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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특성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an Outdoor Brand Logo Desig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1, 2015년, pp.141 - 154  

나수임 (상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for a development plan for strategic brand logo by a means of scrutinizing general characteristics and trend in the visual properties of outdoor logo brands. In this study, data research and analysis were conducted over the 68 outdoor brands in circulation i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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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아웃도어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유통되고 있는 68개의 아웃도어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여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에 나타나 있는 자료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1차적으로 아웃도어 브랜드의 실태를 살펴보고, 브랜드에서 지향하는 브랜드 컨셉을 고찰하여 브랜드 로고에 사용된 서체, 색상 및 로고의 유형 등의 시각적 특성을 분석하여 아웃도어 브랜드 로고 시각적 구성요소의 전반적인 특성 및 동향을 고찰하고 전략적 브랜드 로고의 개발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본 연구에서는 아웃도어 브랜드 로고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아웃도어 브랜드 68개를 분석대상으로 사용하였고,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에 나타나 있는 브랜드의 컨셉 및 로고 등의 브랜드 정보를 조사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내용은 아웃도어 브랜드의 시각적인 요소인 로고와 캐릭터, 포장 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로고의 시각적 특성만을 분석하고자 한다. 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특성은 형태(shape), 색상(color), 서체(typeface)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인데 (Schmitt & Simonson, 1997), 이들 요소는 브랜드가 나타내는 기업이나 제품의 전체적인 미적 인상을 형성해주고 소비자의 감정반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아웃도어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유통되고 있는 68개의 아웃도어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여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에 나타나 있는 자료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1차적으로 아웃도어 브랜드의 실태를 살펴보고, 브랜드에서 지향하는 브랜드 컨셉을 고찰하여 브랜드 로고에 사용된 서체, 색상 및 로고의 유형 등의 시각적 특성을 분석하여 아웃도어 브랜드 로고 시각적 구성요소의 전반적인 특성 및 동향을 고찰하고 전략적 브랜드 로고의 개발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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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도어 웨어란 무엇인가? 아웃도어(outdoor)란 사전적인 의미로는 “옥외의, 야외의”라고 정의하며, 아웃도어 웨어란 야외에서 하는 야외 스포츠나 레저 활동을 위해 착용되는 의복을 말하며, 등산복이나 스키복과 같은 산악활동을 위한 의류부터 다목적 스포츠 의류를 통칭한다(성혜진외, 2005). 아웃도어 활동은 야외에서 즐기며 스포츠를 하는 것으로 여유롭게 야외에서 여가를 즐기거나 주어진 자연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아웃도어 브랜드 로고에 사용된 서체의 특징은 무엇이 가장 많이 나타났는가? 첫째, 아웃도어 브랜드 로고에 사용된 서체의 특징은 세리프가 없는 고딕형태의 대문자로 된로고타입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는 힘, 강함, 남성적 이미지를 표현하여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컨셉을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아웃도어 브랜드 로고에 된로고타입의 서체가 가장 많이 나타난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아웃도어 브랜드 로고에 사용된 서체의 특징은 세리프가 없는 고딕형태의 대문자로 된로고타입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이는 힘, 강함, 남성적 이미지를 표현하여 스포츠웨어 브랜드의 컨셉을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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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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