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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종사자의 서비스 수행에 대한 팀 신뢰 및 협력행동의 역할 - 팀워크 역량과 타부서 지원의 조절역할 -
The Role of Team Trust and Cooperative Behavior on Food-service Employees' Service Performance - The Moderating Role of Teamwork Competency and Other Department Support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8 = no.83, 2016년, pp.1 - 16  

김영중 (동국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  전병길 (동국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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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업종사자의 서비스 수행에 대한 팀 신뢰 및 협력행동의 효과와 팀 신뢰, 협력행동, 서비스 수행 간 관계에서 팀워크 역량 및 타부서 지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경기, 송도, 경주, 부산에 위치한 호텔과 외식업체에 근무하는 식음 조리 종사원 1,0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841명의 자료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사신뢰와 동료신뢰로 구성된 팀 신뢰는 외식업종사자들의 협력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식업종사자들의 협력행동은 그들이 인식하는 서비스 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팀 내 협력행동이 증가할수록 서비스 수행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 분석결과, 외식업종사자의 팀 신뢰와 협력행동 간 관계에서 팀워크 역량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협력행동과 서비스 수행 간 관계에서 타부서 지원의 조절효과가 밝혀졌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학문적 의의 및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team trust and cooperative behavior on the food-service employees' perceived service performance as well as the moderating effects of team competency and other department support in the relationship among the team trust, cooperative behavior,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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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서비스 담당조직인 식음료서비스 부서와 조리부서에서 근무하는 외식업 접점직원을 대상으로 첫째 서비스 수행에 대한 상사신뢰 및 동료신뢰를 포함한 팀 신뢰와 협력행동의 역할을 실증하였으며, 둘째 팀 신뢰, 협력행동, 서비스 수행 간 관계에서 팀워크 역량과 타부서 지원의 조절효과를 추가적으로 규명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외식산업분야의 인적자원관리 및 조직 관리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팀 신뢰는 종사원의 협력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종사원의 협력행동은 서비스 수행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팀 신뢰(상사신뢰와 동료신뢰)가 종사원의 협력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의 팀워크 역량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4: 종사원의 협력행동이 서비스 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타부서 지원 인식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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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력적인 동기를 지닌 사람의 특징은? 실제로 Ji와 Jang(2009)의 연구에서 서비스 종사원들의 개인적 협력성향이 높을수록 업무의 상호협력수준이 향상됨을 밝혔다. 협력적인 동기를 지닌 사람은 경쟁적 동기나 개인주의적 동기를 가진 사람에 비해 협력적인 행동을 더많이 보이며, 나아가 상대방의 행동을 보다 협동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보고도 있다(Ji & Jang, 2009).
인지적 신뢰란? 상사신뢰는 인지적 신뢰와 정서적 신뢰의 두 차원으로 구분된다(McAllister, 1995). 인지적 신뢰는 상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토대로 능력, 공정성, 신뢰성 측면에서 자신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에 기초해 상대방에게 의지하는 것인 반면, 정서적 측면은 신뢰형성에 토대가 되는 정서적 결속이다(Lee et al., 2010).
외식업의 직무상호의존성이 높아야 하는 이유는? 외식업에서는 한정된 공간과 시간에 대고객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직무 특성상 동료들 간 협조적인 관계가 이루어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즉, 외식업은 업무특성상 직무상호의존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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