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1, 2009년, pp.68 - 78
이 연구의 목적은 초임 중등 과학 교사들의 수업 불안과 전문성 발달 실태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경력 5년 미만의 초임 과학교사 83명을 대상을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중 다섯 명을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초임 과학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에 대한 불안정도를 조사한 결과, 초임 과학교사들은 수업 불안을 느끼는 비율이 높았으며, 특히, 물리 과목과 화학 실험 지도에서 가장 높은 불안을 나타냈다. 이들은 수업 불안 극복을 위해 주로 인터넷 정보 검색을 하거나 동료 교사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 교사로서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계획으로는 연수와 교사 모임 참석을 들었다. 전문성 신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연수 프로그램으로는 수업을 잘하는 교사의 노하우 강의를 들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eaching anxiety and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beginning secondary science teachers.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beginning science teachers (N=83) with under five years of experience, and in-depth interviews with these five teachers...
김진성 (1996).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의 현직연수에 대한 인식도 조사 연구: 과학 교사 실험 연수 및 공통과학 연수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미현 (2004). 과학 교사의 전공과 비전공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수업의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현주 (2005). 초임 중등과학 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과 전문성 발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21-430
심재호(2006). 과학 교사 전문성과 시험 연수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인식. 한국생물교욱학회지, 34(1), 27-37
이경호 (2007). 왜 학생들은 물리학을 어려워하는가? : 지식 신념틀을 이용한 물리학습의 어려움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향하여. 새물리, 54(4), 284-295
이선숙 (2005). 교과별 교사모임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재천 (1992). 중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불안도 측정도구 개발 및 과학 불안 경향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이재천, 권태형, 김범기 (1997). 초등 교사들의 자연과 교수지도에 대한 과학 불안도 및 태도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6(2), 257-275
이홍기 (2005). 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학교과모임의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Czerniak, C. M., & Chiarelott, L. (1990). Teacher education for effective science instruc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1), 49-58
Darling-Hammond, L., & Ball, D. L. (1998). Teaching for high standards: What policymakers need to know and be able to do. CPRE Joint Report Series. Report: JRE-04.
Feiman-Nemser, S. (2001). Helping novices learn to teach: Lessons from an examlplary support teacher.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2(1), 17-30
Fishbaugh, M. S., & Hecimovic, T. (1994). Teacher study groups as a means of rural professional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Annual Nation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Council on Special Education(Austion, Texas, March, 1994)
Gess-Newsome, J. (1999). Secondary teachers' knowledge and belidfs about subject matter and their impact on instruc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Eds.), PCK and Science Education(pp. 51-94).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chers
Hewson, P. (1999). Educating prospective teachers of biology: Introduction and research methods, Science Education, 83(3), 247-273
Holloway, J. (2006). Advancing student achievement through professional development. In J. Rhoton & P. Shane(Eds), Teaching Science in the 21st Century(pp. 101-112). NSTA Press
Holloway, J. (2006). Advancing student achievement through professional development. In J. Rhoton & P. Shane(Eds), Teaching Science in the 21st Century(pp. 101-112). NSTA Press
Marso, N. R., & Pigge, F. L. (1998). A seven-year multivariate longitudinal study of the changes in anxiety about teaching through preparation and early year of teaching. Proceedings of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Midwester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October, 1998)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Standard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pp. 55-73).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elson, B. H., Weiss, I. R., & Capper, J. (1990). Science and mathematics briefing book, Vol II. Capel Hill, NC: Horizon Research, Inc
Secada, W. G., & Adajian, L. B. (1997). Mathematics teachers' change in the context of their professional communities. In E. Fennema & B. S. Nelson (Eds.), Mathematics teachers in transition(pp. 193-219).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tephens, M., & Moskowitz, J. (1997). Teacher induction policy and practice among APEC members: Results of the exploratory survey. Retrieved from http://www.edgov/pubs/APEC/ch2.html
Stransbury, K., & Zimmerman, J. (2000). Lifelines to the classroom: Designing support for beginning teachers. Washington, DC: National Center for Improving Science Education, WestEd
Veenman, S. (1984). Perceived problems of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4(2), 143-178
Wenglinsky, H. (2002). How school matters: The link between teacher classroom practices and student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 Policy Analysis Archives, 10(12). Retrieved from http://epaa.asu.edu/epaa/v10n12/
Wenglinsky, H., & Silverstein, S. (2007). The science training teachers need. Educational Leadership, 64(4), 24-29
Westerback, M. E. (1990). Science knowledge and the reduction of anxiety about teaching earth science in exemplary teaching as measured by the science teaching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 361-374
Young, B. J., & kellogg, T. (1993). Science attitudes and prepar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7(3), 279-29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