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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3학년 영어 디지털 교과서의 디자인 연구
Improvement of Elementary English Digital Textbook Desig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2, 2013년, pp.383 - 409  

김정희 (예술과 공간 디자인실, 숙명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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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는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데서 출발하였으며 사용자는 영어 공교육의 시작 학년으로 구체적 사물의 제시에 의한 인지와 이해가 쉬운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호도가 높은 3종 교과서를 중심으로 '크레스의 시각디자인 문법틀[Gunther Kress, 2006]'에 의해 디자인 분석을 시행하였고 그 결과에 의해 수정된 디자인으로 초등학교에서 두 차례의 사례 연구, FGI, 설문, 관찰 분석을 통해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 디자인에 의한 교육 효과에 변화가 있는지 실험하였다. 분석 결과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 요소로 수정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가 학생들에게 만족도가 높았으며, 어린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집중하는 것이 관찰 되었다. 한편 사례 연구 결과 사용자에 맞춘 디자인 요소로 영어 디지털 교과서를 기획하는 것이 교육의 선호도 및 효과에 영향을 주는 것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영어 디지털 교과서 디자인 기획에 있어서 디지털 교과서만을 위한 체계적인 디자인 가이드와 사용자 연령의 선호도 및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제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comes from the premise that a student-oriented English digital textbook's design should be age appropriate. Our study is intended for third-year elementary students, since that age is the onset of English education within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Our proposal focuses on this 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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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친숙하고 어린이의 긍정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등의 또래 집단의 특성을 적절히 활용한 콘텐츠에서 저학년 어린이에게 맞는 디자인으로 구성된 교수매체는 교육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어린이교육, 인지 분야에서 영향력이 있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5)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가 속해있는 구체적 조작기를 예로 살펴본다. 구체적 조작기의 어린이 인지발달의 특징은 조작의 습득이라고 볼 수 있으며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영어 디지털교과서에서 디자인요소를 분석 한 후 나타난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 내용은 1차로 초등학교에서 선호도가 높은 1위에서 3위까지 교과서의 디자인 및 콘텐츠를 분석하여 영어 교육에 효율적인 디자인이 적용되었는지 연구한다. 그 후 분석한 디지털교과서를 사용 타겟에 맞게 재 디자인하여 수정 디자인의 교육적 효과를 판단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2차로 적용 분석을 실시한다.
  • 연구문제는 2011년 사용 중인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영어 디지털교과서 및 프린트교과서는 콘텐츠 적인 측면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대상자에게 적합하게 디자인 되어 있는가?
  •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영어 디지털교과서에서 디자인요소를 분석 한 후 나타난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초등학교 영어 교육에 도움이 되는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그 후 분석한 디지털교과서를 사용 타겟에 맞게 재 디자인하여 수정 디자인의 교육적 효과를 판단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2차로 적용 분석을 실시한다. 적용 분석은 영어 수업의 만족도 및 효율성 등을 살피는 관찰 분석과 그에 따른 만족도를 추정할 수 있는 설문 조사로 실행되며 이를 한국 디지털교과서 디자인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범위 및 대상은 국내 공교육 영어교육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 8세~10세(±2)로 한다.

가설 설정

  • ”라고 인식하고 친근함을 느낀다.19) 친근함을 느끼는 이미지와 디자인 레이아웃은 나라, 문화, 나이별로 다르다. 특히 한국 사람의 익숙한 레이아웃의 특징에 대해서 <그림 6>20)에서 볼수 있다.
  •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기의 어린이는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사회성과 이를 위한 정서, 심리적인 토대가 갖추어지는 시기로 아동기의 정서와 사회 성을 만드는데 주요한 요소인 또래 관계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2) 정서발달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까지 눈에 띄는 발달을 보여주게 된다. 특히 아동기에는 사회생활을 위한 정서의 사용을 가정과 유치원, 초등학교를 통하여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게 된다.
  • 연구 모형 검증을 위한 주요 가설은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의 특성에 맞춘 디자인요소를 사용하면 교육효과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림 4>의 분석 틀에 의한 설문 및 연구를 실시하였다.
  • <그림 4>의 분석 틀에 의한 설문 및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은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에 맞춘 콘텐츠 및 디자인요소를 사용하여 영어 디지털교과서를 디자인하는 것은 어린이 영어 교육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연구문제는 2011년 사용 중인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영어 디지털교과서 및 프린트교과서는 콘텐츠 적인 측면과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대상자에게 적합하게 디자인 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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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교육을 위한 콘텐츠 디자인에서 UX가 성인의 것보다 중요한 까닭은? 어린이교육을 위한 콘텐츠에서의 디자인은 UX(User Experience)가 성인의 것보다 중요한데 이는 나이가 어릴수록 글자나 숫자보다는 형태와 모양 그리고 기록된 패턴에 의해서 쉽게 움직이며 이를 편하게 여기며 안정감을 가지기 때문이다.6) 먼저 살펴본 타겟 연령의 특징인 사회화, 또래집단, 창의력 및 자기계발의 증진 중심으로 콘텐츠를 기획해야하고 이는 <그림 2>에서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교재에서 또래의 영향력이 있는 어린이의 특성을 파악하여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이유는? 저학년 시기는 또래들에게 인정받길 원하며, 그들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함으로써 사회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교재에서도 또래의 영향력이 있는 어린이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콘텐츠 및 디자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 시기에 언어습득과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특히 어린이는 나이가 어릴수록 언어 습득이 자연스럽고 쉬워진다. [Piaget, 1962] 어린이 시기에 언어습득과정으로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언어 활용을 위한 기초를 가지며 언어 혹은 외국어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게 유지 시켜주는 것이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기의 어린이는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사회성과 이를 위한 정서, 심리적인 토대가 갖추어지는 시기로 아동기의 정서와 사회 성을 만드는데 주요한 요소인 또래 관계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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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태련 외 15인,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1. 

  2. 정동빈, 어린이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2009. 

  3. 김정희, 초등학교 디지털교과서 디자인에 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4. 김정희, 초등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의 부록디자인에 관한 연구, v.24, 한국 일러스트레이션학회, 2010. 

  5. 김정희, EBS 어린이 영어 교육 Web Site의 인터렉션 디자인 분석, v.25, 한국 일러스트레이션학회, 2010.pp.33-34 

  6. 김정희, 영어 교육 디지털 콘텐츠 UX디자인에 관한 연구, v.31, 한국 일러스트레이션학회, 2012, pp.35-37 

  7. Dong, Ying, A Cross-cultural Comparative Study on Users' Perception of the Webpage: With the focus on Cognitive Style of Chinese, Korean and American, 석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2007. pp.80-88 

  8. Ben Shneiderman, Designing the user inteface: strategies for effective human- computer interraction, Upper Saddle river Haelow, Person Education, 2010. 

  9. Bill scott & Theresa neil, Designing web interfaces, O'Reilly, 2009. 

  10. Catriona Campbell, Customer experience and web design, Henry stewart talks, 2010. 

  11. Dan Saffer, Designing for Interactive, Acon, 2010. 

  12. G. Kress, The Grammar of Visual Design, Theovan Leeuwen, Routledge, Vol. 2006, No. 1, pp. 16-78 

  13. Kim golombiskye & Rebecca, White space is not your enemy, Focal Press, 2010. 

  14. Lindsey marshall, How to use images, Laurence king, 2010. 

  15. M. Sime, Children's Perception of Piaget, Hakjisa, 1996. 

  1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LG 전자 디자인 센터 디지털 교과서 관련 프로젝트(201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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