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임 중등 과학 교사의 수업 불안 실태 및 전문성 발달 노력에 관한 연구
Study on Teaching Anxiety and Effort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of Beginning Secondary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1, 2009년, pp.68 - 78  

전화영 (서울대학교) ,  유미현 (서울사대부고) ,  홍훈기 (서울대학교) ,  박은이 (서울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초임 중등 과학 교사들의 수업 불안과 전문성 발달 실태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경력 5년 미만의 초임 과학교사 83명을 대상을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중 다섯 명을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초임 과학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에 대한 불안정도를 조사한 결과, 초임 과학교사들은 수업 불안을 느끼는 비율이 높았으며, 특히, 물리 과목과 화학 실험 지도에서 가장 높은 불안을 나타냈다. 이들은 수업 불안 극복을 위해 주로 인터넷 정보 검색을 하거나 동료 교사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 교사로서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계획으로는 연수와 교사 모임 참석을 들었다. 전문성 신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연수 프로그램으로는 수업을 잘하는 교사의 노하우 강의를 들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eaching anxiety and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beginning secondary science teachers.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among beginning science teachers (N=83) with under five years of experience, and in-depth interviews with these five teachers...

주제어

참고문헌 (30)

  1. 김진성 (1996). 고등학교 과학 교사들의 현직연수에 대한 인식도 조사 연구: 과학 교사 실험 연수 및 공통과학 연수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박미현 (2004). 과학 교사의 전공과 비전공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수업의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박현주 (2005). 초임 중등과학 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과 전문성 발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21-430 

  4. 소원주, 김범기, 우종옥 (1998). 중학교 과학 교사들의 과학철학적 관점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221-231 

  5. 심재호(2006). 과학 교사 전문성과 시험 연수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인식. 한국생물교욱학회지, 34(1), 27-37 

  6. 이경호 (2007). 왜 학생들은 물리학을 어려워하는가? : 지식 신념틀을 이용한 물리학습의 어려움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향하여. 새물리, 54(4), 284-295 

  7. 이선숙 (2005). 교과별 교사모임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이재천 (1992). 중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불안도 측정도구 개발 및 과학 불안 경향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9. 이재천, 권태형, 김범기 (1997). 초등 교사들의 자연과 교수지도에 대한 과학 불안도 및 태도 인식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6(2), 257-275 

  10. 이홍기 (2005). 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학교과모임의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임청환, 최종식 (1999). 교사의 과학 불안이 학생들의 과학성취도 및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8(1), 87-94 

  12. Czerniak, C. M., & Chiarelott, L. (1990). Teacher education for effective science instruc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1), 49-58 

  13. Darling-Hammond, L., & Ball, D. L. (1998). Teaching for high standards: What policymakers need to know and be able to do. CPRE Joint Report Series. Report: JRE-04. 

  14. Feiman-Nemser, S. (2001). Helping novices learn to teach: Lessons from an examlplary support teacher.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2(1), 17-30 

  15. Fishbaugh, M. S., & Hecimovic, T. (1994). Teacher study groups as a means of rural professional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Annual Nation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Council on Special Education(Austion, Texas, March, 1994) 

  16. Gess-Newsome, J. (1999). Secondary teachers' knowledge and belidfs about subject matter and their impact on instruc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Eds.), PCK and Science Education(pp. 51-94).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chers 

  17. Hewson, P. (1999). Educating prospective teachers of biology: Introduction and research methods, Science Education, 83(3), 247-273 

  18. Holloway, J. (2006). Advancing student achievement through professional development. In J. Rhoton & P. Shane(Eds), Teaching Science in the 21st Century(pp. 101-112). NSTA Press 

  19. Holloway, J. (2006). Advancing student achievement through professional development. In J. Rhoton & P. Shane(Eds), Teaching Science in the 21st Century(pp. 101-112). NSTA Press 

  20. Marso, N. R., & Pigge, F. L. (1998). A seven-year multivariate longitudinal study of the changes in anxiety about teaching through preparation and early year of teaching. Proceedings of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Midwester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October, 1998) 

  21.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Standard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pp. 55-73).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2. Nelson, B. H., Weiss, I. R., & Capper, J. (1990). Science and mathematics briefing book, Vol II. Capel Hill, NC: Horizon Research, Inc 

  23. Secada, W. G., & Adajian, L. B. (1997). Mathematics teachers' change in the context of their professional communities. In E. Fennema & B. S. Nelson (Eds.), Mathematics teachers in transition(pp. 193-219).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4. Stephens, M., & Moskowitz, J. (1997). Teacher induction policy and practice among APEC members: Results of the exploratory survey. Retrieved from http://www.edgov/pubs/APEC/ch2.html 

  25. Stransbury, K., & Zimmerman, J. (2000). Lifelines to the classroom: Designing support for beginning teachers. Washington, DC: National Center for Improving Science Education, WestEd 

  26. Veenman, S. (1984). Perceived problems of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4(2), 143-178 

  27. Wenglinsky, H. (2002). How school matters: The link between teacher classroom practices and student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 Policy Analysis Archives, 10(12). Retrieved from http://epaa.asu.edu/epaa/v10n12/ 

  28. Wenglinsky, H., & Silverstein, S. (2007). The science training teachers need. Educational Leadership, 64(4), 24-29 

  29. Westerback, M. E. (1990). Science knowledge and the reduction of anxiety about teaching earth science in exemplary teaching as measured by the science teaching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 361-374 

  30. Young, B. J., & kellogg, T. (1993). Science attitudes and prepar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7(3), 279-29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