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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4 no.6, 2009년, pp.677 - 691
전형연 (인하대학교 대학원 문화경영학과) , 김정수 (인하대학교 대학원 문화경영학과)
In this study, the symbols and visual expressions employed in the food culture content of official website designed to promote three cities in Korea, Seoul, Jeonju and Jeju, were subjected to semiotic analysis. In this study, it was assumed that these websites reflected the varying perspectives of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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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은 음식문화의 수출을 통해 어떤 효과를 창출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왔는가? | 음식은 음식문화의 수출을 통한 외화획득과 고용창출, 전후방 산업의 수출 증대 효과는 물론 관광산업 발전 등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Lee 등 2007). 실제로, 지역의 고유한 음식은 관광객에 의한 소비액 중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며 관광객이 체험해 보고 싶어하는 주요 항목이 되고 있다. | |
사회기호학적 틀에서 본 음식은 어떻게 재해석 될 수 있는가? | 사회기호학적 틀에서 보면, 음식은 각 사회나 지역의 이데올로기적인 과정의 응축으로 재해석될 수 있다. 실제로, 음식문화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전개되며, 이 같은 사회문화적 맥락은 음식을 섭취하는 행동을 통해 우리를 ‘식사’라는 고도의 문화 커뮤니케이션의 주체로 변형시킨다(Park 2003). | |
차별화된 지역문화브랜딩을 위해서는 경험적 이미지와 상징적 이미지에 대한 고려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차별화된 지역문화브랜딩을 위해서는 경험적 이미지와 상징적 이미지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 이는 지역의 이미지가 해당 지역의 문화적 상징체계를 구현하는 주요 인자로서 지역의 정체성과 문화적 독특성, 즉 ‘지역의 고유성’을 드러내는데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지역문화브랜드 이미지의 개념은 ‘각 개인이 지역의 각 부분을 자신과의 물리적인 상호관계 속에서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그 지역 전체를 하나의 정신적인 이미지로 정형화한 것’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Yim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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