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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체 급식소에서 종합적품질경영(TQM) 수행이 영양사의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otal Quality Management Performance on Dietitian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Business and Industry Foodservice Operations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16 no.4, 2010년, pp.353 - 368  

임소영 (복)한국소아마비협회 정립전자) ,  이나영 (연세대학교 식품영양과학연구소) ,  장혜자 (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곽동경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Total Quality Management (TQM)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dietitians in business and industry foodservice. A total of 300 dietitians working in business and industry foodservices in Seoul and Gyeonggi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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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불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모든 조직 구성원들의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체계적 ·과학적 관리기법인 TQM 수행을 통하여,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영 및 위탁 사업체 급식소 영양사를 대상으로 TQM 수행도, 직무만족도, 조직 몰입도 간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사업체 급식소의 인적자원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업체 급식소의 TQM 수행도가 영양사의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진행되었고, 연구모형은 Fig. 1과 같다. Cho & Yoon(2006)와 Lee & Yang(2004)의 연구에서는 직무만족도과 TQM 수행도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였고, Allen & Brady(1997)는 TQM 시행기업에서 조직몰입이 더 높다고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TQM 수행도는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TQM 수행도는 조직몰입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직무만족도는 조직몰입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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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체 급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포함되는가? 사업체 급식은 단체급식 시장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사무실, 공장 등의 직장인을 위한 급식과 관공서, 연수원, 대학교 급식 등을 포함한다(Kwak 등 2008). 국내에서는 1970년대 초반부터 각 사업체들이 단체급식을 시행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후 수적으로 급팽창하고 있어 사업체 급식시장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업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조직몰입의 두 가지 개념인 정서적 몰입과 지속적 몰입의 각 특징은 무엇인가? 지속적 몰입(continuous commitment)은 직원이 조직을 이탈할 경우 비용손실이 많다고 느낄 때 조직에 머무르기 위해서 보이는 몰입이다(Gregoire 2010). 정서적 몰입은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자발적 행동과 동료를 돕고, 조직의 발전에 여러 가지 제안을 하는 등 자신의 직무에 자긍심이 높고 충성심이 높은 반면에 지속적인 몰입은 조직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주어진 일만 충실히 하는 경향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 영양사의 조직몰입도는 보통 이상의 수준(3.
종합적품질경영이란 무엇인가? 종합적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TQM)은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십 아래 조직의 모든 기능과 계층에 속하는 종업원이 조직의 품질개선 목표를 위해 전사적으로 참여하는 종합적인 경영시스템이다(Alvarez 1994; Kwak 등 2007). TQM의 기본은 품질 개선을 위하여 노력하고, 고객 요구를 만족시키며, 직원에 의한 혁신과 직원의 긍지 및 팀워크를 고취하여 조직의 혁신과 지속적인 품질개선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Tenner & DeToro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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