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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재현모형 비교분석 및 개선 연구
A study on Pedestria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s: Comparison and Improvemen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4, 2007년, pp.69 - 77  

조정일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남일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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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분석을 위한 국내외 사고재현모형을 비교하였다. 충돌 후 보행자의 전도거리를 종속변수로, 차량의 충돌속도를 독립변수로 하는 모형을 비교하였으며, 수집된 총 432건의 사고 자료 중 신뢰성 있는 전도거리와 충돌속도 자료의 확보가 가능한 49건을 선정하여 절대평균백분위오차를 산출 후 비교하였다. 또한 전도거리에 영향을 새로운 변수의 도출을 위해 차량의 전면부 형상을 조사하고 이를 변수화하여 모형 구축에 반영하였다. 분석결과 차량의 범퍼높이가 다른 변수에 비해 전도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고 많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신뢰성을 높은 모형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comparison results for pedestria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s represen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ision speed and horizontal distance that a body travels while falling and sliding. A set of 49 reliable pedestrian accident cases are applied to compare the existing recon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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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외 보행자사고 재현모형에 국내에서 수집된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자료를 적용하여 충돌속도 예측력을 비교 평가를 통해 실제 사고에 적용할 수 있는 모형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결과는 보행자충돌사고 재현모형개발을 지원하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결과는 보행자충돌사고 재현모형개발을 지원하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발생한 보행자사고 자료에서 전도거리가 명확히 드러난 사례를 수집하여 외국의 모형에 적용하여 각각의 모형에서 도출된 속도와 실제자료에서 제공된 추정속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실제 사고에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연구하였다.
  • 그래서 이번 연구에서 전도거리에 따른 각각의 모형에서의 나타난 속도값을 비교하여 모형의 비교 연구를 수행한다. 이에 각 모형들의 특징과 사용된 변수, 실험식(모형식)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한다.

가설 설정

  • 추정충돌속도와 모형에서 산출된 충돌속도 사이에는 그 상관관계가 약하여, 전도거리만으로 충돌속도를 추정하기 어려웠다. 이에 차량의 전면부 형상이나 차량의 특성이 보행자의 충돌후 거동에 영향을 줄것이라 가정하였다. 그 대안으로 차량제원의 10가지 변수와 추정충돌속도를 독립변수로 전도거리를 종속변수로 하는 통계분석을 하여 회귀식을 유도하였다.
  • 추정충돌속도를 전도거리 변수하나만으로 충분히 설명하지 못했다. 이에 차량의 전면부 형상이나 차량특성에 따른 보행자의 충돌 후 거동특성이 달라질 것으로 가정 하였다. 그리고 <그림 10>의 차량제원들의 변수와 추정충돌속도를 독립변수로, 전도거리를 종속변수로 하는 모형식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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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자충돌사고의 경우 가장 중요한 이슈는 무엇인가? 보행자충돌사고의 경우 가장 중요한 이슈는 자동차와 보행자가 어느 지점에서 얼마의 속도로 충돌하였는가에 관한 것이다. 왜냐하면, 보행자사고 시 보행자 착지 위치는 쉽게 알 수 있으나 전도거리를 알기위해서는 최초 충돌지점을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최근 10년간 얼마나 증가하였는가?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최근 10년간 평균 6.2% 증가하여 2005년도 기준 1540만대를 넘어섰다.(경찰청,2006) 자동차 등록대수의 증가와 함께 교통사고도 크게 늘어 최근 11년간 (1994∼2004) 총 교통사고 2,785,808건의 사고가 발생하여 102,406명이 사망하고 4,010,453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사고재현모형을 비교한 결과는? 또한 전도거리에 영향을 새로운 변수의 도출을 위해 차량의 전면부 형상을 조사하고 이를 변수화하여 모형 구축에 반영하였다. 분석결과 차량의 범퍼높이가 다른 변수에 비해 전도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고 많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신뢰성을 높은 모형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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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경찰청(2006), '교통사고통계' 

  2. 교통안전공단(2004), '2004년도 교통사고 증감원인 분석 및 대책연구' 

  3. 김종혁외 4명(2001),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보행자 충돌 선회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제 40회 학술발표회 논문집2 

  4.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2), '교통사고 재현 매뉴얼' 

  5.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Road Traffic Accidents in Korea 2004' 

  6.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2005년판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7.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2005년판 교통사고 통계분석' 

  8. 이수범, 류태선(2005), '한국형 보행자 사고재현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 6호 

  9.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2005년 교통사고요 인분석-보행자교통사고를 중심으로-' 

  10. 하야시 히로시(1992), '교통사고감정공학' 

  11. J. J. Eubanks, W. R. RustyHaight (1992), 'Pedestrian Involved Traffic Collision Reconstruction Methodology', SAE 921591 

  12. Lynn B. Fricke(1990),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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