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등 과학 교사 수업 평가에 대한 사례 연구
Case Study on Secondary Science Teachers' Classroom Teaching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1, 2009년, pp.106 - 115  

전화영 (서울대학교) ,  홍훈기 (서울대학교) ,  박은이 (서울대학교) ,  김현정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사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알아보고자 교실 수업을 촬영하고 분석하였다. 수업 평가 기준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시한 과학과 수업 평가 기준의 평가 요소 중 12개를 사용하였다. 조사 결과, 첫째, 교사들은 학생과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높은 수행 수준을, 수업 목표 진술 요소에서 가장 낮은 수행 수준을 나타내고 있었다. 둘째, 수업 수행 수준을 기준으로 분석했을 때, 우수 수준의 교사들은 경력이 15년 이상인 베테랑 교사들이었고 다양한 수업 자원을 사용하고 유의미한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었다. 이에 비해 초보 수준의 교사들은 경력이 짧아서 수업 자원이 다양하지 못하고, 탄력적 수업 운영 요소가 부족하며 학생들과의 긍정적 상호작용이 적은 경직된 유형의 수업을 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lassroom instructions of teachers who participate in the science teachers' community were videotaped and analyzed to understand their teaching professionalism. Among the "Standards for teaching evaluation of science instruction" developed by Korea Education Curriculum and Assess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해당 교사의 수업올 보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올 지닌 사람은 그 영역에 대한 내용 전문성을 가진 동료 교사이어야 하며, 교육은 상호작용이므로 학생들에 의한 수업 평가가 타당도가 높다고 지적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 9명의 수업 동영상을 동료 교사가 촬영하여 수업을 평가한 뒤 그 실태를 파악하여 수업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수업 평가 매뉴얼(2006)에서 제시하고 있는 27개의 수업 요소 중 교실 수업 녹화 동영상을 비롯한 수집 자료를 통해 평가가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요소 12개와 각 요소별 관찰 지표 2-3개의 선정 작업은 교직에 종사하고 있는 과학교육전문가 2인과 연구자의 논의를 통해 이루어졌다. 또한 위 3인이 제안한 평가 요소 및 관찰 지표 질문 들올 해당 수업 교사들에게 제시하고 본인의 수업에서 관찰, 평가가 가능한 수업 요소와 관찰 지표를 선택하도록 하여 수업 분석 및 평가의 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각각의 평가요소는 교사의 수업 수행 수준에 따라 미흡, 초보, 우수, 탁월의 네 단계로 평가하도록 되어있으며 구체적 예는 표 3과 같다.
  • 또한 학생들과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교사 본인의 과거 경험을 이야기함으로 수업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 올 줄여주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었다.
  • 본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는 세 가지 유형으로 수업 관찰 및 동영상 촬영, 면담 및 촬영 그리고 수집한 수업 자료이며, 각 자료를 비교하는 삼각검증을 통해 수업 분석 및 평가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수업 동영상 촬영에 자원한 중둥 과학 교사 9명의 교실 수업을 촬영한 뒤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6)에서 제시한 수업 평가 기준에 따라 분석하여 수업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좀 자극을 받으려구요 나태해지는데 다른 선생님들올 보고 되게 자극을 받는 것 같아요 되게 열심히 해야지. 그런데, 학교에 있으면 자극이 안 돼요.
  • T: 그래서 오늘, 예, 전기 단원을 공부를 하게 되는데 사실 니네들도 그렇고 선생님도 학교 다닐 때 전기 단원욜 별로 안 좋아했어. 그 이유가 뭘까?
  • T: 내가 기계적 소화에 대해서 가르쳤는데, 연동 운동, 연동은 뭐였습니까? (교사는 주먹올 쥐었다 펴며, 주물럭거리면서 아래로 내리는 시늉을 하고 있다.) 어, 연동은 아래로 내려가는 것 이었죠? 그 다음에 혼합, 그렇죠, 혼함.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강호선, 김영수(2003). 생물 교육 실습생의 자기 수업에 대한 반성을 통한 수업 기술 개선 연구-비디오 촬영과 자기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1), 72-86 

  2. 곽영순, 김주훈(2003). 좋은 수업에 대한 질적 연구: 중등 과학 수업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2), 144-154 

  3. 곽영순(2003). 과학과 수업 분석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5), 484-493 

  4. 곽영순(2005). 과학과 수업평가 실태 및 개선 방안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494-502 

  5. 곽영순(2006). 중등 과학교사들이 말하는 교과교육학지식의 의미와 교직 전문성 제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4), 527-536 

  6. 곽영순, 강호선(2005). 교사 평가 수업 평가 수업평가 바로하기. 도서출판 원미사 

  7. 권홍진, 김찬종, 최승언(2006). 초임 중등 과학 교사의 교수 활동에 대한 지향과 실행: 동기 유발과 학생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7(3), 289-301 

  8. 김찬종, 맹승호, 차현정, 박영신, 오필석(2006). 과학교수활동에 대한 우선 순위와 동기적 근접발달영역에 비추어본 초임 과학 교사와 경력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25-439 

  9. 안유민, 김찬종, 최승언(2006). 초임 중등 과학 교사의 수업에서 과학 내용의 전개 방식과 내용 이해 전략.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691-702 

  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6). 수업 평가 매뉴얼-과학과 수업 평가 기준. 연구자료 ORM 2006-24-7 

  11.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8).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표시 과목 '화학' 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및 수업능력 평가연구. 연구보고 CRE 2008-6-5 

  12. Darling-Hammond, L. & Ball, D. L. (1988). Teaching for High Standards: What Policymakers Need To Know and Be Able To Do. CPRE Joint Report Series. Report: JRE-04 

  13. Fishbaugh, M. S., & Hecimovic, T.(1994). Teacher study groups as a means of rural professional development. Montgomery, Diane, Ed. Rural Partnerships: Working together. Proceedings of the Annual Nation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Council on Special Education(14th, Austin, Texas, March 23-26, 1994) 

  14. Holloway, J. (2006). Advancing Student Achievement through Professional Development. In J. Rhton and P. Shane(eds), Teaching Science im the 21st Century(pp. 101-112). NSTA Press 

  15. Judson, E., & Lawson, A. E.(2007). What is the role of constructivist teachers withi faculty communication networ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3), 490-505 

  16. Mulhalland, J. & Wallace, J.(2005). Growing the tree of teacher knowledge: Ten years of learning to teach elementary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7), 767-790 

  17. Newton, D. P. & Newton, L. D.(2001). Subject content knowledge and teacher talk in the primary science classroom.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5(3), 369-379 

  18. Porter, A. C., Youngs, P., & Odden, A.(2001). Advances in teacher assessment and their uses. In V. Richardson(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pp. 259-297). Wachington, DC: AERA 

  19. Shulman, L.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20. Shulman, L.(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 Review, 57, 1-22 

  21. Tuan, H. L. & Kaou, R. C.(1997). Development of a grade eight Taiwanese Physical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National Science Council, Republic of China, Part D: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7(3), 135-154 

  22. Wenglinsky, H.(2002). How school matters: The link between teacher classroom practices and student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 policy Analysis Archives, 10(12). http://epaa.asu.edu/epaa/v10n12/ 

  23. Wenglinsky, H. & Silverstein, S. (2007). The Science Training Teachers Need. Educational Leadership, 64(4), 24-2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