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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1 no.3, 2009년, pp.111 - 124
Since the graphics of fashion items as a means to deliver messages suggest practical sections of the society while showing individual ideas and identity, they have values of promotion to attract attention by manifesting an effective function during the process of delivering intentions and the sign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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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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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T-shirt란 무엇인가? | 특히 캐주얼분야에서 그래픽 T-shirt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가장 쉽게 수용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패션성으로 소비자들이 쉽게 입을 수 있는 간편한 캐주얼 아이템으로 브랜드마다 독자적인 메시지를 담은 시리즈 상품으로 한 브랜드의 매출상승의 주요 원인이 된다.2) 경제적 불황으로 패션업계가 어려운 가운데에도 올해의 신규 브랜드에서 티셔츠 전문브랜드로 런칭한 회사가 많았으며 티셔츠가 캐주얼 시장을 주도했다. | |
시각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패션그래픽이란 무엇인가? | 시각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패션그래픽은 상징화된 이미지나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시각적 효과와 심미적 교감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서 조형적 예술성과 시각적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담고 있어야 한다. 또한 정보를 전달하고 사회와 연관된 수많은 메시지를 표현하고 전달하여 수신자로 하여금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동기부여와 사회적 순기능으로의 역할을 한다. | |
그래픽디자인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메시지의 내용과 이를 표현하는 디자인방법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첫째, 패션아이템중 의미를 지닌 T-shirt그래픽은 사회적 이슈 및 비평, 브랜드광고 및 홍보, 보편적 정보의 전달자로서의 의미작용 등 3가지로 분류되었고 나타난 의미를 분석하여 T-shirt 그래픽의 문화적 지시체계가 의미하고 있는 바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둘째, 사회적 이슈 및 비평의 3차적 의미를 분석한 결과, 현재 우리사회의 시대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그래픽 및 문자기호를 사용하고 있었다. 즉 세계적 장기 경제 불황, 사회의 불안, 지구오염 및 생태계 보호문제, 지구촌의 여러 민족 분쟁을 걱정하는 평화에 대한 열망, 과도한 소비문화에 대한 비판, 첨단과학의 발달로 인한 문제, 여성의 파워에 대한 이슈 등이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들은 직접적인 문자를 사용하여 의미작용을 하고 있었다. 이를 위한 그래픽기호는 주로 인간에게 친근한 이미지의 동물그림, 자전거, 신발 등의 친환경 물건, 하트그림, 스마일로고와 미키마우스 캐릭터 등을 사용하였다. 셋째, 브랜드광고 및 홍보로서의 의미작용은 문자기호로는 브랜드명, 브랜드이니셜, 브랜드 컨셉에 대한 용어를 대부분 사용하였고 그래픽 기호는 젊음, 희망, 꿈 등을 상징하는 독수리, 팝문화를 상징하는 기표를 사용하고 있었다. 넷째, 보편적인 정보 전달로서의 의미작용은 주로 가장 대중적이고 상식적인 그래픽기호를 사용하고 언어기호도 일반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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