각의 감각을 동시에 자극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UCC중 사용자들의 이목을 끄는 미디어의 형태는 무엇인가?
0 [1]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인터넷 상에서는 사용자의 참여로 제작된 UCC(User Create Contents)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는 UCC 중 사용자들의 이목을 끄는 미디어의 형태는 단연 동영상이다. 청각과 시각의 감각을 동시에 자극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UCC중 동영상이 사용자들의 이목을 끄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는 UCC 중 사용자들의 이목을 끄는 미디어의 형태는 단연 동영상이다. 청각과 시각의 감각을 동시에 자극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웹상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UCC는 전문가가 아닌 비전문가인 일반 사용자에 의해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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