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대 여성의 화장 행동과 화장품 선호도 분석
Analysis on Cosmetics Behavior and Cosmetics Preference of Women Aged in their 20'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3 no.11 = no.213, 2005년, pp.59 - 71  

김칠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 ,  문정혜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the makeup behavior and cosmetics preference based on the segmented age group and fashion appearance interested group. The target consumers were women aged in their 20's. We distributed 443 questionnaires and conducted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 program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요인을 군 집 분석하여 패션 외모 고 관심 집단과 저관심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독립변인과 20대 여성들의 화장 행동 및 색조화장품 선호도가 연관되어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추구하는 메이크업이 미지에 따라서 화장품 선호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하여 세 분 집단별 화장품 선호도를 고찰하여 상품기획과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연구의의 의를 두었다.
  • 정보화 시대의 흐름 속에서 고객의 가치관이 다양화되고 개 성화 되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의 요구(needs)를 세분화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어 소비자의 감성이 민감한 20대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령과 패션 및 외모 관심 정도에 따른 화장 행동과 색조화장품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착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경희, 김미숙(2002). 여대생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논집, 6(1), 61-71 

  2. 김복희, 남철현(1995). 여성의 피부 미용관리와 화장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대한보건협회학술지, 21(2), 149-174 

  3. 김용숙(2004). 화장추구혜택과 화장품 사용에 관한 연구. 복식, 54(2), 95-104 

  4. 김정희(2003). 여대생의 얼굴형태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에 따른 메이크업 실태조사. 한국미용학회지, 9(3), 143-153 

  5. 김칠순, 문정혜(2004). 직장여성과 여대생의 화장품 선호도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6(2), 135-144 

  6. 김희선(2002). 색조제품의 유행색 데이터 관리를 위한 색채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2), 107-110 

  7. 박정혜, 이선재(2002). 추구의복이미지와 의복태도에 따른 색조화장품 선호도 연구. 복식, 52(7), 87-102 

  8. 배정숙, 류현혜(2004). 성인여성의 메이크업 라이프스 타일에 따른 메이크업 표현과 사용 정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2), 332-343 

  9. 백경진, 김미영(2004). 여대생의 얼굴형태에 대한 인식도와 만족도에 따른 메이크업 실태조사. 한국미용학회지, 9(3), 143-153 

  10. 원명심, 이명숙(1998). 한국 여대생의 의복 및 화장품 색채 선호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회논문, 10, 47-67 

  11. 이명희(2000). 자기 모니터링,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화장품 구매행동 및 사용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8(2), 771-784 

  12. 이명희(2004). 여성의 자아개념이 화장품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연구. 복식문화연구, 12(4), 614-627 

  13. 이연희, 양취경(2002).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부분 색채화장 이미지 지각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3/4), 515-526 

  14. 이화순(1997). 노인의 화장에 대한 태도 조사연구. 한국미용학회지, 3(1), 165-183 

  15. 이회순, 황춘섭(2002). 화장의 사회심리적 기대효과에 따른 화장이미지와 자의식에 관한 연구. 복식, 52(8), 137-149 

  16. 채정숙(2001). 여대생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 및 사용행동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9(11), 107-127 

  17. 한명숙(2002). 퍼스널 컬러에 대한 컬러 선택요인 및 만족도 연구 -헤어.메이크업 컬러를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4), 369-375 

  18. 홍성순, 오은정(2001).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색조화장 표현도와 색조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7), 85-100 

  19. Bloch, P. H., & Richins, M. L. (1992). You look 'Marvelous': The pursuit of beauty and the maketing concept. Psychology and Marketing, 9, 3-16 

  20. Cash, T. F., Rissi, J., & Champman, R. (1985). Not Just Another Pretty face: Sex Roles, Locus of Control, and Cosmetic Us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1, 246-257 

  21. Draelos, Z. D. (2000). Dermatologic Aspects of Cosmetics; Colored Facial Cosmetics. Dermatologic Clinics, 18(4), 621-631 

  22. Fabricant, S. M., & Gould, S. J. (1993). Women's Makeup Careers: An Interpretive Study of Color Cosmetic Use and 'Face Value'. Psychology & Marketing, 10(6), 531-548 

  23. Graham. J. A., & Jouhar, A. J. (1981). The Effect of Cosmetics on Person Perce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smetic Science, 3, 199-210 

  24. Ikuo Daibo (2002). 화장행동의 사회심리학.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3), 5-10 

  25. Murasawa, H. (2002). 치장과 변장을 위한 화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1), 5-10 

  26. Rubinstein, R. P. (1985). Color, circumcision, tattoos, and scars. In M. R. Solomon(Ed.), The Psychology of fashion (pp.243-254).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