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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 관리자의 경쟁가치 리더십이 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General Manager Competing Values Leadership on Employe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Restaurant Industry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4 no.6, 2009년, pp.702 - 710  

윤지영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부 Le Cordon Bleu 외식경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ompeting values leadership of restaurant general managers an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heir competing values leadership on employe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 sample of full-time restaurant employees (n=360, 36% response) comple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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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점으로 볼 때, 경쟁가치 리더십 모형 안에서 외식업체 종사원들이 지각하는 관리자의 리더십 역할 수행도를 분석함으로써 조직 내외부 관리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관리자의 리더십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체 관리자의 경쟁가치 리더십 유형의 활용 정도를 파악해 보고, 리더십 활용 수준에 따른 종사원의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사와의 관계를 분석해봄으로써 외식업체 핵심 자원인 종사원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만족시키기 위하여 관리자가 어떻게 경쟁가치 리더십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식업체 관리자의 경쟁가치 리더십 역할 수행에 대한 종사원 인식도와 직무만족 및 이직의사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외식업체 관리자가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리더역할은 모니터(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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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산업 분야는 급변하는 환경과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무엇이 중요시 되고 있는가? 외식산업 분야는 급변하는 환경과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서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가 중요시 되고 있으며, 외식산업 관리자들에게는 뛰어난 통찰력과 기술, 안정된 경영과 예측을 할 수 있는 리더의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다(전 2006). 즉 외식관리자의 리더십은 종사자들로 하여금 외식 산업 기업이 지향하는 방향으로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며 리더십을 보유한 관리자가 많은 기업만이 장기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Jung 등 2005; 전 2006).
외식산업 관리자들의 리더십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외식산업 분야는 급변하는 환경과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서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가 중요시 되고 있으며, 외식산업 관리자들에게는 뛰어난 통찰력과 기술, 안정된 경영과 예측을 할 수 있는 리더의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다(전 2006). 즉 외식관리자의 리더십은 종사자들로 하여금 외식 산업 기업이 지향하는 방향으로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며 리더십을 보유한 관리자가 많은 기업만이 장기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Jung 등 2005; 전 2006).
외식산업 관리자들에게는 무엇이 중요시 되고 있는가? 외식산업 분야는 급변하는 환경과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서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가 중요시 되고 있으며, 외식산업 관리자들에게는 뛰어난 통찰력과 기술, 안정된 경영과 예측을 할 수 있는 리더의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다(전 2006). 즉 외식관리자의 리더십은 종사자들로 하여금 외식 산업 기업이 지향하는 방향으로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며 리더십을 보유한 관리자가 많은 기업만이 장기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Jung 등 2005; 전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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