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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상미디어콘텐츠에 대한 실감 서비스 모델
Actual Feeling Service Model for Video-Media Content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0 no.3, 2009년, pp.453 - 459  

이지혜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윤용익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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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사용자 사이에서 미디어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웹상에는 방대한 양의 다양한 미디어콘텐츠가 유통되고 있다. 특히 이들 미디어콘텐츠 사이에서 인터넷 사용자들의 눈과 귀를 매료시키는 형태의 콘텐츠로서 영상미디어콘텐츠가 각광받고 있다. 또한 웹 2.0 시대에 발맞추어 인터넷 사용자들은 전문가들에 의해 제작된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를 서로 개방하고 공유하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 흐름을 창출하였다. 웹상에 유통되는 영상미디어콘텐츠는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전문적인 콘텐츠도 있지만, 대부분 웹 2.0 시대의 핵심 이슈인 UCC(User Create Contents)의 형태로 제작된 비전문적인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 하지만 비전문가인 일반 인터넷 사용자들에 의해 제작된 콘텐츠는 촬영된 영상 정보만을 제공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웹 2.0 시대의 소비자로서의 인터넷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영상이 아니라 다양한 효과를 추가한 실감 있는 영상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단순 정보만으로 표현된 미디어 콘텐츠를 온톨로지 개념을 기반으로 주제와 의미를 파악하여 미디어콘텐츠에 적합한 실감을 제공할 수 있는 실감서비스모델(AF-VS : Actual Feeling Video Service)의 구성방법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ly, as the interest of media contents increase among internet users, a variety of media contents are circulated in the web. Especially, video-media content in media contents attracts internet user's interest. In conjunction with web 2.0, internet users open and share their making contents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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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단순미디어 영상에 실감효과를 부여함으로써 다중미디어로 발전된 영상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AF-VS(Actual Feeling Video Service) 모델을 제시하였다.
  • 영상을 접하는 사용자들에게 단순미디어로서의 콘텐츠가 아닌 실감 효과가 추가된 다중미디어로서의 실감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실감형 영상 타입에 대한 새로운 포맷 또는 모델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감효과가 부여된 영상미디어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실감 서비스 모델의 구성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영상 그대로의 가치만을 담고있는 단순정보 비디오를 사용자 중심의 비디오로 실감 있게 보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새로운 동영상 아카이빙 모델의 필요성에 관하여 언급하였다.
  • 실감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우선 입력된 영상미디어콘텐츠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해당 영상의 주제와 의미, 분위기를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효과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영상미디어콘텐츠의 분위기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저장된 정보를 기반으로 파악한 후, 제공할 효과를 실감효과가 저장된 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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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CC는 어떤 형태로 제공되는가? 0 [1]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인터넷 상에서는 사용자의 참여로 제작된 UCC(User Create Contents)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는 UCC 중 사용자들의 이목을 끄는 미디어의 형태는 단연 동영상이다. 청각과 시각의 감각을 동시에 자극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UCC중 사용자들의 이목을 끄는 미디어의 형태는 무엇인가? 0 [1]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인터넷 상에서는 사용자의 참여로 제작된 UCC(User Create Contents)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는 UCC 중 사용자들의 이목을 끄는 미디어의 형태는 단연 동영상이다. 청각과 시각의 감각을 동시에 자극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UCC중 동영상이 사용자들의 이목을 끄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는 UCC 중 사용자들의 이목을 끄는 미디어의 형태는 단연 동영상이다. 청각과 시각의 감각을 동시에 자극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웹상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UCC는 전문가가 아닌 비전문가인 일반 사용자에 의해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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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고토오 야스나리, 오가와 히로시, "WEB2.0 이노베이션(인터넷 비즈니스의 진화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Wiznine, 2006. 

  2. Tom Welsh, "Ontologies and Semantic web", MIDDLEWARESPECTRA, volume21 Report2, May 2007. 

  3. Tim Berners-Lee, James Hendler, Ora Lassilia, "The Semantic Web", Scientific American. 2001. 

  4. B.S. Manjunath and Philippe Salembier and Thomas Sikora, "Introduction to MPEG-7 Multimedia Content Description Interface", WILEY, 2002. 

  5. lan S. Burrett, Fernando Pereira, Rik Van de Walle, Rob Koenen, "The MPEG-21 Book", Jone Wiley & Sons, Ltd, 2006. 

  6. Svetlana.kim, Y.Yoon, "Video customization system using Mpeg standards",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08. 

  7. Y. Yoon, Svetlana. Kim, and J. W. Lee, "Universal Video Adaptation Model for Contents Delivery in Ubiquitous Computing", The 8th Asia-Pacific Conference on Computer Human Interaction, 2008. 

  8.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International de Normalization ISO/IEC JTC1/SC29/WG11 Coding Of Moving Pictures and Audio, October 2004. 

  9. M.Anwar Hossain, Pradeep K. Atrey and Abdulotaleb El Saddik, Gain-based Selection of Ambient Media Service in Pervasice Environments, Springer Science volume 13, No. 6, October 2008. 

  10. S.kim, Y.Yoon, "Video customization system using Mpeg standards",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08. 

  11. Tao Gu, Hung Keng Pung, DaQing Zhang, "A service-oriented middleware for building context-aware services", Journal of Network and computer application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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