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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보행자 충돌사고 재구성 해석: 차량 속도 계산과 불확실성
Reconstruction Analysis of Vehicle-pedestrian Collision Accidents: Calculations and Uncertainties of Vehicle Speed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5, 2011년, pp.82 - 91  

한인환 (홍익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planar model for mechanics of a vehicle/pedestrian collision incorporating road gradient is derived to evaluate the pre-collision speed of vehicle. It takes into account a few physical variables and parameters of popular wrap and forward projection collisions, which include horizo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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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보행자의 비행단계에서 보행자의 선회궤도에 따라 보행자의 충돌 유형은 대략 5가지로 분류17)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 wrap과 forward projection 유형이 전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보행자와 차량 전면부 충돌 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wrap과 forward projection 유형에 활용할 수 있는 충돌해석 모델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 사건의 재구성과 관련하여 추정한 차량 충돌 속도의 불확실성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였다. 일반인들의 법정 소송에서는 통상 95%의 범위가 적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인체의 크기, 무게와 형태 그리고 차량의 접촉면 형상 및 차량과 보행자의 접촉 초기조건 등은 충돌 사고에 따라 광범위하게 변화하게 되며, 적절히 모델링하거나 주어진 상황으로부터 재구성하는 작업이 가능하지 않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나치게 복잡하지 않고 그러나 사고 현장에서 획득이 용이한 정보들에 근거하는 비교적 정교한 보행자 충돌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불확실성을 고려하는 사고 재구성 조사와 연구 혹은 관련 소송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역학적인 해석에 근거하여 경사길에서 발생하는 보행자 충돌 사고에서 차량의 충돌 속도를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는 지나치게 복잡하지 않은 충돌사고 해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과거 수십년 동안에 보행자 전도거리의 정밀한 측정이 가능해 짐에 따라서 차량의 충돌 속도를 상당히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 사고 현장에서 보행자 전도거리 이외에 충돌 사고에 관한 정보의 확보가 어려운 상황을 위해서 최소자승법을 활용한 곡선적합 모델과 소송 등에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추정 속도의 불확실성에 대한 평가 방안도 함께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충분하고 적절한 실제 보행자 충돌사고 혹은 주의 깊게 정리된 실험 데이터 집합을 활용하여 식 (21)에 기반한 실용적인 재구성 모델을 구하였다.
  • 사고 현장에서 충돌 사고에 관한 정보의 확보가 어려운 상황을 위해서는 최소자승법을 활용한 곡선적합 모델과 아울러 실제 관련 수사 및 소송 등에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불확실성에 대한 추정도 함께 제시하였다. 보행자 전도 거리에 따른 차량의 충돌속도에 대한 최소자승 적합 곡선은 수백건의 국내외 사고 및 실험 데이터 그리고 신중하게 구축된 다중물체 동역학 시뮬레이션 결과들을 대상으로 그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가설 설정

  • 는 충돌 동안 법선 충격량에 대한 접선 충격량의 비(충격량비, impulse ratio) 혹은 마찰계수이다. 본 논문에서는 보행자의 미끄럼 견인지수(sliding drag factor) 혹은 마찰계수로 fp를 사용할 것이다. 식 (9)에서 vpRy는 음수이고 결국 v'pRx < vpRx가 됨을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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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자-차량 충돌 사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보행자-차량 충돌 사고에서 각종 조사 및 소송 등을 위해서나 혹은 사고 관련 생체역학 연구 부문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차량의 충돌 속도이다. 그런데, 현재 대부분 차량이 ABS를 채용하고 있어 노면에 남기는 타이어 흔적을 확보하기 불가능하므로  이러한 충돌 속도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충돌 후 전도거리가 필수적이다.
충돌 속도를 추정을 위한 필수적 요소는? 보행자-차량 충돌 사고에서 각종 조사 및 소송 등을 위해서나 혹은 사고 관련 생체역학 연구 부문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차량의 충돌 속도이다. 그런데, 현재 대부분 차량이 ABS를 채용하고 있어 노면에 남기는 타이어 흔적을 확보하기 불가능하므로  이러한 충돌 속도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충돌 후 전도거리가 필수적이다. Limpert16)는 보행자 충돌사고의 진행과정을 충돌, 비행, 그리고 미끄럼/구름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차량의 충돌 속도 확보가 어려운 이유는? 보행자-차량 충돌 사고에서 각종 조사 및 소송 등을 위해서나 혹은 사고 관련 생체역학 연구 부문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차량의 충돌 속도이다. 그런데, 현재 대부분 차량이 ABS를 채용하고 있어 노면에 남기는 타이어 흔적을 확보하기 불가능하므로  이러한 충돌 속도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충돌 후 전도거리가 필수적이다. Limpert16)는 보행자 충돌사고의 진행과정을 충돌, 비행, 그리고 미끄럼/구름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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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 Simms and D. Wood, Pedestrian and Cyclist Impact, Springer, Heidelberg, 2009. 

  2.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Road Traffic Accidents in Korea 2009,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0. 

  3. R. Limpert, Mot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and Cause Analysis, 4th Edn., The Michie Company, Charlottesville, Va., 1994. 

  4. A. K. Evans and R. Smith, "Vehicle Speed Calculation from Pedestrian Throw Distance,"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Vol.213, No.5, pp.441-448, 1999. 

  5. A. Happer, M. Araszewski, A. Toor, R. Overgaard and R. Johal, "Comprehensive Analysis Method for Vehicle/Pedestrian Collisions," SAE 2000-01-0846, 2000. 

  6. S. Lee and T. Lui, "Development of Korean Pedestria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3, No.6, pp.103-113, 2005. 

  7. J. Van. Wijk, J. Wismans, J. Maltha and L. Wittebrood, "MADYMO Pedestrian Simulations," SAE 830060, 1983. 

  8. D. P. Wood, "Impact and Movement of Pedestrians in Frontal Collisions with Vehicles,"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Vol.202, pp.101-110, 1988. 

  9. A. Moser, H. Steffan, H. Hoschopf and G. Kasanicky, "Validation of the PC-crash Pedestrian Model," SAE 2000-01-0847, 2000. 

  10. I. Han and R. M. Brach, "Impact Throw Model for Vehicle-pedestrian Collision Reconstruction,"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Vol.216, No.6, pp.443-453, 2002. 

  11. D. Vangi, "A Fuzzy Approach to Reconstructing Vehicle-pedestrian Collisions," Vehicle System Dynamics, Vol.47, No.9, pp.1117-1121, 2009. 

  12. T. Park and I. Han, "Reconstruction Analysis of Pedestrian Collision Accidents Using Fuzzy Method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9, No.1, pp.125-134, 2011. 

  13. Y. Wenga, X. Jin, Z. Zhaoa and X. Zhanga, "Car-to-Pedestrian Collision Reconstruction with Injury as an Evaluation Index,"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42, pp.1320-1325, 2010. 

  14. I. Han, "Continuous Contact Force Model for Low-speed Rear-end Vehicle Impacts,"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4, pp.181-191, 2006. 

  15. R. W. G. Anderson, A. D. Long and T. Serre, "Phenomenological Continuous Contact-impact Modelling for Multibody Simulations of Pedestrian-vehicle Contact Interactions Based on Experimental Data," Nonlinear Dynamics, Vol.58, pp.199-208, 2009. 

  16. R. Limpert, Mot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and Cause Analysis, 4th Edn., The Michie Company, Suppl., 1998. 

  17. B. Ravani, D. Brougham and R. T. Mason, "Pedestrian Post-impact Kinematics and Injury Patterns," SAE 811024, 1981. 

  18. I. Han and B. J. Gilmore, "Multi-body Impact Motion with Friction-analysis, Simulation, and Experimental Validation," ASME Trans.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115, No.3, pp.412-422, 1993 

  19. D. Steffan, PC-crash Operating Manual, Austria, 2005. 

  20. J. Jo, C. Oh, N. Kim and M. Jang, "A Study on Pedestrian Accident Reconstruction Models : Comparison and Improvement,"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5, No.4, pp.69-77, 2007. 

  21. Minister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09 Survey Report of National Physical Fittness,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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