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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차량의 효율적인 작동을 위한 배터리 충전 시기에 대한 연구
A Study of Battery Charging Time for Efficient Operation of Fuel Cell Hybrid Vehicle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0 no.1, 2009년, pp.38 - 44  

(전남대학교 대학원) ,  권오정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  조인수 (전남대학교 대학원) ,  현덕수 (전남대학교 대학원) ,  천승호 (전남대학교 대학원) ,  오병수 (전남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research focused on fuel cell hybrid vehicles (FCHVs) is becoming an attractive solution due to environmental pollution generated by fossil fuel vehicles. The proper energy control strategy will result in extending the fuel cell lifetime, increasing of energy efficiency and an improv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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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효율적으로 운전하고 구동 시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연료전지 시스템 제어의 중요한 구성요소중 하나인 배터리의 충전시기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전하기 위한 battery의 충전 시기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차량의 RPM응답과 battery의 전류응답시간을 통해서 battery의 충전 시기를 운전 중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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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순수한 연료전지 시스템의 어떤 점 때문에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가?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연구는 순수한 연료전지 자동차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순수한 연료전지 시스템의 경우 가격이 높고 연료전지를 전 출력 영역에서 운전하게 됨으로 시스템의 출력 효율이 좋지 않게 되며, 느린 동특성을 가지게 된다. 시스템의 동력성과 경제성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1,4) .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연비와 시스템의 효율도 향상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구성 시스템이 복잡하고 정상적으로 구동하기 위해서 많은 에너지의 소모가 요구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구동 제어 전략이 필요하다 5) .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연구는 순수한 연료전지 자동차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순수한 연료전지 시스템의 경우 가격이 높고 연료전지를 전 출력 영역에서 운전하게 됨으로 시스템의 출력 효율이 좋지 않게 되며, 느린 동특성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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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aoqin Jia, Hewu Wang, Minggao Ouyang, 'Electric power system for a Chinese fuel cell city bu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ume 155, Issue 2, 2006, pp. 319-324 

  2. Junping Wang, Binggang Cao, Quanshi Chen, Feng Wang, 'Combined state of charge estimator for electric vehicle battery pack',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ume 15, Issue 12, December 2007, pp. 1569-1576 

  3. 이원용, 정귀성, 유상필, 업석기, 김창수, '가정용 고분자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 방법에 따른 성능 비교',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Vol. 16, No. 4, 2005, pp. 364-371 

  4. 안상준, 김태진, 이교일, '다중 동력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장갑차량의 동력관리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 , 2005, pp. 273-276 

  5. Kwi Seong Jeong, Byeong Soo Oh, 'Fuel economy and life-cycle cost analysis of a fuel cell hybrid vehicle', Journal of Power Sources, Volume 105, Issue 1, 2002, pp. 58-65 

  6. 한수빈, 송유진, 정봉만, 박석인, 정학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전력 시스템에 대한 에너지 제어 시뮤레이션',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추계 학술대회 눈문집, 2005, pp. 355-358 

  7. 윤한석, '정전압 충전 리셋 알고리즘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36V 납축전지 잔존량 추정 알고리즘',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8. 선양국, '배터리의 잔존용량 산출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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