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적 글쓰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reative Writing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6 no.2, 2015년, pp.5 - 23  

김은정 (행남초등학교) ,  송기호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활용수업과 정보활용교육의 실천 전략으로서 창의적 글쓰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창의적 프로그램 운영 후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평균이 130.14점에서 163.83점으로 33.69점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세부능력 중에서는 학습계획과 학습평가 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학습실행 능력을 구성하는 학습실행의 지속성은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프로그램 참여 학생과의 면담 결과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고, 다른 과목에도 읽기전략, 쓰기전략 등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대답이 많았다. 따라서 교과와 연계하여 글쓰기를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정보 활용 전략지를 활용하면 학습 실행의 지속성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creative writing program that is one of the practical strategy of information literac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results, this program raise the average score of 33.69 points from 130.14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다른 학생이 쓴 글을 서로 교환하여 읽고 내용과 형식에 대해 별점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글이 작성된 지면에 잘된 점과 고치면 더 좋을 것 같은 부분에 대해 댓글을 달도록 하였다. 또한 다른 학생의 피드백을 토대로 자신의 글을 고쳐 쓰는 수정하기 활동을 하였다. 학생이 작성한 수정하기 학습지의 예는 <그림 4>와 같다.
  • 이처럼 사서교사의 교육과정 참여가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지 못한 상황에서 학교 교육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은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실천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성과를 제도 개선에 활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활용수업과 정보 활용교육의 실천 전략으로서 사서교사가 운영하는 창의적 글쓰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사서교사의 범교과적 역할의 필요성과 학교도서관의 교육 환경으로서의 가치를 재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활용수업과 정보활용교육의 구체적인 실행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글쓰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고양시 소재 G초등학교 4-6학년 학생 22명을 모집하여 2014년 4월부터 7월까지 총 14주 28차시에 걸쳐서 방과 후에 창의적 글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글쓰기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분석 결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전체에 관한 사후검사 평균이 163.83으로 사전검사 130.14에 비해 33.69점이 향상되었고, 95% 신뢰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p<.05)가 나타났다. 따라서 창의적 글쓰기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은 무엇인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이다(교육부 2013, 1). 이 중에서 창의인(creative person)을 의미하는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을 길러내기 위한 학교의 교육목표는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학교 현장의 글쓰기 프로그램의 특징은 무엇인가? 학교 현장의 글쓰기 프로그램은 교육청 차원에서 학력 신장을 목적으로 이루어지거나, 교과 활동 보다는 방과 후 활동이나 동아리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변우열, 송기호 2013, 183-184). 대표적인 학교 글쓰기 프로그램으로는 교육부가 독서교육 활성화를 목적으로 개발한 책 쓰기 동아리 프로그램, 대구광역시교육청이 운영하는 내 책 쓰기 프로그램, 충청남도교육청이 개발한 사설 읽기 워크북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강현희. 1999. 창의적 사고를 돕는 학습전략이 중학생의 쓰기교육에 미친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Kang, Hyunhee. 1999. The Effect on Writing Education in Middle School Using the LearningStrategy to Help Creative Thought. M.A. thesis. Korean Language Education. Graduate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 경기도교육청. 2012. 2012년 경기도 교육과정. 수원: 경기도교육청.(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12. The Curriculum of Gyeonggi Province in 2012.Suwon: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3. 교육부. 2013.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세종: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 2013. General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ejong:Ministry of Education.) 

  4. 교육부. 2014. 제2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 2014-2018. 세종: 교육부.(Korea Ministry of Education. 2014.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s for the School Librariesin Korea: 2014-2018. Sejong: Korea Ministry of Education.) 

  5. 김영철. 2013. 글쓰기 과정에서의 비판적 사유능력 역할. 교양교육연구, 7(2): 429-447.(Kim, Youngchul. 2013. "Role of the ability for the critical reason in the writing proces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7(2): 429-447.) 

  6. 김주언. 2006. 종합적인 사고행위로서의 창의적 글쓰기 방안 연구: 대학에서의 실제 글쓰기 교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10(2): 81-105.(Kim, Jooeon. 2006. "A study on scheme of creative writing as synthetic thinking action: Focusing on the actual writing education in college." Korean Literature Theory and Criticism, 10(2): 81-105.) 

  7.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14.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014-2018. 세종: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Korea Ministry of Education. 2014.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s for the School Libraries in Korea: 2014-2018. Sejong: Korea Ministry of Education.) 

  8. 문종순. 2002.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단계형 글쓰기 표현력 신장 방안.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Moon, Jongsoon. 2002. The Method for Improving Expression Ability of Staged Writing by Self-directed Learning. M.A. thesis. Korean Languag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jou University.) 

  9. 방담이, 최선경. 2013. 유추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이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7(5): 229-259.(Bang, Dami and Seonkyung Choi. 2013. "The Effects of Analogy Centered Writing Strategy on Creative Thinking Skill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7(5): 229-259.) 

  10. 변우열, 송기호. 2013. 도서관의 청소년 글쓰기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Byun, Wooyeoul and Giho Song. 2013. A Study of Developing a Young Adults' Writing Program Model in Libraries.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11. 변우열, 송기호. 2014. 창의적 글쓰기를 활용한 읽기와 쓰기 통합지도용 학습독서 전략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1): 125-147. 

  12. 송기호. 2011.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범 교육과정으로서의 정보활용능력 위상 강화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29-50.(Song, Giho. 2011. "Alternative Measures for Improvement of Information Literacy as Cross Curricula under the National Curriculum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29-50.) 

  13. 송기호 외. 2005. 독서를 통한 정보활용능력 가이드 개발: 초등학생용. 서울: 국민독서문화진흥회.(Song, Giho et al. 2005. Development of Information Literacy Guide by Read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oul: National Reading Culture Promotion Association.) 

  14. 이민자. 2013. 협동학습을 통한 창의적 글쓰기 활동이 수학적 성향 및 수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전공.(Lee, Minja. 2013.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f Creative Writing on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Mathematics Learning Achievements. M.A. thesis. Major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이석재 외. 2003.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 연구: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Lee, SeokJae et al.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6. 정정란. 2002. 창의적 글쓰기가 수학과에 대한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Jung, Jungran. 2002. Effects of Creative Writing on Mathematics Learning Attitudes.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7. 천경록 외. 2006.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독서 전략 지도. 서울: 교육과학사.(Cheon, Kyeongrok et al. 2006. Teaching the Reading Strategies for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yoyookbook.) 

  18. 최현섭, 박태호. 1994. 과정 중심의 전략적인 글쓰기 지도 방안: 초인지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 10: 199-244.(Choi, Hyunseob and Taeho Bark. 1994. "The Teaching Methods of Process Based Strategic Writing: focused on the Metacognition Theory." Journal of Elementary Korean Education, 10: 199-244.) 

  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초등학교 6학년 국어 영역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지. [cited 2014.6.30].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7. National Academic Achievement Test Sheets of Korean Language for Six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cited 2014.6.30]. .) 

  2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초등학교 6학년 국어 영역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지. [cited 2014.6.30].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08. National Academic Achievement Test Sheets of Korean Language for Six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cited 2014.6.30]. .) 

  2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초등학교 6학년 국어 영역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지. [cited 2014.6.30].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0. National Academic Achievement Test Sheets of Korean Language for Six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cited 2014.6.30]. .) 

  22. 한국교육개발원. 1991a. 중심 내용 파악 학습 전략. 서울: 한국교육개발원.(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1a. Learning Strategies for Key Points Identification.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3. 한국교육개발원. 1991b. 자기 점검 학습 전략. 서울: 한국교육개발원.(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1b. Learning Strategies for self Moniter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4. 한국교육개발원. 1991c. 관계 짓기 학습 전략. 서울: 한국교육개발원.(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1c. Learning Strategies for Relationship.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5. 한국교육개발원. 1991d. 읽기 학습전략 훈련 지침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991d. Training Guidelines for Reading Skills.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6.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교육과정위원회. 2007.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School Library Curriculum Committee of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7. The Subjects Curriculum Standard of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27. Finn, P. J. 1999. Literacy with an Attitude: Educating Working-class Children in Their Own Selfinterest, 2nd ed.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8. Harvey, S. and A. Goudvis. 2008. 독서 몰입의 비밀: 스스로 공부하게 하는 방법. 남택현 옮김. 서울: 커뮤니티.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