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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의 층돌 사고에서 보행자 전도거리에 영향을 주는 인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Throw Distance of Pedestrian on the Vehicle-Pedestrian Accident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3 no.2, 2009년, pp.56 - 62  

강대민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  안승모 (도로교통공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talities of pedestrian account for about 40.0% of all fatalities in Korea 2005. Vehicle-Pedestrian accident generates trajectory of pedestrian. In pedestrian involved accident, the most important data to inspect accident is throw distance of pedestrian. The throw distance of pedestrian can b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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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행자의 전도 거리는 충돌 순간 속도, 충돌 지점 예측 등 보행자 사고 분석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 자료이다. 보행자의 전도 거리는 차량 의 충격 속도에만 상관하는 단순 상관관계를 가지지 않고 다중 인자에 영향을 받는 복합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며, 본 연구에서는 사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인자 중에서 어떤 인자가 연관적으로 작용하는지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전도 거리가 사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인자 중에서 어떤 인자가 연관적으로 작용하는지에 관하여 분석 연구하였다.
  • 사고 순간의 기상 상태가 습윤 상태인지 건조 상태인지 여부에 따라 보행자 전도 거리가 어떤 관계를 나타내는지에 관해 고찰한 바, 습윤 상태의 전도 거리가 건조 상태에 비해 길게 나타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보행자는 차량에 충돌된 후 포물선을 그리면서 튕겨나간 후 노면에 착지한지 후 노면을 활주하면서 이동하는데 노면 활주 구간에서 습윤 상태의 마찰 계수가 낮은 상태이므로 Fig.

가설 설정

  • 해석 시 고려해야할 사항은 차량의 표면은 몇 개의 평면으로 구성되어져 있고, 충돌에 관한 가정은 충돌은 차량 외부 평면의 표면에서 발생하고 차량의 강성은 보행자의 강성에 비해 월등히 강하며 차량의 변형은 무시될 만큼 작다고 가정한다. 차량 모델과 보행자 모델간의 접촉 상태는 내부적으로 접촉 다각형 평면을 결정하는 3개의 점을 포함하고 있는 접촉평면에 의해 결정되며 차량 충돌에 의한 보행자 모델 타원체의 변형 깊이는 접촉 다각형에 의해 결정되는 접촉 평면과 보행자 바디 타원체의 표면상에 존재하는 접촉 평면과 나란한 접선 평면간의 거리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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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교통사고분석센타, 2006, "교통사고통계분석",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p. 266. 

  2. 林洋, 山上勝, 大慈彌 雅弘, 1992, "自動車事故鑑 定技法", 法律新聞社, p. 108. 

  3. 日本自動車技術會, 1996, "自動車工學?技術大辭典 基礎理論偏". 科學?技術, p. 349. 

  4. A. Moser, H. Steffan, G. Kasanicky, 1996, "The Pedestrian Model in PC-CRASH- The Introduction of a Multi Body System and its Validation" SAE International, 1999-01-0445 

  5. A. Steffan Datentechnik, 2001, "PC-CRASH Technical Manual", Macinnis Engineering Associates., p. 58. 

  6. 林洋, 1992, "實用自動車事故鑑定工學 ", 技術書院, pp. 188-194. 

  7. Jerry J. Eubanks, 1992, "Pedestrian Involved Traffic collision Reconstruction Methodology", SAE921591. 1992. 

  8. 한인환, 조정호, 1996, "마찰력이 개재된 3차원 강체충돌 해석 -타원체간 충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A) 제20권 5호, pp. 1486-14976. 

  9. 이상길, 1990, "자동차 충돌 시 충격 모델에 관한 고찰", 한국자동차공학회 1990년도 생산기술 및 관리, 전기 및 전자, 안전부분위원회 학술강연초록. 

  10. 김재현, 권성은, 2006, "보행자 보호를 위한 범퍼 보강재 형상 및 두께 변화에 따른 다리모형 데이터의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1175-1180. 

  11. 이근배, 배한일, 정한조, 2006, "보행자 머리 상해 저감용 액티브 후드 리프트 시스템 개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논문집, pp. 1218-1223. 

  12. 유장석, 박경진, 장명순, 2005, "차량 충돌 형상과 충돌 형태에 따른 보행자 거동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제13권 4호, pp. 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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