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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술실 간호오류 예방을 위한 사례중심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Case-based Multimedia Learning Contents for Preventing Malpractice in Operating Roo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522 - 532  

박지명 (한양대학교 서울병원) ,  황선영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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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술실에서의 간호오류 예방을 위한 간호사 대상의 교육을 목적으로 문헌고찰과 실제 경험한 오류사례와 요구도 조사 및 수술실 사건보고서 자료 분석을 통하여 사진, 음성녹음, 플래시 애니메이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사례중심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를 개발하였다. 1시간 분량의 학습콘텐츠는 4가지 학습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습영역별로 성우의 음성과 함께 플래시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실제 간호오류 사례를 이야기 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로부터 흥미와 현장감을 높였다. 또한 각 영역별 사례를 통해 학습자에게 비판적 사고를 유도하였고 표준화된 수술실 간호업무프로토콜을 대처방안으로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콘텐츠는 신규간호사 뿐만 아니라 경력 간호사의 수술실 간호오류 예방을 위한 교육용 자료로써 실무에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며, 콘텐츠의 지속적인 수정 보완을 위한 시스템 마련과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case-based self-learning multimedia contents for preventing malpractice that frequently occurred among nurses working in the operating room. Methods: Based on the learning needs of operating room nurses, real case reports, and literature reviews, the c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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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의 전이를 위한 흥미도 측면에서 볼 때 기존에 개발된 학습 콘텐츠에서는 웹 기반 교육으로서 자가학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화면의 구성 등에서 사용자의 흥미가 반영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1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해 플래시애니메이션, 동영상, 사진 등을 활용하여 흥미롭게 제작하고자 웹 콘텐츠 전문제작사와 개발 초기단계부터 많은 의견 교환을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수술준비, 업무기술, 환경관리 및 환자안위관찰관련 실제 발생하였던 다빈도 오류사례 14가지를 수집하여 학습 자료로 구성함으로써 흥미와 학습의 실무 전이를 높이고자 하였다.
  • 1시간 분량의 학습콘텐츠는 4가지 학습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습영 역별로 성우의 음성과 함께 플래시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실제 간호오류 사례를 이야기 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로부터 흥미와 현장감을 높였다. 또한 각 영역별 사례를 통해 학습자에게 비판적 사고를 유도하였고 표준화된 수술실 간호업무프로토콜을 대처방안으로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콘텐츠는 신규간호사 뿐만 아니라 경력간호사의 수술실 간호오류 예방을 위한 교육용 자료로써 실무에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며, 콘텐츠의 지속적인 수정·보완을 위한 시스템 마련과 지원도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수술실에서 발생하는 간호오류 예방을 위한 사례중심의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를 개발하고 학습자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의 개발과정과 학습자 만족도 평가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술실에서의 오류사례를 활용하여 학습콘텐츠를 개발한 주요 목적은 실제 발생한다 빈도 간호오류 경험상황에 대한 지각과 인식의 변화를 통해 교육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함이었다.
  •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의 개발과정과 학습자 만족도 평가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수술실에서의 오류사례를 활용하여 학습콘텐츠를 개발한 주요 목적은 실제 발생한다 빈도 간호오류 경험상황에 대한 지각과 인식의 변화를 통해 교육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함이었다. 학습콘텐츠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19][20].
  • 본 연구에서는 수술실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간호오류 예방을 위한 교육목적으로 문헌고찰과 실제 경험한 오류사례와 요구도에 대한 설문조사 및 수술실 사건 보고서 자료 분석을 통하여 사진, PPT, 음성녹음, 플래시 애니메이션,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수술실 사례중심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를 개발하였다. 1시간 분량의 학습콘텐츠는 4가지 학습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학습영 역별로 성우의 음성과 함께 플래시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실제 간호오류 사례를 이야기 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로부터 흥미와 현장감을 높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술실에서 발생하는 간호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사례중심의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를 개발하고 학습자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 따라서 개발된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가 수술실 간호사의 오류예방을 위한 교육용으로 실무에서 활용되기 위해서는 학습 자료의 개발 및 콘텐츠의 업데이트 시스템 마련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등의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의 의의는 수술실 간호사들의 실제 간호오류 경험사례를 중심으로 근무시간이 일정치 않은 간호사의 행위변화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인 웹기반 교육방법을 활용하여 시․공간의 제약없이 학습할 수 있는[25] 자가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한 점이다. 특히 실무교육에서 통상적으로 시행되는 지식위주의 교육이 아닌 임상현장에서 실제 경험한 사례를 성우의 음성과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활용함으로써 실제 임상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술실 간호오류 예방을 위해 수술실 간호사들의 실제 오류경험과 교육요구도 조사를 기반으로 필수 학습내용을 선정, 이를 바탕으로 사례중심 멀티미디어 학습콘텐츠를 개발하여 보다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직무교육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학습동기 유발을 위해 플래시애니메이션, 동영상, 사진 등을 활용하여 흥미롭게 제작하고자 웹 콘텐츠 전문제작사와 개발 초기단계부터 많은 의견 교환을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수술준비, 업무기술, 환경관리 및 환자안위관찰관련 실제 발생하였던 다빈도 오류사례 14가지를 수집하여 학습 자료로 구성함으로써 흥미와 학습의 실무 전이를 높이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환경관리오류 영역의 ‘간호사와 인턴의 불분명한 책임 소재로 인한 검체물 분실’의 경우, 실제 수술 후 조직검사 검체물을 분실한 사건에 대해 시간경과별 상황의 변화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사례를 학습한 후 올바른 검체조직 관리법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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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술실은 어떤 장소인가? 최근 의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의료수준이 급속도로 발전함에도 불구하고 의료서비스 제공 과정에서의 높은 오류 발생률로 인해 환자의 안전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1]. 특히 수술실은 최첨단 의료기기 및 설비가 설치되어 있고, 의료기관에서 가장 인적자원의 집중도가 높고, 복합적이고 엄격한 업무환경 관리 하에 수술이 진행되는 곳으로 의료수준이 향상되고 있지만 여전히 환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곳이다[2]. 환자의 안전을 확인하고 유지하는 것은 간호사의 가장 중요한 간호중재로서[3], 수술실에서 환자와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수술실 간호사의 역할은 수술 환자의 안전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하겠다[4].
수술실 간호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최근 수술실에서는 미세현미경, 내시경, 내비게이션, 로봇시스템 등의 첨단장비를 이용한 새로운 수술기법 이 발전, 도입되고 있고, 이러한 수술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술간호사의 업무도 더욱 확장되어 환자안전을 위한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실무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5]. 수술실 간호사는 고가의 수술관련 첨단장비를 취급하고 관리해야 하며, 고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복잡한 업무를 담당해야 한다[6]. 수술에 참여하는 간호사는 의학적 전문지식과 기술 및 고도의 집중력을 갖추어야 하며,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긴장상태를 유지해야 한다[7].
수술실 간호사의 간호 오류 발생의 원인은 무엇인가? 수술에 참여하는 간호사는 의학적 전문지식과 기술 및 고도의 집중력을 갖추어야 하며,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긴장상태를 유지해야 한다[7]. 이러한 수술실 환경 속에서 간호오류의 위험이 증가하는데, 간호 오류 발생의 원인으로는 의료진의 지식과 기술의 부족, 기구나 장비의 가용성 부족, 표준과 지침의 미 준수, 수술실의 물리적 환경 등이 보고되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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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미란, "환자안전 개념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41권, 제1호, pp.1-8, 2011. http://dx.doi.org/10.4040/jkan.2011.41.1.1 

  2. S. O. Poore, N. M. Sillah, A. Y. Mahajan, and K. A. Gutowski, "Patient safety in the operating room: I. Preoperative,"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Vol.130, No.5, pp.1038-1047, 2012. http://dx.doi.org/10.1097/PRS.0b013e31826945d6 

  3. H. Alfredsdottir and K. Bjornsdottir, "Nursing and patient safety in the operating room,"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1, No.1, pp.29-37, 2008.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462.x 

  4. 박경숙, 수술실 간호오류 발생가능성 사정도구의 개발 및 간호사의 경험정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5. 채수정, 안준희, 김은혜, 김효정, "수술실 간호사의 경력등급별 간호행위분석," 임상간호연구, 제18권, 제1호, pp.86-98, 2012. 

  6. 김희영, 장금성, "수술실 간호사의 경력개발시스템 개발,"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01-314, 2011. 

  7. 노연호, 유양숙, "수술실 간호사의 폭력경험과 스트레스 및 이직의도," 성인간호학회지, 제24권, 제5호, pp.489-499, 2012. http://dx.doi.org/10.7475/ kjan.2012.24.5.489 

  8. A. P. Gurses, G. Kim, E. A. Martinez, J. Maesteller, L. Bauer, L. H. Lubomski, P. J. Pronovost, and D. Thompson, "Identifying and categorizing patient safety hazards in cardiovascular operating rooms using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a multisite study," BMJ Quality & Safety, Vol.21, No.10, pp.810-818, 2012. http://dx.doi.org/10.1136/bmjqs -2011-000625 

  9. 박광옥, 김종경, "수술실 간호사의 환자안전 확보 경험," 대한간호학회지, 제45권, 제5호, pp.761-772, 2015. http://dx.doi.org/10.4040/jkan.2015.45.5.761 

  10. C. L. Sommers, "Considering culture in the use of problem-based learning to improve critical thinking - Is it important?," Nurse Education Today, Vol.3, No.10, pp.1109-1111, 2014. 

  11. L. Christine and C. L. Sommers, "Considering culture in the use of problem-based learning to improve critical thinking-Is it important?," Nurse Education Today, Vol.34, No.7, pp.1109-1111, 2014. http://dx.doi.org/10.1016/ j.nedt.2014.03.010 

  12. 유문숙, 박진희, 이시라, "비디오활용 사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의사결정능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제40권, 제6호, pp.863-871, 2010. http://dx.doi.org/10.4040/ jkan.2010.40.6.863 

  13. 이진아, 사례학습법을 이용한 E-러닝 Programming 학습 콘텐츠 설계 및 구현,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14. 김기경, 송말순, 이준상, 김영신, 윤소영, 백지은 등, "판례를 이용한 환자안전관련 간호과오 예방 교육이 간호사의 안전지각, 안전통제감, 자율성 및 책임수요성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제18권, 제1호, pp.67-75, 2012. http://dx.doi.org/10.11111/jkana.2012.18.1.67 

  15. 김정순, 김명수, 황선경, "수술실의 간호오류 및 과오 예방을 위한 E-learning 실무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성인간호학회지, 제17권, 제5호, pp.697-708, 2005. 

  16. J. A. Antonow, A. B. Smith, and M. P. Silver, "Medication error reporting: A survey of nursing staff," Journal of Nursing Care Quality, Vol.15, No.1. pp.42-48, 2000. 

  17. L. S. Roy, "Stop the rise in nursing errors systematically," Nursing Management, Vol.31, No.11, pp.21-22. 2000. 

  18. C. B. Suzanne, "Accident prevention in surgical settings-keeping patient safe," Journal of Association Operating Room Nurses, Vol.75, No.2, pp.361-363, 2002a. http://dx.doi.org/10.1016/ S0001-2092(06)61415-4 

  19. 김명수, 김정순, "수술실 간호과오 측정도구 개발," 간호행정학회지, 제9권, 제2호, pp.193-203, 2003. 

  20. 김은정, 황선영, "웹기반 사례중심 심폐응급간호 학습 프로그램 개발," 성인간호학회지, 제22권, 제 1호, pp.70-79, 2010. 

  21. B. Seels and R. C. Richey,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Washington D.C.,"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 and Technology, 1994. 

  22. 박은희, 황선영, "간호학생을 위한 웹기반 수술 간호 학습콘텐츠의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36-46, 2011. http://dx.doi.org/10.4040/jkan.2011.41.1.36 

  23. 성영희, 권인각, 황지원, 김지영, "신입간호사를 위한 투약 간호 e-learning 프로그램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제35권, 제6호, pp.1113-1124, 2005. 

  24. 박진희, 이은하, 배선형, "간호대학생에서 e-러닝의 학업성취도 영향요인: 웹기반 건강사정 전자교과서를 중심으로," 대한간호학회지, 제40권, 제2호, pp.182-190, 2010. http://dx.doi.org/10.4040/ jkan.2010.40.2.182 

  25. 김기경, "간호과오책임 예방을 위한 웹기반 진단 평가 프로그램 개발,"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1호, pp.33-43, 2011. http://dx.doi.org/10.11111/ jkana.2011.17.1.33 

  26. S. Arora, L. Hull, N. Sevdalis, T. Tierney, D. Nestel, M. Woloshynowych, A. Darzi, and R. Kneebone, "Factors compromising safety in surgery: stressful events in the operating room," American Journal of Surgery, Vol.199, pp.60-65, 2010. http://dx.doi.org/10.1016/j.amjsurg.2009.07.036 

  27. M. E. Jeong and H. S. Park, "Effects of cased-based lear-ning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nursing pe-rforman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 Nursing, Vol.22, No.3, pp.308-317. 2015. http://dx.doi.org/10.7739/jkafn. 2015.22.3.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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