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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및 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의 선호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Affecting variables on brand preference and performance of domestic and imported cosmetics brand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2, 2009년, pp.523 - 534  

박혜선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brand equity factors influencing on brand preference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eference, price acceptability, distribution proximity, and appropriateness on brand performance of domestic and imported cosmetics brands. A total of 300 women aged b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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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3. 국내 및 해외 화장품 브랜드의 브랜드 선호도, 가격적절성, 유통근접성, 개인과의 적합성이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국내 및 해외 유명화장품 브랜드라고 생각하는 4개의 브랜드를 조사하여 국내 유명 브랜드와 해외 유명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 요인들과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의 값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국내 및 해외 화장품의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브랜드 자산요인들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브랜드 선호도와 가격적절성, 유통근접성, 개인과의 적합성이 실제 구매 성과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화장품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 요인들이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브랜드 선호도와 가격 적절성' 유통근접성, 개인과의 적합성이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대40대 여성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브랜드는 인지도가 높은 국내 브랜드(헤라, 설화수)와 해외브랜드(시슬리, 크리스찬디올) 2개씩을 선정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F% 12.
  •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국내 및 해외 유명화장품 브랜드라고 생각하는 4개의 브랜드를 조사하여 국내 유명 브랜드와 해외 유명 브랜드의 브랜드 자산 요인들과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의 값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 국내 및 해외 화장품의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브랜드 자산요인들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브랜드 선호도와 가격적절성, 유통근접성, 개인과의 적합성이 실제 구매 성과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활동을 활발히 하는 20~40대 여성을 중심으로 상표자산인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품질, 주변평판, 브랜드 신뢰도가 브랜드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브랜드 선호도' 가격적절성' 유통 근접성, 개인과의 적합성이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문달주(2002)의 연구에서는 요구르트의 브랜드퍼포먼스에 브랜드파워와 가격, 유통이 영향을 미쳤으며, 신용카드의 브랜드 퍼포먼스에는 브랜드 파워와 유통이, 중형자동자의 브랜드 퍼포먼스에는 가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의 브랜드 성과는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를 최근에 구매하거나 사용한 경험을 의미하며, 브랜드 선호도와 가격적절성, 유통근접성, 개인과의 적합성이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브랜드 자산 요인들이 브랜드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선호도는 실제 구매하는 브랜드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브랜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브랜드 선호도 외에 선행연구들(고혜정, 1996; 문달주, 2002; 이은아, 김미숙, 2000; 김지철, 1997; 이학식 외, 2005; 장은영, 이선재, 1994)에 의해 밝혀진 가격적절성, 유통근접성' 개인과의 적합성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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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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