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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5 no.4, 2009년, pp.365 - 382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eading materials of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to propose the integration of the literary texts into reading materials in the classroom for development of communicative competence. Five kinds of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were critically examined in terms of th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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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능력은 어떤 개념인가? | 의사소통능력은 언어학, 심리학, 철학, 사회학, 교육학 등 여러 학문의 관점을 포괄하고 있는 개념이다. Hymes(1972)는 Chomsky(1965)가 언어능력을 ‘이상적인 원어민 화자’로 규정한 것에 반대하여 의사소통능력이라는 용어를 제시하였다. | |
영어교육에 지속적이면서도 포괄적인 영향을 끼친 것은 무엇인가? | 의사소통중심 교수법만큼 영어교육에 지속적이면서도 포괄적인 영향을 끼친 것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의사소통능력이 무엇인지, 맥락 속에서 의미를 협상해 가는 언어 행동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평가를 해야 하는지 등 구체적인 실행에 있어서 명확한 규정이 없는 만큼 교육 현장에서는 혼란과 오해도 많았으며 다들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에 의해 수업을 한다고 하지만 그 양상을 들여다보면 천차만별이기도 하다(Savignon, 2001). | |
언어를 기술하는 원리도 구조라기보다는 융통성이 허용되는 체계에 의해 행해지는 것으로 본 이유는 무엇인가? | Chomsky 의 이상적인 모어 화자의 언어 능력을 연구의 주제로 삼은 것에 대한 반응으로 Hymes 가 의사소통능력이란 개념을 제안하였다면, Halliday, (1973)는 언어 분석에 있어서 언어학적 지식 이외에 사회적 맥락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유럽의 기능주의적 언어학에 토대를 두고 있다. Hymes 의 의사소통능력에 대응하는 의미잠재성(meaning potential)이란 개념은 언어의 의미가 미리 정해진 규칙에 의해 해석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맥락적인 특성, 즉 주제, 참여자, 소통의 방식 등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 따라서 언어를 기술하는 원리도 구조라기보다는 융통성이 허용되는 체계(system)에 의해 행해지는 것으로 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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