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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소비자와 의류업체 종사자의 친환경섬유소재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 연구
Study of the General Consumers and Apparel Firm Workers' Reliability and Awareness of Environmental Friendly Textile Material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4, 2009년, pp.634 - 643  

천종숙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송현옥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패션산업정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investigating the consumers' and apparel firm worker's awareness and reliability of the environmental friendly textile materials. The subjects of the questionnaire survey were general consumers(n=235) and workers at Korean apparel firms(n=236).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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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친환경섬유소비의 활성화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반소비자와 상품을 개발하고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의류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친환경 섬유에 대한 인식정도와신뢰도를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료들을 참고하여 친환경 제품을 생산, 소비, 폐기의 전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줄이고 제조과정에서 유해물질의 사용을 최소화하여 사용자의 건강에 유해하지 않으며,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정의 하였다.
  • 본 연구는 일반소비자의 특성이나 의류업체 종사자의 업무전문성이 친환경섬유에 대한 인지도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탐색하였다. 1) 친환경섬유에 대한 구매 의도는 일반소비자와 의류업체 종사자 사이에 차이가 있는가? 2) 친환경섬유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는 소비자의 연령, 성별, 구매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친환경섬유에 대한 인지도와 친환경성과 건강 기능성에 대한 신뢰도는 일반소비자와 의류업체 종사자 집 단간에 차이 가 있는가? 4) 의류업 체 종사자들의 친환경 섬유 소재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는 직무의 특성 (의복종류나 업 무분야)에 따라 차이 가 있는가?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섬유업체와 의류업체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친환경기능성 소재에 대한 인지도와 친환경성 및 건강기능성에 신뢰도를 사용자인 일반 소비자와 공급자인 의류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친환경섬유소재의 소비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의류업체 종사자들은 근무하는 회사에서 생산하는 의복종류(服種)에 따라 남성복, 여성복, 스포츠웨어, 언더웨어, 아동복 업체 등으로 집단을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고, 업무전문성 에 따른 견해 차이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탐색하였다. 1) 친환경섬유에 대한 구매 의도는 일반소비자와 의류업체 종사자 사이에 차이가 있는가? 2) 친환경섬유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는 소비자의 연령, 성별, 구매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친환경섬유에 대한 인지도와 친환경성과 건강 기능성에 대한 신뢰도는 일반소비자와 의류업체 종사자 집 단간에 차이 가 있는가? 4) 의류업 체 종사자들의 친환경 섬유 소재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는 직무의 특성 (의복종류나 업 무분야)에 따라 차이 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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