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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K: 모바일 어린이 영어동화학습 콘텐츠
ShK: A Mobile Contents for Studying English Stories of Childre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0 no.1, 2009년, pp.159 - 168  

황윤정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양유란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김지애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김목련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윤용익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  이종우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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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어린이들의 모바일 보유율 및 사용률 증가 현상과 조기 영어 교육 열풍을 고려, 본 논문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모바일을 통해서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ShK를 제안한다. ShK란, "Say, hi kids"의 약자로서 모바일 어린이 영어 동화 콘텐츠를 의미한다. "Say, hi Kids!"는 스토리텔링 학습법을 도입하여 기존 콘텐츠와 차별화하였으며, 질문-학습결과를 통한 피드백과정과 아바타 도입으로 어린이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어린이들은 모바일을 통해서 영어 학습이 가능하며 학부모는 학부모 전용 웹 사이트를 통해서 자녀의 학습내용을 관리할 수 있다. "Say, hi Kids!"는 어린이들의 획기적인 유비쿼터스 영어교육 콘텐츠가 될 전망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mobile retention and use rates for the children are increasing. And early-childhood english education is all the rage. Thus, we propose a mobile contents for studying english stories of children. The proposed content provides children with studying english via a mobile phone in anywh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book의 장단점은? E-Book은 웹 사이트에서 책을 구매하여 다운받아서 PDA, 전자사전, 컴퓨터 등을 통해서 볼 수 있다. E-book을 통한 영어동화학습 콘텐츠의 경우, 휴대하기 좋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특성상 텍스트만을 지원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와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Say, hi Kids!의 장점은 무엇인가? “Say, hi Kids!”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을 통한 학습으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하다[3]. 둘째, 기존의 교수법이 아닌 새롭게 떠오르는 스토리텔링[4] 기법의 하나인 동화를 이용해 학습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이해도를 높인다[5]. 셋째, 단계별로 나위어진 학습 레벨에 따라서 적절한 학습이 가능하며 학습 후의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서 학습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다[6]. 넷째, 학습자의 성취도에 따른 레벨 상승 및 아바타 제공으로 학습에 대한 욕구와 동기를 이끌어 낸다[7]. 다섯째, 학습자는 그래프를 통해서 자신의 성취 정도를 파악하고 성취감을 얻는다. 마지막으로 학부모는 전용 웹 사이트를 통해서 자녀의 학습관리가 가능하다.
E-Book이란 무엇인가? (그림 1)은 북토피아의 학습자 E-Book 페이지이다[8]. E-Book 이란 Electronic Book의 약자로 책을 보는 것과 유사한 형태로 전자기기 화면에 표현되는 전자적 콘텐츠를 말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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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이영주, "모바일 교육 서비스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11-31, 2006. 

  2. 유주영,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9-21, 2007. 

  3. 이혜정,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강화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6-10, 2006. 

  4. 권성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초등영어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충주대 경영행정외국어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10-62, 2007. 

  5. 박형민, “어린이 영어교육을 위한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웹(Web) 사이트 실태 분석,” 중앙대 교육대학원석사 학위 논문, pp.14-15, 2002. 

  6. 유수정, "웹기반 학습 환경에서의 피드백 유형 및 보상유무에 따른 효과 분석,"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17-22, 2006. 

  7. 윤은진, "온라인 학습 공동체에서 아바타가 학습 동기와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pp.28-68, 2003. 

  8. 북토피아, http://www.booktopia.com 

  9. 공병훈, "퍼스널미디어 환경에서 출판산업의 진화 모델에 대한 연구 :종이책.CD-ROM.전자책.웹출판물.모바일출판물의 미디어 대체/보완 관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pp.34-36, 2006. 

  10. 주니어 네이버, http://jr.naver.com/english 

  11. 두산 동아, “kinder DONG-A,”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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