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아이템에 표현된 그래픽의 특성
Characteristics of Graphics Expressed on Fashion Item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1 no.3, 2009년, pp.111 - 124  

나수임 (상명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graphics of fashion items as a means to deliver messages suggest practical sections of the society while showing individual ideas and identity, they have values of promotion to attract attention by manifesting an effective function during the process of delivering intentions and the signi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SK브랜드도 “MORE SMILES PER MILE”의 언어기호와 디즈니랜드 미키프린트의 캐릭터를 시각적 그래픽을 통하여 재미와 동심의 세계를 유희적으로 표현하여 어려운 현실을 잊고자 하는 새로운 감성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 그래픽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메시지의 내용과 이를 표현하는 디자인방법에 대해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Saussure의 기호학적 이론을 토대로 그래픽의 시각적 형태를 기표와 기의로 분리하고, 기의를 전달하기 위한 그래픽의 시각적 요소와 의미표현을 고찰하였고 또한, Barthes의 외연/내연 체계를 차용하여, 일차적 의미의 외연이 이차적 의미의 내연의 기표로서 대해 분석하여 봄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상징적 기능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시각적 유희로 디자인된 그래픽 중에서 의미를 나타내는 것을 선정하여 그 의미의 유형에 대하여 분석해 보았다. 서강석23)은 사회적 의미로서의 그래픽을 첫째, 기업의 매출신장을 위한 상업적 프로모션을 위한 소극적 의미
  • 본 연구는 앞서 제시한 의 도식에 대입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티셔츠 그래픽에 나타난 의미작용을 분석하여 내재되어 있는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션아이템 중에서 캐주얼웨어의 T-shirt를 대상으로 기호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시대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따라 변화되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다양해진 영역으로 표현되는 그래픽이 패션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고 어떤 내용을 커뮤니케이션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패션 아이템중에서 캐주얼웨어의 T-shirt를 중심으로 T-shirt의 디자인에서 그래픽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호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메시지의 내용과 이를 표현하는 디자인방법에 대해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는 패션을 통해 반영되는 사회상의 이해와 디자인에 표현되는 기호의 범위를 확대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3자간의 의미작용 과정은 언어적 체계이든 도상적 체계이든 상관없이 일정하게 적용할 수 있다.12) 이것은 외연과 내연의 단계로 소쉬르의 이론을 보다 확대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래픽 T-shirt란 무엇인가? 특히 캐주얼분야에서 그래픽 T-shirt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가장 쉽게 수용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패션성으로 소비자들이 쉽게 입을 수 있는 간편한 캐주얼 아이템으로 브랜드마다 독자적인 메시지를 담은 시리즈 상품으로 한 브랜드의 매출상승의 주요 원인이 된다.2) 경제적 불황으로 패션업계가 어려운 가운데에도 올해의 신규 브랜드에서 티셔츠 전문브랜드로 런칭한 회사가 많았으며 티셔츠가 캐주얼 시장을 주도했다.
시각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패션그래픽이란 무엇인가? 시각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패션그래픽은 상징화된 이미지나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시각적 효과와 심미적 교감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서 조형적 예술성과 시각적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담고 있어야 한다. 또한 정보를 전달하고 사회와 연관된 수많은 메시지를 표현하고 전달하여 수신자로 하여금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동기부여와 사회적 순기능으로의 역할을 한다.
그래픽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메시지의 내용과 이를 표현하는 디자인방법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패션아이템중 의미를 지닌 T-shirt그래픽은 사회적 이슈 및 비평, 브랜드광고 및 홍보, 보편적 정보의 전달자로서의 의미작용 등 3가지로 분류되었고 나타난 의미를 분석하여 T-shirt 그래픽의 문화적 지시체계가 의미하고 있는 바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둘째, 사회적 이슈 및 비평의 3차적 의미를 분석한 결과, 현재 우리사회의 시대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그래픽 및 문자기호를 사용하고 있었다. 즉 세계적 장기 경제 불황, 사회의 불안, 지구오염 및 생태계 보호문제, 지구촌의 여러 민족 분쟁을 걱정하는 평화에 대한 열망, 과도한 소비문화에 대한 비판, 첨단과학의 발달로 인한 문제, 여성의 파워에 대한 이슈 등이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들은 직접적인 문자를 사용하여 의미작용을 하고 있었다. 이를 위한 그래픽기호는 주로 인간에게 친근한 이미지의 동물그림, 자전거, 신발 등의 친환경 물건, 하트그림, 스마일로고와 미키마우스 캐릭터 등을 사용하였다. 셋째, 브랜드광고 및 홍보로서의 의미작용은 문자기호로는 브랜드명, 브랜드이니셜, 브랜드 컨셉에 대한 용어를 대부분 사용하였고 그래픽 기호는 젊음, 희망, 꿈 등을 상징하는 독수리, 팝문화를 상징하는 기표를 사용하고 있었다. 넷째, 보편적인 정보 전달로서의 의미작용은 주로 가장 대중적이고 상식적인 그래픽기호를 사용하고 언어기호도 일반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