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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장품 구매 선호도에 관한 연구 - 국내 관광객을 중심으로 -
Study on Korea cosmetics purchasing preferences - Focusing on domestic tourists -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3, 2014년, pp.545 - 556  

이영재 (한양대학교 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rapidly growing manufacturing could be cosmetics industries due to this phenomenon. In this study, the cosmetic distribution structure not to mention Korea, Asia's largest market, China and Japan are based on references. Purpose of study is to provide a basis for marketing strategy throug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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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 관광방문객을 대상으로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의 선호도를 조사함으로써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의 해외 소비자를 겨냥한 마케팅 전략 수립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연구 목적이다. 즉, 중국과 일본의 화장품 마켓에 대한 현황 조사를 병행함으로써 향후 차별화된 마켓 전략 수립 시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최근 한류 현상에 힘입어 가장 급격히 성장을 이룬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의 현황과 중국, 일본의 화장품 마켓 특성 조사 및 국내 관광객을 중심으로 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국내 중저가 브랜드들의 화장품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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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2013년 어떻게 성장했는가? 2000년대 들어서 기존 1개였던 중저가 국내 화장품 브랜드가 53개로 늘어나면서 수요의 급증을 반영하고 있다(Ahn, 2012). 국내 화장품 시장의 규모도 2001년 3조 8천억 원에서 2013년 9조 6천억 원으로 증가하여 급속한 성장세임을 알 수 있다. 현재까지 국내 각 화장품 브랜드들의 개별적인 마케팅으로 성장세를 유지해 오고 있으나 한국 및 주변국들의 마켓에 대한 조사와 이에 따른 대책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연구조사가 병행되어야만 급변하는 화장품 시장에서 계속 존속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류의 영향으로 나타난 현상은? 한류의 영향으로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나타난 현상 중 하나는 이들을 겨냥한 국내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들이 새로 런칭되기 시작하면서 50배 이상 증가하였다는 점이다. 2000년대 들어서 기존 1개였던 중저가 국내 화장품 브랜드가 53개로 늘어나면서 수요의 급증을 반영하고 있다(Ahn, 2012).
국내 각 화장품 브랜드들이 분석해야 할 것은? 현재까지 국내 각 화장품 브랜드들의 개별적인 마케팅으로 성장세를 유지해 오고 있으나 한국 및 주변국들의 마켓에 대한 조사와 이에 따른 대책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연구조사가 병행되어야만 급변하는 화장품 시장에서 계속 존속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극동 아시아 3국인 중국, 일본, 한국은 글로벌 최근 화장품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어 이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소비 인구 강국인 중국과 일본의 한국 화장품 선호가 두드러진 가운데 그 두 나라에 화장품 마켓에 대한 조사 분석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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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hn. H. Y. (2012. January). The prospect domestic cosmetic market alteration and risk, Hana Hana Institute of Finance. 

  2. Kang. M. S., & Kim. S. H. (2014. March 27th.) Hyoun, Osuk visits Myeongdong : Actively Support on culture tourist industry, Internet Naver news, Retrieved March 27th 2014 from http://www.naver.com 

  3. Kim. H. K.(2013). I promote on beauty, Seoul: Paperbook. 

  4.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2009), Domestic and foreign market tendency on cosmetic industry. Seoul: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5.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2011), Analysis Report on cosmetic industry. Seoul: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6. Korea-Japan Cooperation Foundation for Industry and Technology(2012), Analysis market on Japan's cosmetic. Seoul: Korea-Japan Cooperation Foundation for Industry and Technology. 

  7. Ku. H. Y., & Lee. Y. J. (2013), Secret of Korea's cosmetic, Seoul: BFbooks. 

  8. Lee. W. W. (2011), The research of Korea's cosmetic enter into the China market, Unpublished master thesis, Woosu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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