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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과 레일 접촉위치의 수치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umerical Analysis of Wheel-rail Contact Point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2 = no.51, 2009년, pp.236 - 242  

강주석 (한국철도대학 철도차량기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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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차륜과 레일에 대해 플랜지 접촉을 포함하여 모든 위치예서 차륜-레일간 접촉 위치를 수치 해석적으로 구하는 방범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차륜과 레일의 형상은 매개변수로 표현되는 3차원 곡면함수로 나타내었다. 기구학적 구속조건식을 Newton-Rhapson 방법을 이용하여 구하는 것과 차륜과 레일간 최소거리가 0이 된다는 최적화 방법을 동시에 이용하여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계산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umerical analysis method to determine flange contact at variable wheel positions. The shapes of the wheel and rail surface functions with surface parameters. The Newton-Rhapson method for wheel-rail contact can provide fast solutions, but may not yield true values at optimiz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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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피하기 위해 차륜과 레일의 최소거리가 0이 되어야하는 조건인 최적화 방법을 이용해서 해를 구할 수 있지만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방법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짧은 시간에 정확한 접촉점 해를 구할 수 있는 새로운 수치 해석 알고리즘 방법을 제시하였다. 고속열차에서 적용 중인 차륜과 레일 형상을 이용하여 접촉점 위치를 계산하는 예제를 보였다.
  • 길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차륜과 레일의 3차원 기구학적 접촉해석을 효율적으로 해석하는 수치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 기구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차륜과 레일의 접촉 위치를 3차원에서 정확히 구하기 위해서 차륜과 레일의 형상을 곡면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3차원 곡면함수로 표현하였다.

가설 설정

  • 차륜과 레 일이 Fig. 4의 (a)와 (b)와 같이 볼록 형상의 접촉이 아닌 경우는 정확한 접촉점을 구할 수 없다. 이런경우는 차륜의 형상과 접촉 위치에 따라 임의의 형상과 위치에서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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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ik, W., Moelle, D. (2000). "Implementation of the wheel-rail element in ADAMS/Rail Ver. 10.1.," In: 5th ADAMS/Rail User's Conference, Haarleem 

  2. Shabana, A.A. and Sany, J.R. (2001). "An augmented formulation for mechanical systems with non-generalized coordinates: application to rigid body contact problems," Nonliner Dynamics, 24, 183-204 

  3. Shabana, A. A. ZaaZaa, K.E., Escalona, J.L., Sany, J.R.(2004). "Development of elastic force model for wheel/rail contact problems," J. of Sound and Vibration, 269, 295-325 

  4. Shabana, A.A. Tobaa, M., Sugiyama H. (2005). "On the computer formulation of the wheel/rail contact problem," Nonlinear Dynamics 40, 169-193 

  5. Santamaria, J., Vadillo, E.G. and Gomez J. (2006). "A comprehensive method for the elastic calculation of the two-point wheel-rail contact,"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4, Supplement, pp. 240-250 

  6. Pombo, J., Ambrosio, J. and Silva, M. (2007). "A new wheelrail contact model for railway dynamic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5, No. 2, Feb., pp.165-189 

  7. Malvezzi, M, Meli E, Falomi, S, Rindi, A. (2008) "Determination of wheel-rail contact points with semianalytic methods," Multibody System Dynamics, 20, 327-358 

  8. 허현무(2006), "차륜/궤도륜 기하학적 접촉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 9권, 제 5호, 한국철도학회, pp.618-624 

  9. 박정훈, 임진수, 황요하, 김창호(1999), "차륜/레일간의 접촉력 계산을 위한 접촉점 해석 알고리즘",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 2권, 제 3호, 한국철도학회, pp.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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