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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과 토크를 고려한 차륜/레일 접촉 해석
Wheel/Rail Contact Analysis with Consideration of Friction and Torqu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1 = no.80, 2014년, pp.14 - 18  

송기석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SKKU) ,  한승희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SKKU) ,  최연선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SKKU)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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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레일 접촉은 철도차량의 동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차륜과 레일 사이에 작용하는 토크에 의한 견인력마찰력을 두 원통의 접촉문제로 이론해석과 전산해석을 하고 수직하중과 전단력이 작용하는 실제 차륜과 레일에 대한 전산해석을 하였다. 철도차륜과 레일 접촉문제는 구름과 미끄러짐이 있는 탄성접촉인 크리프에 의한 크리프힘을 생성하는 과정으로서 차륜과 레일의 형상 및 마찰계수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el/rail contact is a significant problem in railway dynamics. In this paper, the wheel/rail contact is examined analytically and numerically as a contact problem between two cylinders where torque and friction have effect. Furthermore, the contact of a real wheel and rail is investigated numer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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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arter, Kalker 등 기존 접촉 이론을 한국형 고속철도에 적용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제 KTX 차륜 모델로 전산해석 한 뒤 이론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마찰의 크기에 따라 발생되는 미끄러짐과 점착현상을 고려하여 이론해석을 수행하였고, 마찰 및 토크를 고려한 차륜과 레일을 두 개 원통의 구름 접촉 현상으로 가정하고 평행 접촉을 하는 경우와 90o 틀어져 접촉하는 경우에 대하여 Hertz 이론을 바탕으로 전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실제 KTX 차륜과 레일사이의 접촉력을 전산해석하고, 크리프를 계산함으로써 기존 Carter, Kalker 등의 이론과 비교,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륜과 레일의 접촉 문제를 마찰과 토크가 작용하는 두 개 원통의 접촉문제로 해석하여 구름과 미끄러짐이 있는 크리프 현상을 설명하고, 실제 차륜과 레일 문제에 적용하기 위해 수직하중, 견인력, 마찰력을 동시에 고려하는 전산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차륜과 레일의 접촉을 해석하는 것은 크리프와 크리프력에 의해 차륜의 운동과 차륜에 가해지는 힘과 모멘트를 알고자 함이다. 크리프와 크리프힘은 철도차량의 동특성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이다.

가설 설정

  • Fig. 2(b)의 밑금친 부분은 쿨롱 이론에 의해 마찰계수가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해석한 결과와 동적마찰계수까지 고려하여 해석한 경우의 접촉면에서의 전단력 분포 차이이다. 실제로 미끄러짐이 일어나는 순간 동적마찰계수가 적용되므로 Fig.
  • - 철도 차륜과 레일 접촉은 토크에 의한 견인력이 최대 정지마찰력보다 작은 구간에서는 순수구름이 발생하나 최대 정지마찰력을 초과하는 구간부터 미끄러짐이 발생하고, 이때 정적 마찰계수보다 작은 동적 마찰계수가 작용하므로 견인력은 약간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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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이 주행할 수 있는 힘은 무엇으로 발생하는가? 철도차량이 주행할 수 있는 힘은 차륜과 레일이 접촉함으로써 발생한다. 철도차량의 진동, 탈선, 임계속도 등 철도차량의 주요 운행조건도 차륜과 레일 접촉에 기인하므로 차륜과 레일 접촉에 관련된 연구는 많은 연구가 지속적으로 있어 왔다.
크리프 현상은 무엇인가? 철도차량에서 토크는 차륜의 반경과 차륜에 가해지는 견인력의 곱이다. 또한 철도차량에서 차륜과 레일이 구름접촉을 할 때 구름과 미끄러짐이 동시에 발생하는 크리프(creep) 현상이 발생한다. 따라서 차륜과 레일의 접촉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토크에 의한 견인력과 이로인한 마찰을 이해하여야 한다.
실제 차륜과 레일 접촉을 설명하기 위해 차륜과 레일을 탄성체로 가정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차륜과 레일의 접촉을 강체로 해석하면 차륜 하나에서 순수구름과 미끄러짐이 동시 발생하는 크리프 현상을 설명할 수 없다. 실제 차륜과 레일 접촉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차륜과 레일을 탄성체로 가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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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W. Carter (1926) On the action of a locomotive driving wheel, Proc. R. Soc, London. A, 112, pp. 151-157. 

  2. J.J. Kalker (1991) Wheel-rail rolling contact theory, Wear, 144, pp. 243-261. 

  3. V.K. Garg, R.V. Dukkipati (1984) Dynamics of railway vehicle systems, Academic press, Toronto, Canada, pp. 113-115. 

  4. A.A. Shabana, K.E. Zaazaa, J.L. Escalona, J.R. Sany (2004) Development of elastic force model for wheel/rail contact problem,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69, pp. 295-325. 

  5. E.E. Magel, J. Kalousek (2002) The application of contact mechanics to rail profile design and rail grinding, Wear, 253(1-2), pp. 308-316. 

  6. K.D. Sung, W.H. Yang, M.R. Cho, S.P. Heo, K.H. Jung (1998) A study on the contact characteristics of wheel-rail for rolling sto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 No. 1, pp. 268-273. 

  7. H.S. Yang, W.S. Lee, H.K. Nam (2005) Study on wheel profile for railway vehicle with narrow gauge by profile contact analysi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Annual Autumn Conference, pp. 59-64. 

  8. Popov, Valentin L. (2010) Contact mechanics and friction : physical principles and applications, Springer, Berlin, Germany, pp. 72-75. 

  9. SAMCEF. 8.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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