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기반 원격교육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시스템 상호작용의 조절효과 관점에서
The Effects of Web Based Distance Learning upon Learning Achievement: The Moderating Effects of System Interactions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18 no.2, 2009년, pp.111 - 126  

김인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  박의준 (한북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  고완영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전략경영실 의료정보팀) ,  이연정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igh-speed Internet has brought a rapid spread of Web Based Distance Learning(WBDL). Even though the WBDL was considered a new methodology to overcome the limitation of a traditional education, it evolves not as alternatives but as strategic augmenting tools for a traditional face-to-face educatio...

주제어

참고문헌 (46)

  1. 고윤정, 고일상, 강주선, "Web-PBL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 강화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4호 (2006), pp. 179-202. 

  2. 고일상, 최수정, 정경호,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몰입의 영향요인과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6권, 제1호 (2006), pp. 83-108. 

  3. 구교정, "교원 정보화 원격교육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연구",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12, No. 1 (2006), pp. 1-22. 

  4. 김광용, "인터넷을 이용한 효과적인 원격수업의 운영", 경영정보학연구, 제8권, 제1호 (1998), pp. 125-144. 

  5. 김민정, 김혜원, "웹기반 비동기적 게시판 이용 학습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4호 (2006), pp. 235-261. 

  6. 김민조, 김성식, "학습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웹기반 협동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권 제1호 (1999), pp. 179-188. 

  7. 김병곤, 김종욱,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기업체 사원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제29권, 제3호 (2000), pp. 499-540. 

  8. 김상현, "이러닝 특성과 사용자의 전반적 만족 및 재이용 의향과의 관계",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9. 김종숙, "이러닝 학습성과의 영향변인 탐색과 인과분석의 교육정책적 함의", 열린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2007), pp. 101-125. 

  10. 김태희,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성격유형, 자기주도성, 정보기술에 대한 태도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논문, 2007. 

  11. 김현수, 최형림, 김성희, "가상교육의 핵심성공 요인", 교육공학연구, 제15권, 제1호 (1999), pp. 241-264. 

  12. 남기찬, 임효창, 황국재, "온라인(on-Line) 교육 훈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7호, 제1호 (2002), pp. 75-94. 

  13. 박찬정, "e-러닝에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협동적 학습콘텐츠 구축 도구의 적용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1호 (2007), pp. 248-257. 

  14. 박치관, 박준병, 이준우, "사이버강의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이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 & management, Vol. 14, No. 3 (2007), pp. 179-197. 

  15. 배병렬, 구조방정식모델 이해와 활용, 도서출판 대경, 2002. 

  16. 서혜전, "웹기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성과 관련 요인 연구",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2001. 

  17. 신창운, "웹기반 원격교육시스템 구축시 주요 성공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2003. 

  18. 왕경수, "웹기반 협동학습에서의 상호작용 증진 방안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9권, 제4호 (2003), pp. 269-294. 

  19. 유일, "웹기반 원격교육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6권, 제2호 (2003), pp. 7-27. 

  20. 유일, 황준하, "학습자의 원격교육시스템 이용의도와 성과에 대한 원격교육 자기효능감의 역할",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3호 (2003), pp. 45-70. 

  21. 이상희, 정경수, 노미진, "u-Learning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교육논총, 제46권 (2003), pp. 143-163. 

  22. 임정훈, "웹 기반 가상수업에서의 대인간 상호작용에 관한 고찰", 원격교육논총, 제 13호 (2003), pp. 47-48. 

  23.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2호 (2003), pp. 103-106. 

  24. 전달영, 권주형, 안광진, "사이버대학의 e-Learning 서비스 품질과 참여요인이 학생만족과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4호 (2003), pp. 185-208. 

  25. 정경수, 박용재, "웹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교육논총, 제35집 (2003), pp. 35-59. 

  26. 정기호, 손종호, "가상대학시스템의 성능평가 요인 및 구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지, 제30호, 제1호 (2003), pp. 109-134. 

  27. 정상목, 송기상, "이러닝 환경에서 몰입학습 증진을 위한 대화 기반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7호 (2003), pp. 150-160. 

  28. 정인성, 최성희, "온라인 열린 원격 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제37권, 제1호 (2003), pp. 369-388. 

  29. 정해용, 김상훈, "사이버교육 효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공공조직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11권, 제1호 (2003), pp. 51-74. 

  30. 한진환, "e-Learning 에 대한 태도가 e-Learning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6호 (2003), pp. 100-108. 

  31. Dellanas, S. A., W. H. Collins, and D. West, "On-line Education in a management science course-effectiveness and performance factor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 76, No. 1 (2003), pp. 43-47. 

  32. Fornel, C.,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 February (1981), pp. 19-50. 

  33. Johnson, R. D., S. Hornik, and E. Salas, "An empirical examination of factors contributing to the creation of successful e-learning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Computer Studies 66 (2008), pp. 356-369. 

  34. Jonassen, D.,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learning outcomes," ETR&D, Vol. 45, No. 1 (2003), pp. 65-94. 

  35. Koufteros, X., and G. Marcoulides, "Product development Practices and performance :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based multi-group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February (2006), pp. 286-307. 

  36. Lee, J., and W. K. Lee, "The relationship of e-learner's self-regulatory efficacy and perception of e-learning environment quality," Computer in human behavior 24 (2008), pp. 32-47. 

  37. Mihem, W. D., "Interactivity and Computer- Base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4, No. 3 (2003) pp. 225-233. 

  38. Noe, R. A.,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s: Neglected Influences on 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1, No. 4 (2003), pp. 736-749. 

  39. Papa, F., and S. Spedaletti, "Broadband Cellular Radio Telecommunication Technologies in Distance Learning : A Human Factors Field Study," Personal and Ubiquitous Computing, Vol. 5, No. 4 (2003), pp. 231-242. 

  40. Piccoli, G., R. Ahmad, and B. Ives, "Web-Based Virtual Learning Environments : A Research Framework and Preliminary Assessment of Effectiveness in Basic IT Skills Training," MIS Quartely, Vol. 25, No. 4 (2003), pp. 401-426. 

  41. Pokay, P., and P. C. Blumenfeld, "Predicting Achievement Early and Late in the Semester: The Role of Motivation and Use of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2, No. 1 (2003), pp. 41-50. 

  42. Shee, D. Y., and Y. Wang, "Multi-Criteria evaluation of the web-based e-learning system: a methodology based on learner satisfaction and its implication," Computer and Education 50 (2008), pp. 894-905. 

  43. Skinner, E. A., J. G. Wellborn, and J. P. Connell, "What it Takes to Do Well in School and Whether I've Got it: A Process Model of Perceived Control and Children's Engagement and Achievement in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2, No. 1 (2003), pp. 22-32. 

  44. Smith, D. K., and B. J. Minnick, "Electronic Teacher-Student Communication," Busine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 59, No. 1 (2003), pp. 74-81. 

  45. Wang, Y. S., "Assessment of learner satisfaction with asynchronous electronic learning system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41 (2003), pp.75-86. 

  46. Yang, C., I. Tsai, B. Kim, M. Cho, and J. M. Laffey,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academic motivation and social ability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9 (2006), pp. 277-28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