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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양육행동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al beliefs and their child-rearing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2, 2009년, pp.313 - 324  

김수연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to investigate mothers' parental beliefs about child development and the children's developmental tasks, and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al beliefs and child-rearing behaviors. The subjects are 113 pairs of 4- to 5-year-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For measur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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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어머니의 신념이 아동 의성이나 어머니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구조화된 문제해결 과제 상황을 통해 어머니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행동을 관찰하여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보다 실제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실제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또한 어머니의 신념을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지만, 면접을 통해서 부모가 지닌 발달이나 양육에 관한 신념을 심층적으로 알아보면 더 신뢰로운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연구는 발달에 관한 이론적 관점과 유아기에 요구되는 발달과제에 관한 신념을 중심으로 어머니의 양육신념을 다각적으로 파악하고 인구론적 변인에 따라 그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부모의 신념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였고, 질문지를 사용하여 어머니의 양육 행동을 조사하기 보다는 실제 가정환경에서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어머니와 유아간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어머니의 신념과 양육행동의 관계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4-5세 자녀를 둔 어머니들은 발달에 관하여 최신 심리학의 흐름을 잘 알고 이를 자녀 양육에 적용하려고 하고 있으나, 여전히 자녀를 부모에 의해 기대되어지고 만들어지는 존재로 인식하는 경향도 일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신념을 이론적 관점과 실제적 교육관의 두 가지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즉, 유아의 발달적 본질에 관련된 이론적인 관점과 유아기의 발달과제로서 자율성 또는 순응성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양육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이론적 관점과 유아기의 발달과제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은 어떠하며, 이러한 신념이 유아와 어머니의 인구론적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고, 유아와의 상호작용상황에서 관찰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어머니의 신념 간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최근 자녀 양육에서 아버지의 역할이 커지고 있음을 감안하여 후속 연구에서는 어머니 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신념과 양육행동을 포함하여 이들 변인이 자녀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도 고려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 행동 중 상호작용 과제를 수행하는 상황에서 관찰된 양육 행동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추후연구에서 어머니의 양육행동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다각적으로 조사하면 보완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예비조사는 어머니의 양육신념 척도 문항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교사 2인과 4-5세 자녀를 둔 어머니 10명에게 의뢰하여 문항에 대한 이해 정도와 형식의 적절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내용파악이 용이하지 않다고 지적된 일부 문항의 문장 표현을 수정하거나 일부 문항을 삭제하였다.
  • 유아의 성과 인구론적 특성에 따라 어머니의 양육신념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첫째, 유아의 성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신념의 차이는 발달의 본질에 대한 신념에서 성숙주의적 관점과 학습이론적 관점은 남아의 어머니가 높은 경향이 있었고 인지발달론적 관점은 여아의 어머니가 높은 경향이 있었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 즉, 유아의 발달적 본질에 관련된 이론적인 관점과 유아기의 발달과제로서 자율성 또는 순응성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양육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어머니의 신념이 아동 의성이나 어머니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구조화된 문제해결 과제 상황을 통해 어머니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행동을 관찰하여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보다 실제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실제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즉, 유아의 발달적 본질에 관련된 이론적인 관점과 유아기의 발달과제로서 자율성 또는 순응성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양육의 중요성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어머니의 신념이 아동 의성이나 어머니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발달 이론들은 발달의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해 다른 관점을 제시하며 양육방법에 대해서도 각기 다른 시사점을 주기 때문에 부모가 어떤 이론적 관점에 입각한 양육신념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양육실제도 달라질 것이다. 성숙 주의적 발달이론에서는 자녀의 발달에서 생물학적인 요소가결 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성숙주의 이론에 기초한 신념을 가진 부모는 자녀의 요구를 중시하고 생물학적으로 자연스러운 성장을 중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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