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는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데서 출발하였으며 사용자는 영어 공교육의 시작 학년으로 구체적 사물의 제시에 의한 인지와 이해가 쉬운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호도가 높은 3종 교과서를 중심으로 '크레스의 시각디자인 문법틀[Gunther Kress, 2006]'에 의해 디자인 분석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에 의해 수정된 디자인으로 초등학교에서 두 차례의 사례 연구, FGI, 설문, 관찰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 디자인에 의한 교육 효과에 변화가 있는지 실험하였다. 분석 결과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 요소로 수정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가 학생들에게 만족도가 높았으며, 어린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집중하는 것이 관찰 되었다. 한편 사례 연구 결과 사용자에 맞춘 디자인 요소로 영어 디지털 교과서를 기획하는 것이 교육의 선호도 및 효과에 영향을 주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 디자인 기획에 있어서 디지털 교과서만을 위한 체계적인 디자인 가이드와 사용자 연령의 선호도 및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제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특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는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데서 출발하였으며 사용자는 영어 공교육의 시작 학년으로 구체적 사물의 제시에 의한 인지와 이해가 쉬운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호도가 높은 3종 교과서를 중심으로 '크레스의 시각디자인 문법틀[Gunther Kress, 2006]'에 의해 디자인 분석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에 의해 수정된 디자인으로 초등학교에서 두 차례의 사례 연구, FGI, 설문, 관찰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 디자인에 의한 교육 효과에 변화가 있는지 실험하였다. 분석 결과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 요소로 수정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가 학생들에게 만족도가 높았으며, 어린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집중하는 것이 관찰 되었다. 한편 사례 연구 결과 사용자에 맞춘 디자인 요소로 영어 디지털 교과서를 기획하는 것이 교육의 선호도 및 효과에 영향을 주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 디자인 기획에 있어서 디지털 교과서만을 위한 체계적인 디자인 가이드와 사용자 연령의 선호도 및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제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research comes from the premise that a student-oriented English digital textbook's design should be age appropriate. Our study is intended for third-year elementary students, since that age is the onset of English education within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Our proposal focuses on this age...
This research comes from the premise that a student-oriented English digital textbook's design should be age appropriate. Our study is intended for third-year elementary students, since that age is the onset of English education within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Our proposal focuses on this age's need for concrete information. Three popular textbooks' designs were analyzed using Cress's "Grammar Flame of Visual Design [Cress 2006]," and the results reflected in our modified book design. Via two case studies, a focus group interview, questionnaire, and observation analysis, we learned that the design of an age-appropriate digital English textbook changes the effectiveness of the education. An age-appropriate modified digital English textbook improves student satisfaction and interest. Our research proposes a systematic textbook design guide for age-specific preferences and characteristics.
This research comes from the premise that a student-oriented English digital textbook's design should be age appropriate. Our study is intended for third-year elementary students, since that age is the onset of English education within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Our proposal focuses on this age's need for concrete information. Three popular textbooks' designs were analyzed using Cress's "Grammar Flame of Visual Design [Cress 2006]," and the results reflected in our modified book design. Via two case studies, a focus group interview, questionnaire, and observation analysis, we learned that the design of an age-appropriate digital English textbook changes the effectiveness of the education. An age-appropriate modified digital English textbook improves student satisfaction and interest. Our research proposes a systematic textbook design guide for age-specific preferences and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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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친숙하고 어린이의 긍정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등의 또래 집단의 특성을 적절히 활용한 콘텐츠에서 저학년 어린이에게 맞는 디자인으로 구성된 교수매체는 교육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어린이교육, 인지 분야에서 영향력이 있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5)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가 속해있는 구체적 조작기를 예로 살펴본다. 구체적 조작기의 어린이 인지발달의 특징은 조작의 습득이라고 볼 수 있으며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영어 디지털교과서에서 디자인요소를 분석 한 후 나타난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 내용은 1차로 초등학교에서 선호도가 높은 1위에서 3위까지 교과서의 디자인 및 콘텐츠를 분석하여 영어 교육에 효율적인 디자인이 적용되었는지 연구한다. 그 후 분석한 디지털교과서를 사용 타겟에 맞게 재 디자인하여 수정 디자인의 교육적 효과를 판단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2차로 적용 분석을 실시한다.
연구문제는 2011년 사용 중인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영어 디지털교과서 및 프린트교과서는 콘텐츠 적인 측면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대상자에게 적합하게 디자인 되어 있는가?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영어 디지털교과서에서 디자인요소를 분석 한 후 나타난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그 후 분석한 디지털교과서를 사용 타겟에 맞게 재 디자인하여 수정 디자인의 교육적 효과를 판단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2차로 적용 분석을 실시한다. 적용 분석은 영어 수업의 만족도 및 효율성 등을 살피는 관찰 분석과 그에 따른 만족도를 추정할 수 있는 설문 조사로 실행되며 이를 한국 디지털교과서 디자인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범위 및 대상은 국내 공교육 영어교육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 8세~10세(±2)로 한다.
가설 설정
”라고 인식하고 친근함을 느낀다.19) 친근함을 느끼는 이미지와 디자인 레이아웃은 나라, 문화, 나이별로 다르다. 특히 한국 사람의 익숙한 레이아웃의 특징에 대해서 <그림 6>20)에서 볼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기의 어린이는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사회성과 이를 위한 정서, 심리적인 토대가 갖추어지는 시기로 아동기의 정서와 사회 성을 만드는데 주요한 요소인 또래 관계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2) 정서발달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까지 눈에 띄는 발달을 보여주게 된다. 특히 아동기에는 사회생활을 위한 정서의 사용을 가정과 유치원, 초등학교를 통하여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연구 모형 검증을 위한 주요 가설은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의 특성에 맞춘 디자인요소를 사용하면 교육효과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림 4>의 분석 틀에 의한 설문 및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림 4>의 분석 틀에 의한 설문 및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은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에 맞춘 콘텐츠 및 디자인요소를 사용하여 영어 디지털교과서를 디자인하는 것은 어린이 영어 교육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연구문제는 2011년 사용 중인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영어 디지털교과서 및 프린트교과서는 콘텐츠 적인 측면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대상자에게 적합하게 디자인 되어 있는가?
제안 방법
, 의 분석 모형에 의거하여 앞서 언급한 선호도 높은 디지털 교과서를 1차 분석하여 디자인 요소의 특징을 살펴본다.
범위 및 대상은 국내 공교육 영어교육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 8세~10세(±2)로 한다. 1차로 분석된 3위까지의 디지털교과서의 디자인요소를 서울 마장초등학교에서 1차(2011년 11월 22일), 재디자인 된 디지털 교과서로 2차(2011년 12월 1일)로 3학년 영어 수업에 수정, 제시하여 수업의 만족도 및 효율성 등을 FGI, 집중 관찰 분석,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다. 분석하고자 하는 교과서로는 한국 공교육 실시(2011년) 이후 최초 영어 디지털교과서로 도입된 검정 교과서 14개 중 24%1)의 높은 선호도로 사용되고 있는 천재교육의 3학년 영어 교과서를 선택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문제에서 나온 디자인요소로 만든 디지털교과서와 프린트교과서의 교재를 사용하여 교육을 실시한 후 설문 및 인터뷰와 심층 관찰분석법을 통해 디자인요소에 의한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 절차는 <그림 9>와 같으며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하여 연구에서 제시된 디자인요소는 3종 프린트 및 디지털교과서의 동일 레슨의 동일 내용 혹은 동일 페이지에서 동일 디자인요소로 추출하여 적용하였다.
연구 내용은 1차로 초등학교에서 선호도가 높은 1위에서 3위까지 교과서의 디자인 및 콘텐츠를 분석하여 영어 교육에 효율적인 디자인이 적용되었는지 연구한다. 그 후 분석한 디지털교과서를 사용 타겟에 맞게 재 디자인하여 수정 디자인의 교육적 효과를 판단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2차로 적용 분석을 실시한다. 적용 분석은 영어 수업의 만족도 및 효율성 등을 살피는 관찰 분석과 그에 따른 만족도를 추정할 수 있는 설문 조사로 실행되며 이를 한국 디지털교과서 디자인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디자인 분석은 Gunther Kress’s Grammar of Visual Design의 조형요소를 기준으로 하며 본 연구를 위한 디지털교과서의 디자인 분석을 위한 분석 모형을 만든 후 이에 의거하여 디지털 교과서의 조형요소를 추출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디지털교과서 디자인 조형요소를 위하여 콘텐츠 디자인을 첨가하였으며, 분석 틀에 의해 나온 요소들은 정점법을 사용하여 의 DAD, DAF와 DAA의 디자인 포인트를 중심으로 집중 관찰하며 이를 타 문헌 연구 결과 및 교육 타겟 연령별 특성과 비교 검증하여 Heuristic에 의한 비교를 한 후 추출된 디자인 DAA의 분석8) 속성으로 디지털 및 프린트 교재의 연구자의 예시 디자인을 만들어 사례연구에서 분석한다.
분석된 디자인 조형요소에 가장 근접한 디지털교과서의 부분을 수정하여 잘된 교과서의 예시와 그렇지 않은 예시를 만들어 2차에 걸쳐 간단한 영어 수업을 진행한 후에 설문 및 관찰 분석과 FGI를 실시하였다. 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 8세 ~ 10세로 마장초등학교에서 3학년 60명을 대상으로 두 번 시행하였으며 검증 모형은 <그림 11>과 같다.
실험 절차는 와 같으며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하여 연구에서 제시된 디자인요소는 3종 프린트 및 디지털교과서의 동일 레슨의 동일 내용 혹은 동일 페이지에서 동일 디자인요소로 추출하여 적용하였다.
초등영어 디지털 교과서의 디자인 모형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한다. 연구모형 제시는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의 특성에 맞춘 선호도 높은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교육 효과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모형 검증과 가설에 입각한 디자인요소를 적용한 디지털 교과서 디자인으로 FGI, 심층관찰 분석, 설문을 실시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영어 디지털교과서에 따른 분석 내용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어 디지털교과서의 디자인 분석결과 디자인요소가 수정 보완된 Good Design 된 디지털 교재와 같은 레벨(Level)의 본 연구에서 분석된 천재교육 1,2와 대교출판의 3권의 교재로 마장초등학교에서 2차례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관찰분석27)을 하였고 2차에서 사용되었던 각각의 디자인요소와 전체적인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를 검증하기 위해 설문 및 FGI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수정 보완된 디자인요소가 우수한 교재에 대해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관찰 결과 집중도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모형 검증을 위한 주요 가설은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의 특성에 맞춘 디자인요소를 사용하면 교육효과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림 4>의 분석 틀에 의한 설문 및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은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에 맞춘 콘텐츠 및 디자인요소를 사용하여 영어 디지털교과서를 디자인하는 것은 어린이 영어 교육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초등영어 디지털 교과서의 디자인 모형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한다. 연구모형 제시는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의 특성에 맞춘 선호도 높은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교육 효과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모형 검증과 가설에 입각한 디자인요소를 적용한 디지털 교과서 디자인으로 FGI, 심층관찰 분석, 설문을 실시한다.
컬러 추출은 루앤 콕스의 Toy Palette12)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차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컬러는 각 아이콘의 주된 컬러이며 이는 디지털교과서의 Color를 그대로 Pick Color13)에 적용하였다. 추출된 컬러는 디지털 매체이므로 컬러는 표준 RGB색 공간인 sRGB14)로 통일 하였다. 이를 먼셀 색체계의 색상, 명도, 채도에 따른 수치화를 객관화하기 위해 색채 변환 프로그램인 Munsell Conversion 4.
대상 데이터
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 8세 ~ 10세로 마장초등학교에서 3학년 60명을 대상으로 두 번 시행하였으며 검증 모형은 과 같다.
범위 및 대상은 국내 공교육 영어교육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 8세~10세(±2)로 한다.
1차로 분석된 3위까지의 디지털교과서의 디자인요소를 서울 마장초등학교에서 1차(2011년 11월 22일), 재디자인 된 디지털 교과서로 2차(2011년 12월 1일)로 3학년 영어 수업에 수정, 제시하여 수업의 만족도 및 효율성 등을 FGI, 집중 관찰 분석,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다. 분석하고자 하는 교과서로는 한국 공교육 실시(2011년) 이후 최초 영어 디지털교과서로 도입된 검정 교과서 14개 중 24%1)의 높은 선호도로 사용되고 있는 천재교육의 3학년 영어 교과서를 선택하였다.
이론/모형
추출된 컬러는 디지털 매체이므로 컬러는 표준 RGB색 공간인 sRGB14)로 통일 하였다. 이를 먼셀 색체계의 색상, 명도, 채도에 따른 수치화를 객관화하기 위해 색채 변환 프로그램인 Munsell Conversion 4.115)을 사용하여 다시 변환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영어 디지털교과서 중 ‘레슨 1’의 메인 페이지에서 주로 사용된 컬러분석표이며 이는 인쇄물이 아닌 디지털 매체에 투영되는 컬러이므로 CMYK 외에도 RGB 컬러로 분석되면서 디지털 코드를 표기하였다. 컬러 추출은 루앤 콕스의 Toy Palette12)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차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컬러는 각 아이콘의 주된 컬러이며 이는 디지털교과서의 Color를 그대로 Pick Color13)에 적용하였다. 추출된 컬러는 디지털 매체이므로 컬러는 표준 RGB색 공간인 sRGB14)로 통일 하였다.
성능/효과
영어 디지털교과서의 디자인 분석결과 디자인요소가 수정 보완된 Good Design 된 디지털 교재와 같은 레벨(Level)의 본 연구에서 분석된 천재교육 1,2와 대교출판의 3권의 교재로 마장초등학교에서 2차례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관찰분석27)을 하였고 2차에서 사용되었던 각각의 디자인요소와 전체적인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를 검증하기 위해 설문 및 FGI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수정 보완된 디자인요소가 우수한 교재에 대해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관찰 결과 집중도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호하는 디자인의 교재 사용이 영어공부의 효율성 증대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하여 97%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며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이기 때문에 인터뷰 답변으로 재확인 하였다.
다섯째, 메뉴 버튼에서는 아이콘으로 만들어져서 클릭 시 애니메이션으로 반응하는 버튼의 선호도가 높았다. 이는 같은 기능이 타이포그래피로 이루어진 버튼에 장착 되었을 때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선호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은‘에릭 칼’작가의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대교의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을 선호하였으며 다양한 질감과 색채를 연출한 캐릭터에 호감을 가지고 화면에 더욱 집중하는 어린이들이 관찰되었다.
디지털교과서의 디자인요소를 재구성하여 2차에 걸친 설문 및 관찰 분석을 한 결과 전체적으로 디지털교과서 및 병행 수업에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으며 여자 어린이와 남자 어린이의 선호 캐릭터 및 색상은 약간씩 차이가 나타났다. 학생들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컴퓨터는 1-3시간 이하로 사용하는 컴퓨터 친화 군이었으며 디지털 교재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었다.
그 결과 수정 보완된 디자인요소가 우수한 교재에 대해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관찰 결과 집중도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호하는 디자인의 교재 사용이 영어공부의 효율성 증대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하여 97%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며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이기 때문에 인터뷰 답변으로 재확인 하였다. 제시된 교과서 디자인의 선호도가 높다는 것은 FGI 및 관찰분석으로 살펴 본 결과 집중도가 높아진다는 것과 일치함을 알 수 있었으며 교사를 통해서도 이를 확인할 수가 있었다.
둘째, 선호 캐릭터 일러스트레이션은‘에릭 칼’작가의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대교의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을 선호하였으며 다양한 질감과 색채를 연출한 캐릭터에 호감을 가지고 화면에 더욱 집중하는 어린이들이 관찰되었다. 셋째, 선호 색상은 밝고 명랑한 색감과 원색을 이용한 색감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이는 기존의 어린이 색채 선호도와 유사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주목할 점은 FGI 결과 회색 모노톤으로 디자인된 카툰형식의 그림의 선호도가 0%로 나온 것이다 넷째, 타이포그래피는 인터넷 사이트나 기존의 디지털 매체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고딕체가 선호도가 높았다.
여섯째, 디지털교과서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선호 색채와 선호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에 영향을 받았으며 기존에 경험해 봤거나 익숙해진 디자인, 알아보기 편안한 내비게이션을 선호하였다. 특히 집과 마을이라는 주제에는 긍정적으로 반응하면서 흥미를 보였다.
연구결과 어린이 선호도가 높고 편안한 디자인요소를 활용하여 수정, 보완 디자인된 디지털교과서는 학습에서 어린이가 익숙해 하면서 수업에 능동적인 참여가 높은 것이 관찰 조사에서 확인되었다. 특히 디지털교과서에서의 컬러와 일러스트레이션은 어린이들의 선호 디자인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선호하는 디자인의 교재 사용이 영어공부의 효율성 증대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하여 97%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으며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이기 때문에 인터뷰 답변으로 재확인 하였다. 제시된 교과서 디자인의 선호도가 높다는 것은 FGI 및 관찰분석으로 살펴 본 결과 집중도가 높아진다는 것과 일치함을 알 수 있었으며 교사를 통해서도 이를 확인할 수가 있었다. 집중도의 향상은 교육의 효율성에 도움이 되는바 영어 디지털교재에 활용된 디자인은 영어교육의 효율성 향상과 관련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선호 색상은 밝고 명랑한 색감과 원색을 이용한 색감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이는 기존의 어린이 색채 선호도와 유사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주목할 점은 FGI 결과 회색 모노톤으로 디자인된 카툰형식의 그림의 선호도가 0%로 나온 것이다 넷째, 타이포그래피는 인터넷 사이트나 기존의 디지털 매체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 고딕체가 선호도가 높았다. 고딕체는 픽셀로 이루어진 화면상에서 가독성이 높은 글자체로서 알아보기 편안하다는 이유에서 선호도가 높았다.
0%)이 동시에 선택하였으며 3번 디자인과 2번 색상이 천재교육 것으로 동시 선택자가 15명 (25%)로 교차 분석 중 높았다. 즉 본인의 선호 색을 사용한 디자인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제시된 교과서 디자인의 선호도가 높다는 것은 FGI 및 관찰분석으로 살펴 본 결과 집중도가 높아진다는 것과 일치함을 알 수 있었으며 교사를 통해서도 이를 확인할 수가 있었다. 집중도의 향상은 교육의 효율성에 도움이 되는바 영어 디지털교재에 활용된 디자인은 영어교육의 효율성 향상과 관련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28) 연구 가설의 채택에 의해 디지털 교과서 디자인은 교과서의 1차적인 목적인 정보 전달에 우선을 두어 가독성과 편안한 인지를 위한 디자인을 기획하되 화려하고 장식적인 요소로 외관만 디자인 하는 것에서 벗어나 기본적인 IA, 내비게이션, 어린이를 위한 메뉴 버튼 디자인 등 디자인요소로 심도 있게 기획해야한다.
후속연구
저학년 학습자를 위하나 영어 디지털교과서는 타겟과 디지털 웹을 위한 디자인요소를 활용하여 디자인하되 충분한 검토와 사례연구시간을 거쳐서 사교육을 위한 참고서가 아닌 공교육을 위한 교과서로 교육에 맞는 디자인을 사용해야 한다. 본 논문은 디지털 교과서의 디자인 중 인터랙션 디자인과정보 전달 디자인 측면에서만 살펴보았다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듯이 조작적인 사고가 구체적인 대상에만 한정되어 있는 초등학교 3학년은 구체적인 이미지를 잘 기억하기 때문에 이를 디자인에 활용한다면 교육 효과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살펴본 3학년 어린이의 특성과, UX디자인의 요소는 디지털교과서의 디자인에서 구체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다만 말하기 콘텐츠의 양이 적고 자신이 말한 것을 녹음해서 다시 청취할 수 있는 기능이 부족한 것이 단점으로 지적 된다. 추가적으로 본인의 발음을 외국인의 본토 발음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교과서는 학습자의 성향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선호하는 디자인을 활용해야하며 교과서의 특성상 지역에 상관없이 해당 연령대의 모든 어린이에게 같은 효과가 나도록 형평성에 주의하여 기획 되어야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교육을 위한 콘텐츠 디자인에서 UX가 성인의 것보다 중요한 까닭은?
어린이교육을 위한 콘텐츠에서의 디자인은 UX(User Experience)가 성인의 것보다 중요한데 이는 나이가 어릴수록 글자나 숫자보다는 형태와 모양 그리고 기록된 패턴에 의해서 쉽게 움직이며 이를 편하게 여기며 안정감을 가지기 때문이다.6) 먼저 살펴본 타겟 연령의 특징인 사회화, 또래집단, 창의력 및 자기계발의 증진 중심으로 콘텐츠를 기획해야하고 이는 <그림 2>에서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교재에서 또래의 영향력이 있는 어린이의 특성을 파악하여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이유는?
저학년 시기는 또래들에게 인정받길 원하며, 그들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함으로써 사회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교재에서도 또래의 영향력이 있는 어린이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콘텐츠 및 디자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 시기에 언어습득과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특히 어린이는 나이가 어릴수록 언어 습득이 자연스럽고 쉬워진다. [Piaget, 1962] 어린이 시기에 언어습득과정으로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언어 활용을 위한 기초를 가지며 언어 혹은 외국어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게 유지 시켜주는 것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기의 어린이는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사회성과 이를 위한 정서, 심리적인 토대가 갖추어지는 시기로 아동기의 정서와 사회 성을 만드는데 주요한 요소인 또래 관계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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