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전래동화 학습 사이트를 활용한 영어 지도 방안
Improvement of English competence through Korean folktale web-site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5 no.3, 2009년, pp.283 - 300  

강문구 (공주대학교) ,  전영주 (대전과학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a model for an English learning web-site using Korean folktales to stimulate the interest of beginners learning English, (elementary and early middle school ages) and suggest an integrated way of teaching 4 skills. The study first reviews the theoretical and 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심리적 차원의 학습자 중심 영어교육은 학생들에게 물리적 장치를 제공해 줌으로써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유도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학습자의 성격과 학습 유형(learning style)을 파악함으로써 그에 부합하는 학습 활동을 구성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가 주어진 활동의 성격과 효과에 대하여 숙지하도록 하는 전략 지도(strategy training)를 통하여 학습자들이 학습 활동에 능동적으로 개입(learner involvement)하게 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self-directed) 학습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 특히, 초등학교 영어 수업시간에 직접 활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학습적 기능과 중학교 영어 수업에서 접하게 될 다양한 평가 및 통합된 학습활동 등이 부족하다는 다수의 초, 중학교 교사들의 견해가 도출되었다(임병빈, 염문식과 전영주, 2009). 따라서 이러한 일선 교사들의 의견을 수용하여 영어수업시간에 활용 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도 가능한 통합적인 영어 의사소통 기능들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학습사이트의 실제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들은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상의 각종 데이터베이스에서 취득할 수 있으며, 그 정보를 이해하면서 적용할 방법을 찾고자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갈 수 있다.
  • 특히, 본 모형 개발에 있으서 영어 학습 사이트가 기능적 차원의 학습자 중심 영어교육의 차원을 넘어서 궁극적 영어 교육의 목표인 영어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교사의 꾸준한 도움을 학교의 수업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제공받기 위하여 초, 중학교 영어 수업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일선 교사들에게 본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이트가 어떻게 영어 수업에 효율적으로 접목되어 활용되는지를 보여주기 위하여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작하여 제공하였다.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 특히, 본 모형 개발에 있으서 영어 학습 사이트가 기능적 차원의 학습자 중심 영어교육의 차원을 넘어서 궁극적 영어 교육의 목표인 영어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교사의 꾸준한 도움을 학교의 수업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제공받기 위하여 초, 중학교 영어 수업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일선 교사들에게 본 한국 전래동화를 활용한 사이트가 어떻게 영어 수업에 효율적으로 접목되어 활용되는지를 보여주기 위하여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작하여 제공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 교육의 기초단계에서의 목표는? 영어 교육의 기초단계에서는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와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심리적 부담을 줄이고, 친숙함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하여 영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전래동화를 사용하여 학습하면 기존의 스키마를 활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흥미를 지속시키는 데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보는 이유는? 스키마(Schema) 이론에서도 기존의 경험을 통하여 기억하고 있는 지식은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배경지식 구조를 자극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연준흠, 1997; Brown, 2007; Peterson, 2001).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전래동화를 사용하여 학습하면 기존의 스키마를 활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흥미를 지속시키는 데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어린이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것으로는 어떤 이야기가 있는가? 어린이들(주로 유, 초등학생 및 중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므로 이하 어린이라고 통칭함)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것으로는 생활 주변의 소재와 친숙한 내용을 담고 있는 이야기 등이 있다. 그 중 전래 동화는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들어 왔기 때문에 친숙한 소재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