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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4, 2007년, pp.69 - 77
조정일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남일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명순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This study presents comparison results for pedestria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s represen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ision speed and horizontal distance that a body travels while falling and sliding. A set of 49 reliable pedestrian accident cases are applied to compare the existing recon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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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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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충돌사고의 경우 가장 중요한 이슈는 무엇인가? | 보행자충돌사고의 경우 가장 중요한 이슈는 자동차와 보행자가 어느 지점에서 얼마의 속도로 충돌하였는가에 관한 것이다. 왜냐하면, 보행자사고 시 보행자 착지 위치는 쉽게 알 수 있으나 전도거리를 알기위해서는 최초 충돌지점을 알아야 한다. | |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최근 10년간 얼마나 증가하였는가? |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최근 10년간 평균 6.2% 증가하여 2005년도 기준 1540만대를 넘어섰다.(경찰청,2006) 자동차 등록대수의 증가와 함께 교통사고도 크게 늘어 최근 11년간 (1994∼2004) 총 교통사고 2,785,808건의 사고가 발생하여 102,406명이 사망하고 4,010,453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 |
보행자-차량 충돌사고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사고재현모형을 비교한 결과는? | 또한 전도거리에 영향을 새로운 변수의 도출을 위해 차량의 전면부 형상을 조사하고 이를 변수화하여 모형 구축에 반영하였다. 분석결과 차량의 범퍼높이가 다른 변수에 비해 전도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고 많은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신뢰성을 높은 모형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경찰청(2006), '교통사고통계'
교통안전공단(2004), '2004년도 교통사고 증감원인 분석 및 대책연구'
김종혁외 4명(2001),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보행자 충돌 선회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제 40회 학술발표회 논문집2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2), '교통사고 재현 매뉴얼'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Road Traffic Accidents in Korea 2004'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2005년판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2005년판 교통사고 통계분석'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2005년 교통사고요 인분석-보행자교통사고를 중심으로-'
하야시 히로시(1992), '교통사고감정공학'
J. J. Eubanks, W. R. RustyHaight (1992), 'Pedestrian Involved Traffic Collision Reconstruction Methodology', SAE 921591
Lynn B. Fricke(1990),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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